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오너가 말하는
전기차의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필자는 운전을 한지 올해로 35년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코나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지만 이전에는 PHEV 차량을 2년 넘게 운행하였고 그동안 운행해 본 차종은 10개 차종이 넘습니다. 평균 3~4년 주기로 차량을 교체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넘어오게 된 이유는 많습니다만 저의 경우는 반 전기차인 PHEV 차량을 운행하고 EV 모드의 주행 질감이 너무 좋아서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코나 전기차를 만족하면서 타고 있고 전기차의 장점도 많지만 “이런 부분은 전기차의 단점이 아닐까?” 하는 부분이 있어 제 생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런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1. 전기차 충전

전기차는 배터리를 충전해서 차량을 움직입니다. 그만큼 운행거리라 많다면 자주 충전을 해야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 매일 100~150km 운행을 합니다. 이럴 경우 경우 주 2회는 집에서 심야 충전을 하고 사무실에서 주차시 매일( 수시로) 이렇게 이동식 충전기를 이용하여 회사밥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기차 충전은 인프라만 좋으면 오히려 편리합니다만 장시간 주차하는 시간인 집과 회사에서의 전기차 충전 환경이 없다면 일부러 외부 공용 충전기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전기차를 외부에서 충전을 할 경우 그에 따른 이동 시간과 충전에 필요한 시간까지 따져보면 내가 생활하는 환경에 전기차 충전 시설이 얼마나 잘 갖춰져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운행 거리가 많은 만큼 충전도 자주 해야 하니 전기차를 충전하는 불편함은 전기차의 단점이 분명합니다.

 

이동형 충전기는 전기차를 충전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2. 전기차의 제동방법

전기차는 차량이 멈출 때 에너지를 회수하여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이를 회생제동이라고 하는데요. 단지 악셀 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만으로도 회생제동이 이루어지고 기존 차량과 같이 브레이크를 밟아도 회생제동은 작동이 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운전을 하려면 이 회생제동을 적극 이용해야 하는데요. 이런 제동 방법과 시스템이 전기차를 처음 운전해 본 분들은 굉장히 불편하다고 합니다. 익숙해지면 잘 모르겠지만 만약 전기차를 한 번도 운전해 보지 않았다면 이거 불편해서 못하겠다는 말도 하실 겁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제동이 되는 느낌이 묵직하고 특유의 소리도 나는 것은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 운전습관이 나빠진다

전기차의 구동용 전기모터는 정지 상태에서 출발 가속 시 바로 최대 토크가 나오기 때문에 전기차는 스타트가 굉장히 빠릅니다. 이는 드라이브 모드를 상시 에코로 하고 다녀도 그런데요. 저의 경우 이렇게 안전운전 점수가 낮게 나옵니다. 이는 운전자의 의지로 급가속을 안 하면 되겠지만 시내 주행에도 오토 크루즈를 사용하다 보니 기계적으로 가속되고 감속 되는 기능이 이런 결과를 만든 것도 있고 실상 전기차를 운전해 보면 변속 없이 올라가는 가속성능이 매력적이어서 운전하다 보면 이렇게 된다는 변명을 해봅니다.

현재 안전운전 점수 52점인데요. 이것도 최근 올라간 거라고 말씀드립니다. 차분하게 운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전기차의 타이어

전기차는 운행 시 엔진 소음이 없어 주행 시 실내가 조용한 반면 외부에서 들려오는 풍절음이나 타이어 노면 소음이 들리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출고 시 장착된 OE 타이어는 에너지 효율을 위주로 선택된 타이어라 그런지 그립력도 약하고 소음엔 취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소음이 적고 강한 구동 토크에 대비한 그립력이 좋은 것을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 차는 약 4만 km를 운행하였는데요. 마모 한계선에 거의 근접해서 타이어 교체 시기가 임박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나 전기차는 구동축이 전륜이라 앞 타이어가 마모가 빠릅니다. 위치교환을 한 번 했지만 한번 더 위치교환을 해야 할지 아니면 교체를 해야 할지 타이어 전문가에게 문의해야겠어요. ( 아마 교체하라고 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비교해서 타이어 마모가 빠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토크가 높은 탓에 전기차 타이어의 마모가 빠르게 진행된다

 

5. 외부 기온에 민감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다른 공조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냉방을 위한 에어컨을 가동한다던가 겨울철엔 히터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히트 펌프가 장착되어 있다면 다소 효율이 좋아지지만 냉 난방에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구동용 배터리의 전력을 써야 하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에는 에너지 효율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 냉난방으로 인해 주행 가능 거리가 줄어들게 되고 이는 배터리 충전과 충전 비용의 증가라는 단점을 같이 수반하게 됩니다.

