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하면 떠오르는?

테슬라 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아마 대부분은 자율주행을 떠올리실 겁니다. 오토파일럿 이라는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시장에 반향을 일으키면서 전기차라는 무기로 빠르게 진입에 성공하였고 시장 흡수도 빠르게 해나가는 테슬라 입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생긴지 고작 20년밖에 안 된 회사가 자동차 시장을 흔들수 있을꺼란 상상을 못했을 겁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모델X,S 그리고 3,Y 출시하고 OTA 혁신과 오토파일럿 이라는 자율주행시스템 등이 더해져 결국 시총기준 세계 1위 자동차 회사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총1위라고 시장에서 1위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대단한 일이긴 하죠)

 

 

오토파일럿

자, 그럼 테슬라를 단숨에 세계1위로 만들어 낸 주역중 하나인 ‘오토파일럿’ 이야기를 조금 해보죠. 많은 사람들이 질문합니다. “테슬라 반자율주행이 그렇게 좋아?” 저는 현존하는 반자율 주행중 가장 넓은 범위를 커버한다고 답변하고 있죠. 기술이 뛰어난걸까…? 개인적으로 현대 기아의 HDA, 벤츠, BMW, 볼보 등에서 선보이는 자율주행이 뒤떨어지지는 않는다 생각하지만 문제는 주행하다가 조금이라도 난코스가 나오면 시스템이 바로 자율주행모드를 해제시켜 버린다는게 큰 단점으로 꼽습니다.

코너가 가파르게 들어갈수록 띵동 소리와 함께 그냥 해제됩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은 핸들이 180도 가까이 꺽이는 수준에서도 견고하게 유지 됩니다. 이게 기술의 차이인지… 아님 책임회피를 위한 보수적 세팅인지는 모르겠으나 확실히 테슬라 외에는 보수적인 적용범위를 갖고 있죠.

 

 

그래요 여기까진 오토파일럿이나 HDA 혹은 다른 제조사의 반자율 주행과 비슷하다고 치죠. (하지만 절대 비슷하지 않아요… 실제 사용해보면 테슬라가 압도적으로 편하죠…) 여기서 테슬라는 한가지 옵션이 더 있습니다.

 

 

바로 NoA (Navigation on Autopilot) 입니다. 완전자율주행 (옵션)으로 모든 테슬라 차량에 장착된 오토파일럿과는 달리 추가 900만원을 지불해야 구매를 할수 있습니다. “Full Self Driving 구현 기능” 이라는 정식 명칭과 함께 아래의 사항이 적용됩니다.

[Full Self Driving 구현 기능]

  1. 네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네비게이션을 따라 자율주행하는 기능) – 실제로 인터체인지 및 고속도로 진출입로를 알아서 갑니다.
  2. 자동 차선변경 – 조건 필요없이 언제든 옆차선의 차량을 인식해 안전하게 차선은 변경합니다.
  3. 자동주차 기능 – 빈자리에 알아서 주차가 됩니다.
  4. 차량호출 – 주차공간에서 앞뒤로 빼는거 외 멀리서 호출을 하면 요리조리 꺽어서 내 앞으로 차가 옵니다.


[추가예정]

  1. 교통 신호등 및 정지 표시판 제어 (시내에서 신호등을 인식해서 정차 출발을 하게 됩니다)
  2. 시내에서 자동주행 (네비게이션으로 목적지 설정하면 목적지까지 손한번 안대고 갈수있게끔 하는 기능)

현재 있는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좋은데, 위 1~4가지 적용이 되면 한층 편해집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900만원의 가치를 한다고 생각하진 않죠. 그런데 추가 예정인 기능이 너무 강력합니다. 실제 FSD를 재설계해서 베타 10.1 버전을 북미지역에서 일부 운전자에게 테스트 하게끔 풀어줬는데 유튜브 영상등을 체크해보면 정말 깜짝놀랠만한 수준입니다. 처음에 인식을 못했던 갈림길도 3번정도 지나가니까 잘 지나가는데 AI가 학습을 하는거라고 합니다. 테슬라는 Dojo라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슈퍼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데, 우리가 반자율 주행을 하면서 수집되는 주행데이터가 다 모이고 그걸 분석해서 OTA 업데이트로 최적화 시켜줍니다.

 

 

900만원의 가치?

테슬라 타는 사람들이 많이 물어봅니다.
FSD가 정말 900만원의 가치가 있냐고 말이죠.

 

저는 이렇게 대답해 주고 싶군요.  현재는 140만원 정도의 가치를 하고 있지만 Re-write FSD가 적용되어 OTA 업데이트가 되는 순간 500만원, 그리고 또 후에 나올 기능들이 더해지면 1,000만원, 완전자율주행이 실현되면 2,000만원 이상의 가치를 할 것이고 테슬라는 FSD 구매자에게 끊임없는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이죠.  저는 900만원이나 되는 FSD를 추가 했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써주신 리퍼럴 코드 덕분에 할인된 가격에 구매 할 수 있었습니다. 제 리퍼럴 코드를 써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안타깝게도 리퍼럴 제도는 종료됫지만 열심히 테슬라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JimmyLim지미림
지미림의 테슬라 라이프

 

테슬라 전기차 유지비 – 모델S 모델Y 유지비로 얼마나 썼을까? feat. 벌써 90,000km ㄷㄷㄷ

이전 글날씨가 추워지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TPMS)이 들어옵니다
다음 글테슬라 코리아, 정식 DC콤보 어댑터 출시 일정 및 판매 가격! (급속충전 어답터, 아답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