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 급속 충전기
이용 시 주의사항 !!!

아래에서 소개하는 AC3상 충전을 테슬라에 이용하는 방법은, 정말 급한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급속충전기로 중속충전을 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정말 급하게 충전을 해야하는 타 전기차 오너에게 큰 민폐를 끼칠 수 있습니다.” 충전 중 언제라도 차를 빼줄 수 있을 정도의 준비 상태로 충전에 임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40분 컷 급속 충전기에서는 40분 이용 후 뒤에 대기가 있다면 바로 이동 주차를 부탁드립니다.

 

출고 시기에 따라 다른
테슬라의 충전 포트

과거 대한민국에 출고된 구형 테슬라는 아래
왼쪽 포트와 같은 유럽형 포트로 출고되었습니다.

 

 

현재는 모든 모델3와 모델S,X가
오른쪽 북미 포트로 출고가 되고 있죠.

 

 

AC3상을 테슬라에서
사용하는 방법

요즘 설치되는 신규 급속충전기에는
DC콤보만 남고 차데모와 AC3상이
사라지고 있습니다만,그래도
절대 다수의 급속충전기에는
AC3상이 아직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건
이 AC3상을 테슬라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준비물로 사진처럼 한쪽이 7핀,
그리고 반대쪽이 5핀으로 된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Duosida J1772 32A 로 치면
여럿 제품이 나옵니다.

Spec상 32A로 7kW 까지 지원입니다만
AC3상에 꼽으면 차종에 따라
14kW까지 뽑아낼 수 있습니다.

아무리 7kW까지 지원이라도
마진을 두기 때문에 잘 뽑히는 것 같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AC3상 포트 끝에
저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2
케이블 끝에
J1772 완속 어답터를 연결합니다.

3
테슬라 차량에 꼽습니다.

4
충전 시작! (◍’◡’◍)

 

 

차데모 어답터는 충전이 잘 안붙어서
여러번 연결시도를 하곤 했는데

이 녀석은 단순 Pin to Pin이라 그런지
한방에 충전이 시작되네요.
이점도 편리하다면 편리하겠습니다.

 

 

제 차량은 과거 유럽형 포트를
달고 나왔던  구형 차량이기 때문에
OBC(On Board Charger)가
최대 72A까지 지원됩니다.

즉, 완속 충전기라도
출력만 풀어두면 제 차는 최대 72A,
16kW까지 속도가 나오는 것이죠.

무튼, AC3상에 꼽으니
13~14kW 속도를 왔다갔다 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모델3을 비롯하여 S,X
북미포트로 출고된 차량들은
11kW 정도까지 속도가 찍힐 겁니다.

 

 

유럽형 데스티네이션 사용

마찬가지로 유럽형 데스티네이션
차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테슬라 전용 완속 충전기 중에는
북미포트만이 아니라 유럽형 포트
충전기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방법은 똑같습니다.
유럽형 데스티네이션 차저의 케이블을
어댑터에 연결합니다.

 

 

충전 오류 시 TIP

완속 충전의 경우 한번에 충전이
제대로 시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위에 사진의 연결부위를
뺏따 꼈다 해주면서 충전을
시도하다보면 어느 순간 녹색 불이
충전기에 뜨면서 충전이 시작됩니다.

 

 

완속이니 속도는 7kW로 잘 뽑혀져 나옵니다.

 

공용 급속 충전기
이용 시 주의사항

이 방법의 경우 완속충전기는 괜찮습니다만, 공용 급속 충전기를 이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DC콤보나 차데모 차량이 와서 충전하면 40~70kW 속도가 나오는데, 그걸 어디서 굴러다니던 테슬라가 와서 11~14kW 속도로 쓰겠다고 하는 건 경우에 따라 꽤 민폐 행동이기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0분 컷이 있는 충전기의 경우 40분 충전하고 차를 빼면 됩니다. 하지만 아파트 급속 추전기처럼 일부 충전시간 제한이 없는 충전기의 경우 언제나 정상적(?)인 DC콤보/차데모 충전 차량이 요청할 시에는 바로바로 빼줄 수 있도록 연락처 비치는 필수겠습니다.

(◍’◡’◍)

 

또_탈퇴된코란
테슬라 모델S 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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