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등장을 위해
노력 중인 기업들은?

Compute HW & V2X 편

 

 

오늘 주제는 한 가지만 가지고도 별도로 나눌 수 있는 것이지만, 그냥 하나로 묶었습니다. 현재는 각각의 별도 사업 분야로 존재를 하지만, 언제 하나로 통합될지 모를 것 같기 때문입니다. 이 전제는 기존의 개별 제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의 부품들이 점점 하나의 시스템으로 포함되어 가면서 내부 통신 시스템이 보다 중요한 이슈가 되어 가는 것을 생각해 봤습니다.

예전 컴퓨터가 메인보드를 중심으로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진 별도 보드를 설치하였습니다. 사운드, 모뎀, 네트워크, 비디오 등등. 개인 원하는 기능을 원해서는 기본적으로 카드 구매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별도 보드를 점점 컴퓨터 메인보드에 포함시키면서 별도의 보드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마 자동차에 들어가는 엄청난 양의 별도 시스템은 하나의 메인 시스템으로 통합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그런 분위기는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AI 알고리즘을 보다 잘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계에서도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기업들은 이런 하드웨어를 만들고 실제 자동차에 적용을 하고 있는 기업들을 선정했습니다.

물론 이 분야도 이미 큰 기업들의 진출이 두드러진 분야이기도 합니다. 특히 반도체를 기반으로 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거의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즉 10,000명이 넘는 직원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특히 Compute HW 분야는 그렇습니다. 이번 주제 기업들은 상장을 한 기업도 있지만, 소프트웨어 중심적인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을 중심으로 선정을 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이런 기업들은 자동차만을 전문적으로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IoT 관련 기술을 개발하면서 한 사업분야로 자동차를 포함하고 있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물론 사업을 크게 확대한 기업은 Smart City 구현을 목표로 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아직 V2X 분야는 Compute HW 보다는 사업 규모가 작습니다. 실제 자동차에 구현되기에 시간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V2X 사업은 현재의 기업보다는 현재 통신사를 중심으로 그 사업이 진행될 것이 보다 확실해 보입니다. 이런 이유로 역시 큰 기업들이 작은 사업부 하나 정도는 다 가지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업들을 모두 포함해서요. 이 모든 기술들은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그것을 반도체와 접목시키는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자율주행차를 설명하면서 종종 Intel, NXP, Qualcomm, Xillinx 등의 기업들이 언급됩니다. 물론 이런 큰 기업이 아니더라도 수많은 관련 기업들이 있습니다.

 

2020년 AV Computer Platform Leaderboard / Navigant Reasearch

 

Compute HW, V2X 부문에서 각각 3개 기업을
선정했습니다. 워낙 큰 기업들이 많고 경쟁도
치열하지만 나름 개성도 있고 특별한 분야에 특화된
아이디어도 있는 기업들을 선정하려고 노력은 했습니다.
하지만 기업 선정이 쉽지 않은 작업이네요.

아래의 내용으로 소개합니다.

• 기업 이름
• 간단한 기업 소개
(기업 자체적이거나 제 의견으로 간단히 정리)
• 설립연도
• 투자 규모
(기업이 투자 받은 규모로 오차가 있을 수 있음)
• 본사 위치
(여러 국가 진출한 기업의 본사 위치)
• 홈페이지
•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공개된 대표적 기업 소식 정리)
• 대표 상품 및 서비스

 

※ 기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가치는 이 글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만약 비슷한 표현이 있다면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혹시 기업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보다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 소개 순서는 알파벳순입니다. 그리고 기업 선정은 제 개인적인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졌습니다. 혹시 아래 기업 정보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검토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Compute HW —

Nvidia Drive AGX Orin Computers

 

