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EV 차량 출고 후 전기 충전을 하고 있는 모습

전기차(EV)는 차량 출고 전 지자체 보조금을 공모를 통해 자동사 회사로 직접 입금되는 방식이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은 하이브리드(HEV) 차량과 마찬가지로 차량 출고 후 등록을 마치고 구매 보조금을 받는다.

PHEV 구매 보조금은 500만원

​PHEV 차량을 구매한 나는 차량등록을 마치고 친환경차 종합 정보 지원시스템 사이트로 가서 구매 보조금을 신청했다. 하지만 등록 당일엔 시스템적인 문제로 구매 보조금을 신청할 수 없다. 차량등록에 대한 데이터 업데이트가 실시간이 아니라 다음날 접속하여 신청이 가능했다.

​친환경차 종합정보 지원시스템
hybridbonus.or.kr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팝업 공지가 하나 나온다.
​작년까지 CO2 배출량 97g/km 이하 중소형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은 보조금 50만원을 받을 수 있었는데 올해 이것도 2019년 6월 30일까지 신청해야 한다. 또한 2018년 12월 31일까지 출고일(양도증 발급일)인 경우도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환경공단 친환경자동차종합정보안내센터 (1661-0970) 로 문의하면 된다.

페이지에서 하이브리드차 구매 보조금 신청을 클릭하면 된다.

보조금 지원 대상차량

2015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출고된 차량이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97g/km 이하인 중형(1600cc 이상 2000cc 미만),
소형(1600cc 미만), 일반 하이브리드차 (미신청 차량)

  •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50g/km 이하 및 1회 충전 주행거리 30km 이상을
    동시에 충족하는 중소형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 ’19년부터 일반 하이브리드차 보조금 지원이 종료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조금 제외)

위에서 안내한 팝업 공지를 다시 한번 보여준다.
하지만 난 PHEV 차량이라 올해도 보조금 500만원을 받는다.

회원가입과 신청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로그인 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된다.

단계가 비교적 간단하다.​

하이브리드 구매 보조금 신청서 작성
개인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신청자 정보 수집 버튼을 누르면 내가 등록한 차량이 조회된다.그리고 신청하면 끝! 굉장히 간단하다. ​신청 내역은 문자로도 알림 서비스를 해준다.

알림 문자

4월 5일 보조금을 신청했고 4월 8일 접수가 되었다는 문자를 받았다. 그리고 기다림 약 3주 뒤 보조금 접수가 된 뒤로 입금 시점이 궁금해서 연락을 취해보니 접수 문자 받은 날부터 30일 안에는 처리가 된다는 답변을 받았다.​

 

그리고 그날이 되었다.
정확히 30일 뒤인 5월 8일 입금 문자가 도착하고

드디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 보조금 500만원을 받게 된다.

​올해 PHEV 구매 보조금은 500만원씩 300대 예산이라 추가로 예산 편성이 되지 않는 한 올해는 더 이상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전기차 구매 보조 대수는 매년 늘리는데 PHEV 차량은 인기가 없다는 이유인지 300대는 너무 적은 대수이다. 인기가 없는 것이라는 것보다 작년보다 메리트가 많아져 하이브리드 구매 고객들도 관심이 많아진 것은 사실이다.

특히 나는 시내 주행을 많이 하기에 EV 모드로 만 90% 이상을 주행하기에 환경적인 면에선 전기차라고 해도 다름이 없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비슷하지만 전기차에 가까운 PHEV 차량의 지원 대수를 조금 더 늘리면 환경에 더 도움이 되고 좋겠다는 생각이다.

 

고구려인
現. H社 carmaster & 파주 시민기자 6기
& 규슈올레매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