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electrek.co

Tesla가 고객의 자율주행 컴퓨터를 무료로 업그레이드해 추가 비용 없이 Tesla의 Full Self-Driving(FSD) 프로그램에 구독할 수 있도록 한 판사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그것은 Tesla가 실제로 완벽하게 기능하기 전에 고객들에게 FSD 패키지를 판매하는 것에 좌절한 고객들의 승리입니다.

Tesla는 2016년 이후 생산된 모든 차량이 향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함께 자율주행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all the needed hardware)”를 갖추고 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자동차 제조 기업은 아직 그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고, 기업은 실제로 2016년 이후 생산된 차량의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온보드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해야 했습니다. 새로운 컴퓨터는 하드웨어 3.0 또는 FSD 컴퓨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생산된 차량이 자율주행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를 갖출 것이라는 2016년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Tesla는 FSD 패키지를 주문한 소유자에게 무료 컴퓨터 개조를 제공했습니다.Tesla가 무료로 개조를 한다는 사실은 자율주행에 접근하기 위해 하드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사람들의 우려를 유발했습니다.

그러나 작년 Tesla가 월 199달러에 FSD 구독 패키지를 출시하면서 상황은 더 복잡해졌습니다. Tesla 소유자들은 현재 15,000달러인 Full Self-Driving 패키지를 직접 구매하는 대신 패키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얻기 위해 월 199달러를 지불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문제는 FSD 컴퓨터 개조를 하지 않은 소유자들에게 Tesla는 FSD 구독을 하기 전에 컴퓨터를 구입하기 위해 1,500달러(이후 1,000달러로 감소)를 요구했다는 것입니다.

 

출처 electrek.co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기사에서 지적했듯이, 이는 2016년부터 약속된 자율주행 능력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하드웨어를 무료로 업그레이드하겠다는 Tesla의 약속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제 한 Tesla 소유주가 법정에서 이런 이론을 성공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Tesla Model 3 소유주인 Ian Jordan은 Tesla의 해결 요청이 무시되자 워싱턴주 소액 손해배상 법원에 제소하기로 했습니다. 그의 Model 3은 Hardware 2.5 컴퓨터를 가지고 있었고 Tesla는 그가 FSD에 구독하기 전에 새로운 컴퓨터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1,000달러를 청구하기를 원했습니다. Jordan은 소액 손해배상 법원에서 혐의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Tesla는 결국 방어하기 위해 나타나지 않았고, 그래서 Jordan이 승리했습니다. 그러나, 판사의 판결은 여전히 흥미로웠습니다.

 

출처 electrek.co

 

Matthew A. Skau 판사는 이 사건의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게다가, 원고는 모든 Tesla Model 3가 자율주행에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다는 기업의 광고에 의존하여 두 번째 Tesla Model 3을 구입했다. 원고는 실제로 자율주행 기능을 설치하면 Tesla의 허위 광고에 위반되는 추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에 1106달러가 든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는 기본적으로 Tesla의 주장을 “허위 광고(false advertising)”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Jordan은 또한 원래 MCU1 미디어 유닛이 장착된 다른 Tesla 차량의 기능이 상실된 것에 대해 Tesla를 상대로 별도의 주장을 제기했습니다. 아직 보증 기간임에도 Tesla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대신 차세대 미디어 컴퓨터(MCU2)에 유료 업그레이드를 권고했습니다.

판사는 이것이 보증 위반이라고 판단하고 Tesla가 Jordan에게 새 컴퓨터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드는 비용인 1,657.50달러를 지불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는 Tesla가 원래 컴퓨터의 기능을 복원하는 대신 새 컴퓨터로 업그레이드한 솔루션이 MCU2에서 사용할 수 없는 AM 라디오를 잃게 된 것을 보상하기 위해 AM 라디오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500달러의 금액까지 명령했습니다.

Jordan은 Electrek에 Tesla는 법원이 명령한 것을 빠르게 지불했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electrek.co

 

끼어들기

오늘 소식은 최근 종종 전해지는 Tesla 의 소송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뭐,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해서 그렇게 중요한 소식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진행형인 Tesla 의 과대광고에 대한 소식의 연장선으로 생각해서 전해드렸습니다. 내용은 간단합니다. FSD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구형 하드웨어를 무료로 교체해달라는 소송에서 소비자가 승소를 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번 소식은 핵심은 해당 소송의 판사가 언급한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all the needed hardware)”이라는 내용에 대한 “허위 광고(false advertising)” 표현이 아닐까 합니다. Tesla는 현재 이번 소식 이외에도 ‘Full Self-Driving’ 이라는 용어 때문에 소비자에게 잘못된 행위를 유도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 캘리포니아 의회에서는 관련된 주장을 담은 법안을 통과시키기까지 했습니다. 물론 이런 의견에도 Tesla 는 꿋꿋이 FSD 베타 기능을 북미에 있는 모든 구매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출처 electrek.co

 

Tesla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 Tesla를 자율주행 기술의 선두 기업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아주 많이 있습니다. 가장 현실적인 접근 방식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의견이 큽니다. 하지만 Tesla는 자율주행 기술이 아니라 ADAS 기술로 운전자를 보조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esla 도 스스로 자신의 기술을 자율주행이 아닌 운전자 보조 기능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의견은 규제 기관에 제출하는 의견서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는 여전히 Full Self-Driving 이라는 용어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2년은 Tesla에게 규제 기관의 계속되는 견제(?)에 대응하는 한 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결론은 나지 않았고, 202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자율주행 산업 전반적으로 처해 있는 경제적 어려움에 Tesla는 그렇게 큰 타격은 없어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전기차 기반의 시장 점유는 Tesla에게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식이 많이 떨어졌다는 하지만 아직 Tesla의 견제 세력은 보이지 않아 보입니다. 2023년 주요 자동차 제조 기업들이 공개할 전기차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점에서 Tesla의 자동차 자동화 기술은 매력적인 구매 유인책으로 중요한 기능입니다. 아무튼 연말부터 진행될 FSD 베타 배포 확대 전략은 나름 관심을 가지게 합니다. 특히 미국 규제 기관의 대응이 중요해 보입니다. 이미 연말 휴가 시즌을 시작하는 북미이기 연말까지는 관련 소식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2023년을 시작하면서 관련 소식은 전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 자료
Tesla ordered to upgrade self-driving computer for free due to ‘false advertising’ electrek.co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

 

테슬라는 왜 굳이 배터리를 직접 만들까?

이전 글테슬라는 왜 굳이 배터리를 직접 만드는걸까?
다음 글스포티지, 투싼 – 독일 하이브리드 비교평가에서 일본차 압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