Ambarella
” AI Vision Processors For Edge Applications “

간단한 기업 소개
Ambarella는 저전력, 고화질 비디오 압축, 이미지 처리 반도체 분야의 테크 기업입니다. Ambarella의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비교할 수 없는 고화질 비디오와 디지털 스틸 이미지를 하나의 장치에 함께 가져다주는 새로운 종류의 하이브리드 디지털 카메라를 정의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Ambarella의 자동차 프로세서는 환경 인식에 대한 선구적인 연구와 심층 신경 네트워크(DNN) 성능의 최신 진보를 결합하여 미래의 길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Ambarella의 제품은 OEM 및 Tier-1 공급기업들이 저조도 또는 고대비 환경에서 뛰어난 인식 능력과 이미지 품질, 12 메가픽셀의 고급 컴퓨터 비전 처리 및 뛰어난 이미지 인식을 위한 고해상도, 장거리 및 단거리 스테레오 비전 기능, 레코드를 제공함으로써 차량 안전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저장 기능, 저 비트율 스트리밍, AEC-Q100 또는 ASIL 인증 등 모든 것이 단일 칩, 초저전력 설계를 사용합니다.

설립연도 2004년
투자 규모 $ 36M
본사 위치 미국
홈페이지 https://www.ambarella.com/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20/01 – 자동차 카메라 및 운전자 보조를 위한 새로운 AI 칩 CV2FS, CV22FS 공개
2020/01 – Lumentum, ON Semiconductor와 함께 3D 센싱 플랫폼을 제공
2020/01 – Amazon SageMaker Neo를 이용하여 광범위한 커넥티드 카메라에서 인공지능 지원
2019/06 – Baolong Technology와 함께 고급 AI 드라이버 모니터링 플랫폼 개발
2019/05 – IntelliVision, Ambarella IP Camera SoC 용 비디오 분석 출시
2019/04 – Mimenta와 함께 자율주행차용 HD 매핑 플랫폼에서 협력
2019/04 – Sanghai OFilm와 함께 자동 발렛 주차 하드웨어 플랫폼을 제공
2019/04 – Home Security Camera를 위한 최신 이미지 기술이 적용된 S6LM SoC 소개
2019/01 – CVflow™ Computer Vision을 포함한 CV25 SoC를 공개
2018/12 – ADAS를 위한 CV22AQ Automotive Camera SoC 공개
2018/12 – HELLA Aglaia와 함께 전방 ADAS 카메라에서 고급 AI 기능을 지원을 위해 협력
2018/01 – CVflow™ Architecture와 스테레오 비전 탑재 CV2 4K Computer Vision SoC
2017/01 – 자동차용 멀티 카메라 전자 미러 및 서라운드 뷰 SoC 소개
2014/01 – 360도 자동차 비디오 카메라용 MotorVu Chip 출시

 

 

대표 상품 및 서비스

CV22FS
CV22FS Dev Kit

 

Hailo
” The World’s Top Performing AI Processor For Edge Devices “

간단한 기업 소개
Hailo는 Edge 디바이스에서부터 데이터 센터 수준의 성능까지 제공하기 위한 획기적인 전문 딥 러닝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개발하는 이스라엘 기반 Deep Learning 기업입니다. 인공 지능을 전력 소비, 크기 및 비용을 줄이면서 실시간으로 작동하는 데이터 센터 급 컴퓨터의 성능을 Edge까지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동차의 자동화 기술은 취약한 도로 사용자 (Vulnerable Road User, VRU) 보호 기능에서 내부 운전자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열 방출, 대량 생산 품질, 면적 및 가격 제약을 충족하는 동시에 컴퓨팅 집약적인 기술이 필요로 합니다.

세계 최고의 OEM 및 Tier-1과 함께 Hailo는 진화하는 안전 표준 및 규정을 충족하면서 다양한 보조 및 자율주행 시스템에 선도적인 딥 러닝 성능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Hailo AI 프로세서는 AEC-Q100 등급 2 Automotive AI 프로세서로, ISO26262 지침에 따라 ASIL-B를 준수하도록 개발되고 있습니다.

