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L(Vehicle to Load)

요즘 나오는 전기차(BEV)에는 V2L(Vehicle to Load)이 기본 장착되거나 옵션으로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전기차에서 전기를 뽑아 쓰는 것은 이제 일상생활이 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어요. V2L은 다른 차량 제조사에서 먼저 선을 보였지만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사용하는 것은 아이오닉 5가 선두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사용에 있어서 만큼은 아이오닉 5가 선두인 셈이죠.

과연 이 V2L을 전기차 유저들은 어떻게 사용을 하고 있을까요? 키파나 컵라면을 끓여먹는 간단한 사용부터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용접이나 공구 사용에 이르기까지 여러 활용 형태가 있는데요 여러 전기차 유저들의 다양한 V2L 활용기를 한번 보실까요?

 

아이오닉 5,6 맴버스 카페 양산 Q 트라님

 

캠핑은 나의 동반자
그리고 V2L은 최애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경우가 바로 캠핑에서의 활용인데요 주로 외부 V2L을 사용하여 전기 그릴, 커피포트 등을 연결하여 물을 끓이거나 고기를 구워 먹는 용도로 활용을 하고 있어요. 낚시를 자주 가신다는 아이오닉 5 유저님은 컵라면과 커피 등을 V2L에 연결하여 물을 끓인 후 드신다고 하시는데요 이런 사용법은 아이오닉 5나 EV6 유저분들에게는 일상적인 V2L 사용방법이지요.

 

아이오닉 5,6 맴버스 카페 전남 Q 탄 칸이 님

이뿐만이 아니어요 아이오닉 5의 V2L 기능을 이용하여 카라반에 전원을 공급하여 에어컨, 선풍기, 냉장고 등의 전원을 공급하는 파워 뱅크로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이렇게 이용을 하면 굳이 카라반에 비싼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할 필요가 없어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요.

 

아이오닉 5,6 맴버스 카페 광전 스텝 Q 성식 파파님

캠핑하는 데 있어서 숯불을 피우고 고기를 구워 먹는
경우도 많지만 냄새나 화재 위험성 때문에
이렇게 전기 그릴로 고기를 구워 먹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아이오닉 5,6 맴버스 카페 광전 스텝 Q 성식 파파님

이외에도 봄, 가을, 겨울 취침 시에 전기장판을 이용하거나 PTC 히터(전기난로)를 연결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2개 이상의 전기 제품을 연결하고 주무시는 것은 좋은 활용법은 아니어요 V2L의 가용 용량이 3.6kW이지만 전기난로 2개를 켤 수 있는 용량 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3.0kW 내에서 전기난로와 전기장판 정도는 가능하답니다.

V2L을 사용할 때 꼭 전기제품의 용량을 활용하시고 V2L이 가능한 가용 범위 내에서 연결을 하셔야 하는데요 만약 이 가용 용량을 넘어서게 되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안전장치가 되어 있기는 해요 하지만 만약을 위해서라도 최대 가용 용량에 가깝게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서 자제하시는 것이 좋아요.

 

중고 가전제품 거래 시 테스트해보았다는 아이오닉 5,6 맴버스 카페 제주 Q 물병자리님

 

전기를 사용하여 테스트하거나
이동 사무실로써 제격인 V2L

전기를 사용하는 환경이면 어디든지 활용이 가능한 V2L 기능은 다방면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중고 거래가 활발한 요즘 전기 가전제품을 테스트하기에 안성 맞춤인 것이 바로 V2L 기능이어요 중고거래를 하는 데 있어서 사기의 우려 때문에 직접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V2L을 사용하여 전원을 직접 넣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아이오닉 5,6 맴버스 카페 전남 Q 탄 칸이 님

세차장에 가서 간혹 에어컴프레서 나 청소기를 사용할 때 아까울 때가 있지요? 아니면 세차장에 굳이 가지 않고 실내 청소를 할 때 무선 청소기나 핸드 청소기 같은 것들을 사용할 때 파워가 약해서 마음에 안 드셨던 경우도 있을 테고요 이럴 때 V2L을 사용하여 출력이 높은 청소기를 사용하여 실내 청소를 하면 시원시원한 흡입력을 만끽하면서 실내 청소를 할 수 있답니다.

