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rida Highway Patrol

2019년식 Tesla Model 3의 운전자는 경찰관들에게 Tesla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utopilot을 사용하던 중, 플로리다 Orlando의 새벽 5시경 경찰차와 Mercedes SUV와 충돌했다고 말했습니다. 그 사건의 결과로 부상이나 사망자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Tesla의 Autopilot이 이번 사건을 일으켰는지, 아니면 그 원인이 됐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플로리다 고속도로 순찰대(Florida Highway Patrol, FHP)의 진술에 따르면 사고 당시 한 경찰관이 2012년형 Mercedes GLK 350의 부상 운전자를 돕기 위해 Orlando 4번 고속도로(I-4) 옆에 멈춰 서 있었습니다. Tesla Model 3가 자신의 주차된 경찰차인 2018년형 Dodge Charger를 들이받았을 때는 내린 상황이었습니다.

 

Florida Highway Patrol

 

Tesla의 오른쪽 앞부분이 경찰차의 왼쪽을 들이받은 뒤 Mercedes SUV를 들이받았습니다. 토요일 CNBC에 보낸 이메일과 FHP의 언론성명에 따르면, 경찰은 Tesla와 NHTSA(도로교통안전청)에 이 같은 사실을 통보할 것이라고 합니다. Tesla는 논평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사고는 Tesla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에 대한 연방 정부의 정밀 조사 중에 발생했습니다.

앞서 CNBC가 보도한 대로 NHTSA는 Tesla Autopilot가 최근 몇 년간 17건의 부상과 사망으로 이어진 긴급 대응 차량과 잇달아 충돌한 것으로 보고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Connecticut 주의 Richard Blumenthal 상원 의원과 Massachusetts 주의 Ed Markey 상원 의원은 연방공정 거래 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FTC)에 Autopilot과 Full Self-Driving(FSD) 기능에 대한 Tesla의 주장에 대해 조사를 요청했습니다. Tesla는 Autopilot을 모든 신형 차량에 표준 제공으로 포함합니다. 또한 Full Self-Driving 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프리미엄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FSD는 미국 고객의 경우, 일시불 $10,000 또는 월 구독료로 $199 입니다.

​Autopilot과 FSD는 운전자가 항상 운전대를 잡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Tesla 차량은 자율주행을 하지 않습니다.

 

 

끼어들기

자동차의 사고는 언제나 도로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Tesla이어서 부각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전국 방송 뉴스로 등장하는 것들은 대부분 Tesla의 Autopilot에 의해 발생한 사고입니다.

​Tesla Autopilot 의 지지자들 중에는 이런 사고가 Tesla 차량에서만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그 빈도도 다른 것에 비해 작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Tesla의 Autopilot 기능은 사용자들에게 잘못된 이미지로 광고되고 소개되면서 그 사용에 있어서 문제점을 포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 사용자들 중에서 자신들의 잘못된 사용 사례를 공유하면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얼마 전, 미국 NHTSA는 다른 사고보다 이번 사고와 같이 주차된 긴급 차량과의 사고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번에 발생한 사고도 역시 해당 조사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해당 교통경찰 차원에서 진행되던 사고 조사 수준을 연방 차원 조사로 끌어올려서 보다 광범위한 조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들립니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지난 6월에 NHTSA가 공개한 ADAS 에 의한 발생한 사고에 대해 기업이 사고 보고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것에 해당되기 때문에 Tesla는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보고는 사고 접수 1일 이내에 하고, 10일 이내에 자세한 내용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Tesla가 관련 보고를 했다는 소식은 아직 접하지 못했습니다.

 

Tesla

 

지금까지 Tesla는 자신들이 ADAS와 관련된 사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공개한 적은 없는 걸로 기억됩니다. 그리고 Tesla는 자신들의 기능이 완전 자율주행이 아니기에 운전자들은 반드시 도로에서 집중해야 하고, 책임도 주어진다는 문구를 소개에 포함해 놓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 사고는 NHTSA가 본격적으로 자동차 자동화에 대한 규제를 시작하겠다고 언급한 이후에 발생한 것입니다. 어떻게 진행될지 아직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NHTSA의 입장은 어느 정도 공개를 된 이상 무언가는 진행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8월 31일, NHTSA가 Tesla의 긴급 차량 관련 사고 대한 조사를 시작하면서 자료 요청에 관한 문서를 보냈습니다. 이번에 발생한 사고까지 포함해서 말이지요. (2021년 9월 2일 내용 추가)

 

관련 뉴스 영상입니다.

 

참고 자료
A Tesla Model 3 hit a parked police car in Orlando, driver said she was ‘in Autopilot’ A 2019 Tesla Model 3 crashed into a parked police car and a Mercedes SUV on Saturday morning in Orlando. No injuries or fatalities were reported. www.cnbc.com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

 

테슬라 모델Y 사고 수리 후기 – 모델Y 사고 수리비용이 이렇게 비싸?

이전 글테슬라 모델 X와 함께한 차박 성지 충북 수주팔봉
다음 글유연휘발유, 이제 완전 굿바이! 역사속으로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