설립연도 2017년
투자 규모 $ 88M
본사 위치 이스라엘
홈페이지 https://hailo.ai/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20/08 – 아시아-태평양 고객을 지원하고 국제적인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일본 자회사 설립
2020/06 – Gartner의 Cool Vendor로 선정
2020/05 – Foxconn과 함께 AI inferense을 위한 Edge Device 제작하기 위해 협력
2019/05 – AI workload 용으로 맞춤 설계된 Edge Chip Hailo-8 공개

 

대표 상품 및 서비스

Hailo-8 Evaluation Board
Hailo 8 AI Chip
Hailo-8 M2 AI Acceleration Module

 

Kalray

간단한 기업 소개
Kalray는 새로운 지능형 시스템을 위한 프로세서의 선구자입니다. 이들 지능형 프로세서는 지능형 데이터 센터와 자율주행차 등 급성장하는 분야와 헬스케어 장비, 드론, 로봇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됩니다. 지금의 자동차에는 전자기기가 넘쳐나며, 그들은 다양한 보조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자율성이 더 많은 기능과 훨씬 더 많은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동차 내 전자기기의 양은 급증할 것입니다: 딥러닝, 컴퓨터 비전, 센서 융합은 모두 계산 집약적인 기능이지만, 그것들은 병렬로 실행해야 할 것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자동차 OEM과 Tier 1은 높은 수준의 안전과 보안을 보장하는 동시에 충분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처리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80개의 코어를 사용하는 MPPA(Massively Parallel Processor Array) 프로세서는 이전에는 도달하지 못했던 수준의 별도 컴퓨팅 성능을 제공합니다. 여러 개의 독립 응용 프로그램과 동일한 응용 프로그램의 여러 스레드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이 기능은 자율주행 시스템의 모든 시간에 중요 헤비 컴퓨팅 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고효율 프로세서를 제공합니다. MPPA 프로세서는 ASIL B/C를 지원하며 ISO 26262 표준을 충족합니다. 기존 솔루션의 10분의 1 수준으로 낮은 전력 소비량으로 설계자는 냉각 필요성이 없거나 제한적인 매우 밀도가 높은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으므로 솔루션 및 유지 보수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 전자 인프라는 여러 개의 소형 프로세서(ECU)에서 광범위한 기능을 지원하는 훨씬 더 중앙 집중화된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을 위해 보다 더 개방적인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MPPA 프로그래밍 기능 덕분에 표준 C/C++/Open 표준 API 코드 라이브러리, 표준 라이브러리(OpenCV , OpenVX , …) 또는 런타임 환경(AUTOSAR)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코드 생성 도구에 플러그인하여 쉬운 레거시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립연도 2008년
투자 규모 $ 87.4M
본사 위치 프랑스
홈페이지 https://www.kalrayinc.com/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20/04 – NXP의 전략적 투자
2019/10 – Intron Technology와 VAR 계약 체결
2019/07 – eSOL과 자동차, 산업 및 의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협력 확대
2019/01 – NXP와 함께 자율주행차 컴퓨팅 플랫폼 협력
2018/11 – Kalray Neural Network 3.0 출시
2018/09 – Apollo Open 플랫폼 기반의 자율주행차 AI 성능 공개
2018/06 – AIC와 함께 인증된 지능형 NVME-oF 솔루션 발표
2017/08 – 차세대 JBOF를 지원하는 고성능 NVMe-oF 타깃 컨트롤러 출시
2017/05 – 3세대 MPPA® 프로세서 ‘Coolidge’ 출시
2013/01 – HIPEAC 컨퍼런스에서 MPPA 256 코어 프로세서의 첫 공개 시연과 상용화를 발표

 

대표 상품 및 서비스

MPPA Processors
Software Development Kit

 

— V2X —

 

Autotalks
” Autotalks. The Confidence of Knowing Ahead. “

간단한 기업 소개
Autotalks는 세계적인 벤처 캐피털 펀드, OEM, Tier1s의 강력한 자금 후원을 받아 운영을 하는 팹리스(Fabless) 반도체 기업입니다. Autotalks의 시장 최초 2세대 칩셋은 최고의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하며, 전 세계 OEM과 Tier1이 주도하는 수많은 흥미로운 연결성과 자율주행 프로젝트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Autotalks는 어떤 V2X 기술과 호환되는 Global V2X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가장 까다로운 보안, 기능 안전 및 신뢰성 요건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국제 및 국가 표준 준수 및 다양한 장치, 프로토콜 및 애플리케이션과의 상호운용성이 여러 이벤트와 실험실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앞으로 대량으로 사용될 Autotalks의 첨단 기술은 특히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시나리오, 험난한 날씨 또는 열악한 조명 조건 등에서 다른 센서에서 나오는 정보를 보완할 것입니다.