아이오닉 5의 최대 장점으로 꼽는 것 중에 하나가 넓은 실내 공간인데요 이것을 활용해서 움직이는 사무실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그런데 노트북이나 기타 가전제품의 배터리를 급하게 충전해야 한다 또는 드론이나 카메라의 배터리가 부족하다 이럴 때 차량의 V2L을 이용하여 충전하고 업무를 보면서 배터리 걱정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아이오닉 5,6 맴버스 카페 강원 스텝 Q 토실님

야외에서 차량에 튜닝, DIY 등을 할 때도 전력은 항상 필요하죠 예를 들어 헤어드라이기, 납땜 기구, 전동공구 등이 그러한데요 아이오닉 5 맴버스 동호회에서는 정기적으로 이러한 행사를 열면서 현장에서 V2L을 아주 자연스럽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DIY 모임에 나오신 분들의 커피를 대접하기 위해 V2L 사용

 

드라이기를 이용하여 실내 도어트림 커버 작업 중

 

V2L을 이용하여 납땜 도구를 사용

 

실내 V2L을 이용하여 글루 건 사용 부산 Q 무지개 구름님

 

V2L을 사용하여
이런 것까지 한다!

3.6kW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 전기 제품은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용접과 대형 드릴을
사용하여 작업에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아이오닉 5,6 맴버스 카페 거제Q간지님-동영상 캡처

 

아이오닉 5,6 맴버스 카페 경기 Q 가을 들녘님

 

 

특히 가을 들녘님의 경우 이러한 기둥을 설치하는데 차량의 V2L을 연결하여 모든 작업을 진행했다고 해요 이런 공사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쓰이는 V2L이네요. 그리고 현재는 본격적인 V2V(Vehicle to Vehicle-전기차와 전기차를 연결하여 충전)가 적용 되지는 않았으나 저속이나마 충전을 할수 있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하므로 현재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어요.

 

마치며

저 같은 경우 사실 V2L을 실제적으로 사용한 것은 차박을 하면서 전기장판과 커피를 끓여 먹기 위한 커피포트를 연결하거나 컵라면을 끓여 먹는 정도로만 써 보았는데요 이런 가벼운 사용법부터 자신의 환경과 직업에 맞는 것까지 아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V2L이어요.

V2L 기능이 별로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있는 것과 없는 것 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 것과 기능이 없어서 아예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V2L이 탑재된 차량을 이용하고 계신다면 한번쯤은 써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요즘 나오는 전기차에는 거의 모두 V2L 기능이 탑재 되어 있으며 미국의 F150의 경우 9.6kW의 대용량 전원까지 공급한다고 하니 서브 파워 뱅크가 아닌 메인 파워 뱅크로 사용하여도 손색이 없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 출시되는 차량들에 탑재된 V2L의 용량만 놓고 보아도 일상생활에서 쓰는 전자, 전기 제품은 웬만한 것은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선택의 폭도 넓고요. 심지어 수소 전지 연료차(FCEV)에도 V2L이 탑재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미 기술은 확보하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사전계약에 들어간 아이오닉 6역시 기본 모델인 익스클루시브에 실내 V2L은 기본 탑재되어 있으며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모델부터는 외부 V2L 커넥터까지 제공되고 있어요.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상용차에도 적용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데요 포터 EV나 봉고 EV 같은 소형 트럭에 V2L이 장착된다면 좀 더 활용성이 높을 것 같아요 하지만 여기에 장착되는 배터리 용량이 작고 주행 가능 거리까지 짧아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따를듯싶어요.

 

 

오늘은 V2L을 전기차 유저들이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전기차를 구매하려고 생각 중이시거나 이미 V2L이 적용된 차량을 운행하시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V2L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시고 실제 사용을 해 보세요. 사실 일본에서 V2L을 적용한 차량이 나왔을 때 지진이나 화산 같은 자연재해가 많은 일본의 특성상 재난을 대비한 차량으로 선전을 많이 했었는데요 광고 역시 정전이 되었을 때 산골 마을에서 프로젝터로 영상을 틀어주는 그런 콘셉트로 제작되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러므로 직접 써 보아야지만 사용 방법을 알 수 있으므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차원에서라도 가볍게나마 작동을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로드스터
IONIQ 5 오너

 

아이오닉6 시승기! 매력적인 주행성능 + 못생김

 

이전 글경찰 단속에 대응하는 자율주행차 공개
다음 글벤츠 7인승 SUV 전기차 EQB를 시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