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하다.
시즌 3를 시작하며

2020년에 ‘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하다.’ 시즌 1, 2를 전해드리고 오랜만에 시즌 3를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시즌에서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관련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전반적인 자율주행 기술과 산업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생각에서 진행했던 기획이었습니다. 이번에 다시 시즌 3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시즌을 시작하면서 어떤 내용을 전해드리는 것이 좋을까 하는 고민을 했습니다. 특정 주제만을 위한 소식을 전해드릴 수도 있지만, 제가 이런 시즌을 통해 전해드리고 싶은 가장 큰 목표는 자율주행 기술의 전반적인 이해입니다. 보통 우리가 뉴스에서 전해 들을 수 있는 것은 단편적인 것이 많습니다. 그런 단편적 소식을 연결해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즌 3에서는 2020년 현재, 자율주행차 산업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방향과 그것들을 위한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준비 사항을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그리고 전해드리는 이야기들은 우리나라와 관련된 것도 있겠지만, 거의 외국의 자율주행과 관련 것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무래도 외국의 자율주행 기술과 진행 상황이 우리나라의 그것보다는 많고 앞서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에 반대되는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판단하기에는 그렇습니다. 자율주행에 대해서 관련 일을 하지 않으신 분들에게도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나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실제 기술적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운영되는 상황에 따라 다른 접근 방법이 있기 때문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못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에 차이는 있습니다.

이번 시즌에서는 우리가 쉽게 접하는 자동차 제조 기업(OEM)들의 자율주행 기술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만을 개발하고 있는 테크 기업들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이런 현재 움직임을 통해 자율주행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자율주행 기술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 사회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는 이해 당사자들에 대해서도 한 번 생각해볼까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즌의 큰 주제를 아래와 같이 정했습니다.

 

 

2022년, 자율주행차 현재와 준비

시즌 에피소드를 시작하기 전에, 이번 EP01에서는 2022년에 진행 중인 전반적인 자율주행 산업계의 움직임을 아래와 같이 간단히 정리해서 우선 전해드릴까 합니다.

  1. 본격적인 운전자가 없는(Driverless) 자율주행차 테스트
  2. Level 3 기술을 장착한 자동차들의 등장 준비
  3. 자율주행 대형 화물 트럭들의 본격적인 운행
  4.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국가들
  5. 보다 많아질 대표적인 자율주행 기술 개발 기업들의 기업 공개

 

 

2022년에 대표적인 자율주행 기술 개발 기업들의 최대 관심은 운전자가 없는(Driverless) 자율주행차의 도로 주행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이전까지는 안전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아 있는 자율주행차의 운행이 당연하게 여겨졌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대부분의 자율주행차 테스트는 그렇게 운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더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의 등장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는 우리가 생각하는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율주행차의 최종 목표 중에 하나가 바로 운전자는 없고, 승객만 있는 자동차의 등장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공상 과학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았던 자율주행차의 미래 모습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운전자가 없는 이동 수단의 대상에는 사람뿐만이 아니라 물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사람보다 물건에 대한 이러한 테스트는 보다 더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제조 기업들은 Level 3 자동차 자동화 단계를 실제 판매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 운전자들이 잠시나마 운전대에서 손을 놓을 수 있는 자동차를 만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 기업만의 노력을 넘어서는 국가 차원의 지원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통 우리가 잘 인지하지 못하는 수없이 많은 규제가 자동차와 도로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런 규제를 누군가는 기술 발전의 장애물이라고 하고, 누군가는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제한이라고 다른 해석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시즌은 위의 주제와 내용을 기반으로 총 10개의 에피소드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 EP01 : 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하다. 시즌 3를 시작하며 – 2022년, 자율주행차 현재와 준비
  • EP02 : 자율주행차 개발 방향은 모두 똑같지 않다.
  • EP03 : 많은 물건 이동을 위해서는 자율주행 기술이 필요하다.
  • EP04 : 물건의 최종 목적지는 사람들에게 전달 되는 것이다.
  • EP05 : 그래도 사람이 탈 수 있어야 자율주행 기술이라고 한다.
  • EP06 : 세상에 움직이는 것이 자동차만 있는 것은 아니다.
  • EP07 :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들이 있다.
  • EP08 : 아무리 좋은 기술도 혼자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 EP09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관심과 지원은 필수이다.
  • EP10 : 자율주행차 운전사는 AI 로봇이다.

현재 전 세계 수많은 도시와 지역에서는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많은 이동 수단들이 도로 위에서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오토파일럿(Autopilot)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 시즌 3에서는 그러한 수많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 기업들 중에서도 극히 일부분만을 소개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도 앞으로 2~3년 안에 우리가 듣거나 경험할 수도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그때까지 생존을 할 수 있으면 말이지요.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

 

제네시스 GV60 시승기

이전 글애스턴 마틴, V8 하이브리드 적용한 보급형 미드십 슈퍼카 출시
다음 글이거 없으면 전기차는 무용지물, 배터리 충전 커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