설립연도 2008년
투자 규모 $ 85M
본사 위치 이스라엘
홈페이지 https://www.auto-talks.com/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19/10 – C-V2X 솔루션을 중국 시장 출시
2019/07 – Datang과 함께 중국 C-V2X 다이렉트 통신 상호운용성 테스트
2019/06 – NoTraffic 과 함께 Global V2X을 교통관리 플랫폼을 위해 협력
2020/06 – TU-Automotive Detroit에서 Marben과 함께 첫 번째 end-to-end 라이브 V2X 시연
2019/03 – Unex와 함께 듀얼 밴드(DSRC/C-V2X) 시스템 아키텍처 구현
2019/02 – MediaTek과 함께 C-V2X와 telematics를 안전하고 효율적인 통합을 위해 협력
2019/02 – CEVA와 함께 세계 최초의 Global V2X 솔루션에 대해 협업
2018/09 – 자동차 통신용 Global 칩 출시
2018/07 – 현대자동차의 투자
2018/01 – STMicroelectronics와 함께 세계 최초의 대량 판매를 위한 2세대 V2X 솔루션 전시
2017/06 – Bosch와 함께 오토바이 사고 예방을 위한 B2V 기술 출시
2017/01 – Security Innovation Teams과 함께 뛰어난 V2X 보안 제공
2016/10 – Cohda Wireless와 함께 협력
2016/09 – Denso가 시장을 위한 V2X 시스템용으로 선택
2016/04 – Savari와 함께 Smart Cities에서 미국 연결 차량 파일럿을 위한 V2X 솔루션 제공
2015/04 – Audi와 함께 소형 폼팩터 루프 안테나에 V2X 애플리케이션 통합
2014/06 – Garther의 Cool Vendor로 선정
2013/10 – 세계 최초의 차량 대 차량용 VLSI 소개

 

대표 상품 및 서비스

SECTON
CRATON2

실제 시연 영상

 

Savari

간단한 기업 소개
Savari는 교통을 예측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OEM 자동차 제조기업, 자동차 애프터 마켓, 스마트 시티 및 보행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센서 솔루션을 구축합니다. 연구·혁신 거점으로 출발부터 자동차와 도시를 연결하는 국제 테스트 베드로 주요 공급사로 성장했다. Savari는 오랜 시간의 V2X 학습과 개발, 연간 1,500만 마일을 넘는 공공 테스트로 V2X 기술 분야에서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V2X 개발 기업으로 Ann Arbor, Michigan / Washington DC / Anthem, Arizona / Palo Alto와 Sunnyvale, California / Blacksburg, Virginia / Shanghai, China 에서 스마트 시티를 위한 시범 사업도 꾸준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설립연도 2008년
투자 규모 $ 20M
본사 위치 미국
홈페이지 https://savari.net/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20/07 – Swift Navigation와 함께 OEM 및 mobile 운영자를 위한 V2X 응용에 위치 서비스 제공
2020/04 – Accedian과 함께 OEM, Cross-Carrier 모바일 운영자 등을 위한 C-V2X 서비스 제공
2020/03 – MobiledgeX와 함께 Mobile Edge에 C-V2X 적용을 위해 협력
2020/01 – NYC 커넥티드 차량 프로젝트의 SmartCross V2P 소프트웨어 첫 실전 배치
2019/08 – R&S와 함께 협업해 중국의 ITS 표준을 지원하는 C-V2X 솔루션 제시
2019/02 – MWC 바르셀로나 C-V2X 시험에서 Rohde & Schwarz와 협력 발표
2018/11 – SAE-China Congress & Exhibition에서 라이브 C-V2X 데모
2018/11 – Qualcomm과 함께 상용화를 위한 C-V2X 플랫폼 지원에 동참
2016/09 – 세계 최초의 미니 DSRC 출시
2016/06 – Security Innovation 가장 안전한 V2X 솔루션을 위한 협력
2016/06 – 커넥티드·자율주행차 안전의 가속화를 위한 차세대 V2X 솔루션 출시
2016/04 – Autotalks와 함께 Smart Cities에서 미국 연결 차량 파일럿을 위한 V2X 솔루션 제공
2016/03 – Nissan, UC Berkeley, Sunnyvale City는 실전 V2X 테스트 베드 발표
2012/08 – Delphi와 협력하여 DSRC 연결 차량 기술을 모든 자동차에 도입

