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들은 모두 알고 계시는 충전기 검색 방법. 전기차가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PC로 주변 충전소를 찾는다면? 

중장거리 충전 계획을 세울 때, 큰 화면의 PC로도 많이 찾아보지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서비스, EVwhere, 충전 사업자들의 웹페이지를 이용하면 주변 충전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 주변 충전소뿐만 아니라, 출발지-목적지까지 경로상에 있는 충전소 검색 및 세부 상황(충전 표준, 충전기 개수, 고장 여부, 기존 충전 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https://www.ev.or.kr/portalmonitor)

EVwhere
(https://evwhere.co.kr/)

 

 

모바일로 전기차 충전기 찾을 땐? 

어디서 충전할지 계획 세워 놨는데, 막상 갔더니 충전기가 고장이거나 다른 전기차로 충전기가 꽉 차 있다면 마냥 기다릴 수는 없으니, 모바일로 다른 충전소를 검색해 봐야겠지요.

모바일은 EVwhere, EVinfra를 우선 추천합니다. 지도로 찾기, 경로 찾기로 주변 충전소 검색, 충전소 상세 정보 확인, 가고 싶은 충전소를 T맵이나 카카오맵으로 연결하여 경로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Vinfra

길 찾기 시에 검색이 편하고 경로를 찾아주는 속도 가장 빠릅니다. 지도 찾기 역시 빠르고 확대 축소도 부드럽습니다. 사용자 게시판을 통해 충전기 추가 정보 확인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충전소 상세 정보를 보려면 지도상 위치를 클릭하면 아래에 뜨는 내용 부분을 클릭해야 합니다.

 

EVwhere

지도의 충전소 표시나 확대 축소가 빠르고 깔끔합니다. 지도상 충전기를 누르면 바로 충전기 상태를 표시해서 편리합니다. 단, 길찾기 로딩 시간이 EVinfra보다 느린 편입니다.

 

환경부 전기 자동차 정보 모바일 포탈
(www.ev.or.kr/mobile/main2)

환경부 공식 운영하는 모바일 포탈의 충전소 찾기는 좀 아쉽습니다. 지도의 축소 확대나 경로 찾기가 느리고, UI가 불편합니다. 경로 찾기 시에 경로 근처 외의 충전기도 모두 표시되어서 오히려 경로에서 가장 가까운 충전기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T맵 등 네비게이션 App 

메인 화면의 주유소 모양을 누르면 검색할 수 있습니다. 길 찾기는 매우 편리하고 빠르지만 충전소의 상세 정보를 제대로 볼 수가 없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충전 표준만 간단히 나와서, 현재 비어 있는지 정상 작동하는지 등이 확인 불가능한 상황에서 무작정 갈 수는 없으니까요. 

 

 

전기차에 기본 장착 네비게이션 활용

현대의 블루링크나 기아의 UVO 등 서비스를 통해 편리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충전소와 충전소 실시간 정보(충전 중, 충전 가능, 고장 등 상태 정보, 충전기 타입 등)를 얻을 수 있고, 목적지 설정 시 배터리 잔량 고려한 충전 알림, 충전소 검색 등 기능을 제공하니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충전소 찾기 서비스가 100%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맵에 표시가 안되거나, 위치가 잘못 표기된 곳도 있고, 고장인데 정상으로 표기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공용인 줄 알고 갔는데 창고 같은 건물 안에 있는 등의 경우도 아주 드물게 있죠.

몇 개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주변 충전소를 찾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전 글CATL, 1,000km 주행 가능한 CTP 3.0 EV 배터리 발표
다음 글추석 귀향길! 전기차로 얼마나 절약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