반면 지금은 추운 겨울을 지나 봄이 되었으니 전기차에겐 좋은 시기입니다. 실내 공조기 작동도 줄어들게 되어 연비도 올라가고 기온이 올라가면 배터리 요율도 좋아지니 그만큼 충전 비용은 절감이 됩니다. 영하의 기온이 계속되는 겨울철과 비교해서 최고로 효율이 좋은 봄 가을에는 전기차 충전비용만 볼 때 2배 차이는 되는것 같습니다. 그만큼 전기차는 기온에 민감합니다.

 

 

6. 좁은 실내 공간

전기차의 실내공간은 동급의 내연기관 비교해서 차이가 납니다. 제 차는 코나 전기차인데 소형급 SUV 차량이라 실내공간이 작긴 합니다. 그런데 바닥에 배터리가 들어가 있으니 결국 실내 바닥이 약간 올라와 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과 공유하는 전기차라 그러지 SUV 차량은 별 차이가 없지만 구형 아이오닉 같은 경우엔 전기차와 HEV 의 바닥높이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연하게 느낍니다. 이는 동일한 차량에서도 차이가 나고 전기차의 실 구매 가격을 볼 때 코나 전기차가 보조금을 받고 사는 실 구매 가격은 내연기관 차량의 싼타페와 비슷할 정도로 비쌉니다. 그러니 가격 대비 실내공간은 전기차가 작은 것이 단점이라고 볼만합니다.

 

 

7. 비싼 차량 가격

결국 전기차는 동급 내연기관 차량 대비 차량 가격이 비싸다는 결론입니다. 내연기관의 복잡한 기계장치에 비해서 전기차는 부품 수도 적고 단순한 구조지만 가장 비싼 부분은 구동요 배터리의 가격입니다.

 

 

내연기관 GV70과 전기차의 경우
4륜 구동을 감안하면
약 1500만원정도 GV70 전기차가 비싸다.

 

 

8. 불편한 전기차 구매 방법

전기차의 구매 방법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제조사에서 차량이 있어도 전기차 보조금을 받고 출고해야 하는 차량이 대부분이라 구매 시기를 잘 맞추어야 합니다. 요즘엔 전기차에 대한 인기가 높아져서 대기수요도 많고 계약을 해도 출고 시기에 보조금이 없다면 전기차를 구매하기가 어렵습니다. 더욱이 요즘같이 반도체 부품 대란 때문에 인도기일이 지연되어 자동차를 제때 받지 못한다면 보조금이 소진되기도하니 자동차 출고시기와 전기차 보조금이 남아있어야 하는 시기를 잘 맞아야 하는 불편한 구매 방법 또한 전기차의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9. 전기차 의무 보유기간

전기차는 2년이라는 의무 보유기간이 있습니다. 국가와 지자체의 보조금을 받아 출고하는 만큼 2년 동안의 의무 보유기간 안에는 차량을 판매하지 못하며 만약 차량을 판매하려고 해도 지자체 안에서 구매자를 찾아야 하고 이를 해당 관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그리고 승계 받은 구매자는 남은 의무 보유 기간까지 승계 받게 되니 전기차 2년의 의무 보유 기간도 알고 계세요.


​​
10. 개인은 한 번에 2대 이상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개인은 한 번에 2대의 전기차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개인이 세대에서 전기차를 2대 이상 필요로 한다면 2년 의무 보유 기간이 지나야 재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는 나와 가족이 운행하는 차량을 전기차로 바꾼다면 동시에 안된다는 말입니다. 만약 2022년도에 전기차 보조금을 받고 구매했다면 2024년이 되어야 전기차 보조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고 2024년에는 전기차 보조금이 어떻게 될지는 아직 모릅니다.

 

이 밖에도 주유소를 방문하지 않아서 생기는 주유소 세차 혜택을 이용하지 못하는 것 등 사소한 단점도 있으나 전기차는 그만큼 매력적이고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라 미래의 운송수단임에는 분명합니다. 몇 가지 불편함과 단점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개선도 필요할 테니 제조사나 정부는 해소해 나가리라 믿습니다.

 

고구려인
아이오닉 PHEV & 코나 EV오너
carmaster / 시민기자

 

폴스타 2 시승기 – 낯선 익숙함

이전 글2022 부산 국제모터쇼 – 볼게 없다지만, 묵직한 한방들이 있다
다음 글2022년의 테슬라, 판매량이 아니라 이 지표에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