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2027년까지
7종의 전기차 출시!

기아자동차가 오는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모델 7개를 출시하고, 국내외의 충전 인프라 업체와 협력해 전기차 사업 체제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갈수록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스케치 이미지를 통해 기아자동차의 전기차가 새롭게 선보일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볼 수 있는데, 승용에서부터 SUV 차량까지 다양한 차급을 갖춘 것을 볼 수 있다.

송호성 기아자동차 사장은 “기아자동차는 지난 2011년 국내 최초의 양산형 순수 전기차 레이 EV 를 선보인 이래, 전 세계 시장을 무대로 1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 면서, “전기차 중심의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오는 2029년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5% 까지 끌어올릴 계획” 이라고 밝혔다.

 

 

스케치를 통해 공개한
7개의 전용 전기차 모델
순차적 출시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총 11개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해 국내와 북미,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 까지 확대하고, 스케치 이미지를 통해 공개한 7개의 전용 전기차 모델들을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특히, 내년 출시를 앞둔 ‘CV(프로젝트명)’ 는 기아자동차가 축적해온 기술력과 첨단 전기차 신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최초의 전용 전기차 모델로, 디자인과 기술력, 성능 면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상품성과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 더욱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에너지 시장조사기관인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loomberg NEF)’ 는 지난 5월에 발행한 ‘전기차 전망 2020(Electric Vehicle Outlook 2020)’ 에서 전 세계 신규 승용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이 2040년에는 58% 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지난 1월 기아자동차는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류션’ 의 2대 미래 사업으로 과감히 전환하겠다는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 를 공개하면서 전용 전기차 모델 출시 및 제품력 강화와 함께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전사 혁신 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 확보에 주력할 계혹이라고 밝힌 바 있다.

 

 

E-GMP 적용

기아차는 전기차 체제로의 전환을 담아낸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곳곳에 적용할 예정인데, 기아차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은 서로 다른 형식과 구조에 대비 요소(Contrasting Elements) 를 강조함으로써 혁신성과 다양성을 지향하고, 상품적인 측면에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 Global Modular Platform) 을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거주성을 확보하는 한편, 고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획-개발-생산 체제를 통해 도심형, 항속형, 성능형 등 세분화된 제품 구성을 마련할 것이라고 한다.

전기차 전용 서비스 인프라 확대

이와 함께, 국내외 전기차 전용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내 전국 84개의 전기차 전용 서비스 작업장을 2030년까지 1,200 개소로 확대하고, 해외에서는 연내 600여개, 2023년까지는 2,000 여개 이상의 전기차 전용 작업장을 구축하고, 전기차 정비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전기차 정비 인력 육성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한다. 그리고, 전기차 라이프 사이클의 통합 관리를 통해 고객에게 또 다른 구매 솔루션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를 만들고,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렌탈/리스 프로그램과 중고 배터리 관련 사업도 검토중이라고 한다.

또한, 해외에서 전기차 시장 확대에 발맞춰 충전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지난해 9월 유럽의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 전문 업체인 ‘아이오니티(IONITY)’ 와 전략 투자를 감행한 것과 함게 미국 시장과 중국 시장에서 대응할 수 있는 충전 인프라 제휴 업체를 모색해 시장별 상황과 특성에 최적화된 전기차 인프라 구축 및 충전기술 확보를 위해서도 협력할 계획이라고 한다.

 

Yongdeok.H
RGB stance
자동차와 자동차 문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E-GMP 기반 현대 NE 내년 초 양산 – 전용 플랫폼화에 따른 근본적 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