 

대표 상품 및 서비스

StreetWAVE
MobiWAVE

 

 

Veniam

간단한 기업 소개
Veniam은 ‘움직이는 사물 인터넷’을 제공함으로써 모빌리티의 미래를 가속화하는 기술 스타트업입니다. 180개 이상의 특허로 구성된 지적재산권(IP) 포트폴리오를 갖춘 Veniam의 인텔리전트 네트워킹 플랫폼은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차가 적은 비용으로 차량과 클라우드 간에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세계 최대 자동차 OEM 및 Tier 1 공급업체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Veniam은 커넥티드 차량이 사람과 물건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동시킬 뿐만 아니라 인터넷 커버리지 확대하는 것으로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인 이동성 환경의 데이터 흐름을 안전하게 관리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인간 경험을 제공하고 스마트 시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귀중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2017년부터 자동차 산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을 완전히 전환을 했습니다.

설립연도 2012년
투자 규모 $ 26.9M
본사 위치 미국
홈페이지 https://veniam.com/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18/12 – Bosch와 함께 V2X 프로젝트 진행
2018/11 – DENSO와 지능형 네트워킹 솔루션 협력
2018/02 – 5GAA 참여
2016/11 – 싱가포르 Info-Comm 제공 업체와 주요 협력 파트너십 체결
2015/07 – 2015 Gartner “Cool Vendor”로 선정
2015/06 – 2015 Red Herring 100 수상

 

대표 상품 및 서비스

Connection
Data
Policy
Provider

Wi-Fi Offload

V2V Software Distribtion

 

나오기

Compute HW를 개발하는 기업들은 들어가기에서 언급했듯이 IoT 기술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그 기술의 확장이라고 할 수 있는 ‘Moving IoT’ 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미래의 기술이 아닌 현재 바로 적용할 수 있는 ADAS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자동차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자동차 부품의 요구 조건을 충족한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 분야도 쉬운 분야는 아닙니다. 보다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현하는 하드웨어까지 설계 단계부터 극한의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적절하지 않은 소프트웨어 구현으로 시스템에 부하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하는 능력도 요구합니다. 당연 전력 사용량도 고려 대상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V2X 기술은 아직 실제 구현 단계로 보기에는 갈 길은 멀어 보이기는 합니다. 물론 자동차의 안전을 위해 이미 개발되어 구현 단계에 있는 DSRC 기술이 있지만, 셀룰러 기술을 적용하는 C-V2X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 점점 많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명확한 표준과 기술 구현이 늦어지고 있는 부분이 약점이라면 약점이 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통신사들의 지원이 필수이기 때문에 그 규모가 좀 큽니다. 기업들은 준비를 하고 있지만, 아직 테스트 수준을 못 벗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일부 기업에서 기존 기술을 우선적으로 적용한 자동차를 생산할 계획을 발표하고 있기도 합니다.

Compute HW 와 V2X 기술을 모두 하드웨어를 필수로 하는 것이지만 그 내부에는 소프트웨어가 중심에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실제로 기존의 기술을 소프트웨어로 대처해가는 과정을 가지고 등장하는 물건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하드웨어적인 관점을 소프트웨어적 시야의 접근으로 바꿔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번 에피소드로 AV Hardware 산업군을 마무리합니다. 물론 저는 이번 시즌 구성 단계에서부터 기계 관련 분야에 대한 하드웨어는 고려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급하지 못한 분야도 있을 것입니다. 제가 AV Hardware 에서 다룬 3 가지의 산업군은 모두 자율주행 기술이 등장하면서 보다 더 중요한 분야로 떠오른 분야를 중심으로 선정했습니다. 이 부분을 이해해 주실 바랍니다.

다음 에피소드에서는 자율주행이 등장하면서 핵심으로 생각되는 AV Software 산업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은 이 분야 산업군에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점점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등장할 것 같네요. (◍’◡’◍)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

 

자동차 자동화에 필수 요소 – 카메라, 레이더, 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