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속과 급속. 비용차이

전기차를 운영하시다 보면 소위 집밥 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꺼여요. 그리고 한가지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완속과 급속의 충전비용이 다르다는것인데 이것은 잘못 알려진 정보여요. 한전기준으로 보면 완속과 급속 충전비용은 같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보면 완속충전 비용과 급속충전 비용이 다른게 맞아요. 왜 그런지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이것은 충전회사의(한전제외) 비공용(개인)완속충천 비용이 급속충전 비용과 다르기 때문에 생겨난 오해여요 한전의 비공용충전 완속 충전과 급속 공용 충전비용은 같습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공용충전기 가격표
완속 공용은 100kw미만에 해당해
kw당 292.9원으로 결재됩니다

 

구분 여름 봄·가을 겨울
경부하 시간대 204.6 187.1 218.5
중간부하 시간대 257.0 196.6 240.9
최대부하 시간대 100kW 미만 266.3 200.6 266.3
100kW 미만 281.0 281.0

 

한국전력의 아파트 완속 충전기의 가격표
아파트 완속 충전기는 기본적으로 그 아파트
주민들만 쓸수 있기때문에 비공용 충전기에 속해요.

 

ss차져 홈페이지의 완속 충전요금

 

이것은 충전기 회사중 ss차져의 완속 충전기 가격표인데요. 이것역시 비공용 충전기에 해당해요. 이 비용은 각 충전기 회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그렇다면 비공용 완속 충전기와 공용 완속충전기의 가격차이는 충전기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한전을 기준으로 보면 경부하시간대는 105.8원이 나며 최대부하 시간대는 28.1원이 나게 됩니다.

 

 

일반 충전기 회사(ss차져)와 비교해 보면 32.9원이 차이가 나게 되는것이죠.하지만 여기서 중요한점은 한전의 경우 개인비공용 충전기 설치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한전의 비공용 충전기는 아파트와 관공서에만 있는것이여요. 게다가 한전의 경우 이제 앞으로 아파트의 완속 비공용 충전기는 관리와 설치에서 점차 사업을 축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어요. 그러므로 아이오닉5차량이 한전 완속충전기에 충전을 할때 오류가 나거나 잘 되지 않는 현상을 해결하기에 조금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고 보여져요.

 

 

또하나 중요한점은 한전의 결재 금액을 잘 보시면 로밍 가격이 한전 회원결재를 하는것 보다 더 싸다는것이요. 그래서 꼭 로밍을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오닉5 디유니크 프로그램을 통해 ss차져 완속 충전기를 설치하신 아이오닉 맴버스 카페의 경기Q표표님

 

정리를 해 보자면..

한국전력의 완속/급속 충전료는 같지만 공용 완속충전기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에 설치된 완속충전기는 거의 모두가 비공용 완속 충전기라고 보셔야 해요. 한전을 제외한 다른 충전기 회사에서도 마찬가지 이구요. 그러므로 한전의 완속/급속 충전료는 같으나 공용 완속충전기가 거의 없으므로 결론적으로는 완속충전료는 급속 충전료보다 싼것이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급속 충전 비용은 50kw이하가 kw당 292.9원 50kw이상이 309.1원 이라고 보시면 되고 초급속은 각 회사별로 조금씩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완속과 급속의 충전료
차이는
얼마나 날까요?

완속은 7kw급, 급속은 100kw급으로 계산
아이오닉5의 72.6kw 배터리를 채운다고 가정하면

완속은 18,876원이며
급속은 21,859원이여요.
약 3천원 차이가 나는 것이죠.

여기에서 하나 알아두셔야 할것이 비공용 충전기는 개인 주택에 설치 할 시에는 초기 비용이 들어갑니다. 설치비와 한전납입금이 발생하는데 이 비용이 7kw급일시 충전기 30만원 + 설치비 70만원 + 한전납입금 47만원 = 147만원 가량 발생하게 되는데 설치 난이도에 따라 설치비가 약간씩 10~20만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공용 완속 충전기를 설치하게되면 기본요금이 발생하고 현재는 약 16,000원 가량을 내야 합니다.

 

로드스터
IONIQ 5 오너

 

테슬라 일론 머스크는 사기꾼? (feat. TESLA는 왜 만들었지?)

이전 글테슬라 모델Y 키팝 2세대 구매 (FSD 있는분들은 필수)
다음 글와이퍼 ‘뿌드득’ 소리 없애는 몇 가지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