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수소충전소 착공식 및 협약식’을 진행했다.

 

서울시 내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로
‘수소사회 및 수소도시’ 구현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이날 행사에는 공영운 현대차 사장을 비롯해 홍일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국회수소경제포럼 여·야 의원,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대표 등 주요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세계 최초로 국회에 들어서는 수소충전소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 설치되는 첫 상업용 수소충전 설비다. 일반인과 택시 등 모든 수소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된다. 현대차는 이번 충전소 설치가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오는 8월 말 완공 예정이다. 인허가부터 최종 완공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약 6개월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에는 8~10개월이 소요되지만 이번 충전소는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가 규제 샌드박스 제1호 사업으로 승인하고 국회와 정부, 관련 기관이 설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함에 따라 구축 기간이 단축됐다.해당 충전소는 국회 정문에서 접근이 용이한 국회대로변에 위치한다. 총 면적 1236.3㎡ 규모로 신축된다. 시간당 5대 넘는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kg/h급 충전 용량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운영 시간은 연중무휴로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하루 최대 수소전기차 70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현대차는 국회 수소충전소에 고유 수소충전소 디자인과 브랜딩을 적용하기로 했다. 수소에너지 특유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조치라고 전했다. 반투명 소재 외벽을 활용해 가볍고 깨끗한 수소의 속성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전문회사인 특수목적법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 하이넷)가 운영을 맡는다. 현대차는 이 업체 2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규제 샌드박스 사업 특례 기간인 오는 2021년 5월까지 운영되며 향후 중장기 운영 여부가 검토될 예정이다.
여의도 국회 도심형 수소충전소 조감도
현대차는 전국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도심인 강동구 GS칼텍스 상일충전소에 오는 9월 말 완공을 목표로 수소충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앞서 오는 7월 말까지는 부산 사상구 대도에너지와 인천 남동구 SK가스 논현충전소에 도심형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지난 4월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서울 방향)와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 방향)에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를 개소했다. 이어 다음 달 말까지 중부고속도로 하남휴게소(경기 하남시 소재)와 남해고속도로 함안휴게소(경남 함안군 소재)에 수소충전소를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넥쏘는 작년 3월 출시된 후 누적 계약대수가 9057대를 돌파했다. 1만 대에 육박하는 실적으로 현재까지 누적 1691대가 출고됐다. 현대차는 올해 넥쏘 5500대를 생산할 계획이라도 전했다. 또한 내년 이후 정부 로드맵에 맞춰 생산량 증대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수소충전소 구축은 정부와 기업, 관계자들이 한 목소리를 내면서 규제 혁신을 이룰 수 있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현대차는 단순히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넘어 한국이 수소사회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수소 관련 종합 인프라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donga AUTO

이전 글현대 동남아 시장 진출. 말레이시아에 넥쏘 공급
다음 글짐 많이 실으면 힘이 세지는 EV 트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