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연비 체크
남춘천역 – 동서울 구간 차비 1,700원 후기

아이오닉 플러그인 (PHEV) 차종으로 70km 거리를 전기로 주행했고, 이후 전기 + 가솔린 하이브리드로 주행했어요. 남춘천에서 서울 동서울터미널 찍고 한강 건너 강동구 암사 주유소까지 여정입니다. 중간에 다산 정약용 유적지와 팔당댐 들려서 왔으니 거리는 조금 더 달렸네요.

추가로 전기 모드로 EV 약 70KM를 달렸고 비용
전기값 700냥 + 가솔린 값 1000원 = 1,700원

고속도로 안 타고 돈 한 푼 안 드는 46번 국도로 다녀왔습니다.

출발지는 남춘천역과 시외버스터미널 그리고 이마트가 있는 온의 사거리입니다.
도착지는 동서울 터미널입니다.

 

출발하기 전 남춘천역 부근 푸른 강산 주유소에서 기름을 가득 주유합니다.
그리고 도착한 뒤 다시 기름을 가득 채운 양으로 연비를 계산하는 거죠.

 

주행거리 연비 등 모든 것을 리셋합니다.
처음에는 전기 모드로 출발합니다.

 

아이오닉 플러그인 차량은 EV 모드가 기본입니다.
100% 전기차와 동일하게 갑니다.

 

춘천에서 고속도로 타지 않고 평균 속도 70~80km 정도로 강촌 국도로 갑니다. 절대 다른 차량 흐름 주행에 방해되지 않게 주행합니다. (* 여기서 잠깐! 차량 흐름이 상관없이 나 몰라라 주행할 수도 있지만 저는 그렇게는 절대 운전 안 하죠) 암튼 산을 넘고 터널을 지납니다.

 

주행 가능 거리가 표시되는데요. 아무래도 강원도에서 서울 쪽으로는 내리막이 많다 보니 전비가 잘 나오는 편입니다.

 

잠깐 쉬었다 감!

 

다산유적지를 구경 삼아 가서 더 많은 거리를 주행하게 됩니다.
아직 전기 모드입니다. ^^

 

그리고 팔당댐 근처로 이동해서 다시 한번 쉽니다.
물론 시동 켜놓고요. ^^
(전기모드라서 공회전해도 상관없죠)

 

팔당댐을 배경으로 한 컷!

그러고 보니 작년 아이오닉 일렉트릭 타고 다닐때에도
이곳에서 사진 촬영을 했었네요. ^^

마스크 입 없는 차 같음 ㅋㅋㅋ

 

계기반을 살펴보니 춘천에서 출발해서 팔당댐까지 오직 전기모드 로만 무려 70km를 왔습니다. 본래 46km만 주행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는데 ^^ 전기 모터 교체하고 나니 엄청 전비가 잘나오네요. 우면산 터널에서 전기모터가 멈춰 고장나버려 사업소에서 교체했습니다. 만 3천킬로 뛴 차가 전기모터가 고장나다니 말 다했죠. 일렉트릭도 분명 다들 간헐적인 고장이 있어 멈추는 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에는 대부분 공개 안하더군요.

 

사실 전기 모드 0km 되는 순간 사진을 찍으려 했는데요. 팔당 2리에서도 약 2km가 남아 기념사진 위치 타이밍 잡기가 힘들더라고요.

 

결국 마지막까지 더 힘을 내서 강변북로 진입할 때까지도 전기로 가더니 금방 하이브리드 모드 HEV로 전환되더군요. 이때부터 가솔린 기름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동서울 터미널까지 도착해서 다시 한강을 건너 강동구 암사동으로 넘어갑니다.

해질무렵 아름다운 한강 모습입니다. 롯데타워 서울 살면서도 한번도 못가봤습니다. ㅠㅠ 가보고 싶어요.

 

저속에서는 EV 모드가 계속 됩니다.

 

그리고 잠시후 암사 주유소 도착했습니다!
사실 남춘천역에서 동서울 터미널 들린 이유가 버스와 비교하는거였고요.

 

서울 암사 주유소에 도착한 이유는
아이오닉 플러그인 차량 춘천에서 서울까지 얼만큼 가솔린을 사용했는지 소모량 체크하려고 온거죠.

 

총 주행거리 96.6Km 거리를 주행했네요.

 

제가 운전한 에코 레벨 점수는 8점 만점에 5점입니다. 극한의 연비 전비 운전을 했다면 더 좋아질 수도 있었겠죠. 조금 아쉽습니다.

 

기름을 가득 넣어봅니다. 그런데 주유 시작하마 자 사진 한 장 찍고 더 이상 안 들어가네요. 질끔!! 끝 ㅋㅋㅋ

 

가솔린 1리터도 안 썼습니다.
0.622리터,  금액 1,000냥
본래 연비는 계기반에  3자리가 안뜸으로 ㅋㅋ
155km/l 정도 될듯 ㅋㅋㅋ

처음에는 아무 생각 없이 일반 차처럼 주유소 가서 가솔린 기름 가득 넣어주세요. 말했는데 시작한 지 몇초 만에 철컥철컥 ..멈춤! 어리둥절 주유소 직원이 ‘원래 기름 있었어요?’ 물어본 이후부터 눈치 보여 셀프 주유소 갑니다.

이상 전기 충전 걱정 없는 아이오닉 플러그인 phev 연비 후기였습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비교하시는 분들 있는데 HEV 풀옵과 연비 비슷하거나 더 잘나옵니다.  그리고 전기 모드 개입이 더 많아 오히려 실제 연료비는 더 적게 듭니다. 그리고 이 포스팅 보시다시피 46km 거리를 무색하게 도심 국도에서 전기로만 70km 거리를 달렸습니다.

인터넷 카페에서 앉아 계산기 두드리는 분들과는 다르게
차는 직접 타봐야 아는겁니다. ^^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