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타이칸’이 출시됐다. 포르쉐가 내놓은 첫 번째 전기 스포츠카다. 2015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미션 E’를 선보인 지 4년만의 등장이다. 독일의 포르쉐 공식 홈페이지는 벌써부터 문전성시다. 타이칸의 ‘나만의 포르쉐 만들기’가 열렸기 때문. 이를 통해 타이칸만의 특별한 옵션들을 살펴봤다.

Design wheels and aeroblaid carbon for 21-inch ticans
타이칸 터보의 휠 선택지는 다섯 가지. 그 중 21인치 사양의 타이칸 전용 에어로 휠이 돋보인다. 디자인은 21-Zoll Taycan Exclusive Design R?der와 같다. 다만 림과 스포크에 카본을 발라 무게를 줄인 게 핵심이다. 가격은 6,955.55유로.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무려 924만 원에 달한다.

한편 타이칸 터보 S의 경우 휠 선택지는 세 가지로 줄어든다. 앞서 언급한 21인치 타이칸 전용 카본 에어로 휠 옵션은 터보보다 저렴한(?) 535만 원이다.

Porsche Electric Sport Sound
모터로 굴러가는 전기차 특성 상 자동차 특유의 엔진 소리가 없다. 내연기관 마니아들이 전기차를 증오하는 이유 중 하나다. 포르쉐는 그들을 위해 스포츠 사운드를 마련했다. 물론 스피커로 만들어내는 ‘가짜’ 소리다. 홈페이지를 통해 포르쉐 일렉트릭 스포츠 사운드의 소리도 감상할 수 있다. 판단은 각자에게 맡긴다. 옵션가는 약 66만 원. 타이칸 터보 S는 기본으로 탑재된다.

Porsche Dynamic Light System Plus (PDLS Plus)
헤드램프 옵션은 한 가지만 마련됐다. 포르쉐 다이내믹 라이트 시스템 플러스(PDLS plus)다. 스티어링 휠 조향과 자동차 속도에 따라 헤드램프가 움직이는 기능으로 포르쉐라면 어떤 모델이든 선택할 수 있다. 다만 타이칸은 조금 더 특별하다. 4점식 LED에 파란 컬러를 더했다. 여기에 ‘빙하 아이스 블루’라는 이름도 달았다. 타이칸에 움직이는 헤드램프와 친환경 이미지를 더하고 싶다면 62만 원 더 내면 된다.

Heat pump
전기차는 추위가 쥐약이다. 겨울철만 되면 주행거리가 짧아진다. 이유는 간단하다. 히터, 열선 같은 난방 장치를 쓰는 탓에 평소보다 전기를 더 먹기 때문이다. 게다가 배터리 특성 상 저온에서 성능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다. 이때 필요한 게 W?rmepumpe(Heat pump). 직역하면 ‘열펌프’다.

열펌프는 자동차가 발생하는 열을 활용하는 장치다. 외부 온도가 20°C 아래로 떨어지면 모터나 배터리의 열을 활용해 히터를 돌린다. 배터리 전기를 덜 먹는다는 이야기. 이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필수 옵션이 아닐까??열펌프의 가격은 타이칸 터보와 터보 S 모두 102만 원이다.

Lade-Dock
사진을 통해 유추할 수 있듯 벽걸이형 배터리 충전기다. 평범한 충전기임에도 포르쉐 각인이 찍혀있는 게 신선하다. 옵션가는 55만 원.

다만 벽걸이형 충전기가 필요하다면 Mobile Charger Connect(143만 원)나 Mobile Charger Connect inkl. Home Energy Manager(216만 원) 중 하나를 무조건 선택해야한다. 2.5m 길이의 충전 케이블이다. 터치 스크린을 통해 충전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고. 다만 전문가 설치가 필요한 영역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어떻게 들어올지 미지수다.

 

urugonza
이정현 기자

 

포르쉐의 순수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이 베일을 벗었다.

이전 글유럽 판매 3배로… 현대차, 전기차 세계 5위 쾌속질주!
다음 글수소 전기차 넥쏘 서킷 시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