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피트에 관련된 글을 포스팅하다보니 이핏의 최고 속도가 얼마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이 계시어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았어요. 다른 글에도 이야기 해드렸듯이 이피트에서 설치한 충전기는 400kW의 출력을 낼수 있는 충전기 들인데요 이것은 충전기의 뒷면이나 옆면에 보시면 은색으로된 명판이 보이실꺼여요 이것을 보시면 출력란에 얼마 라고 되어 있으니 그것을 참고 하시면 되지요.

 

 

전기차를 타게되면 간단한 전기에 대한 상식을 가져야 하는데요 전력 = 전압 x 전류 라는것은 학창시절에 배우는것 이지만 잘 생각이 안나는 그러한 것이기도 한데요 간단한 것이니 잠깐 설명 해 보면 전력은 W(와트)이고 전압은V(볼트),전류는 A(암페어)지요.

 

 

전압과 전류의 관계는 주로 물로 비교를 많이 하는데요 전압은 물줄기의 세기이고 전류는 그 물줄기를 통과하는 물의 양에 비교해요 이부분이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수는 있으나 지금 제가 말하고 싶은것은 전력이므로(충전속도) V x A 는 전력이다 라는 것만 알아두시면 된답니다.

 

 

전기차의 충전속도는 전기차에서 받아들이는 속도와 충전기에서 보내는 속도가 맞아야 하며 교집합적인 부분이 만족해야 그 안에서 속도가 결정이 되는데요. 만약 전기차가 받아 들일수 있는 속도가 100kW이고 이 차량을 200kW 충전기에 물려서 충전을 한다면 이 차량의 충전속도는 100kW로 밖에 나오지 않아요 반대의 경우도마찬가지이고요.

 

 

자 그럼 우리가 타고 다니는 요즘 나오는 전기차의 충전시스템은 어떤가요? 현대측에서 그렇게 선전을 많이 하는 800V충전 시스템 이라고 이야기 하는것은 차량이 받아들일수 있는 볼트(전압)을 이야기 해요.

 

 

제가 앞에서 말씀들였듯이 전력은 V x A니까 A(암페어)를 알아야 전력(받아들이는 속도)를 알수 있는데 이 자료는 알려진 바가 없어요 만약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제보 부탁드려요. 하지만 이것을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대충은 알아 낼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그것은 바로 충전기의 암페어를 보거나 실제 최고 충전속도를 보면 알수 있는데요.

 

 

이피트의 충전기의 스펙에 보면 암페어가 표시가 되어 있어요 400A라고 표시 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충전기는 1,000V 이고 400A이므로 400kW의 출력을 낼수 있다는것을 알수 있고 차량에서는 800V이며 암페어를 모르니까 단순하게 계산을 해 보아도 800 x 400 = 320Kw로 충전 할수 있지요.

 

 

그러나 실제 충전해 보면 그렇게 나오지 않아요 이피트 충전기에 아이오닉5를 충전하게 되면 최고속도가 240~250Kw가 나오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을 근거로 생각 해 보면 아이오닉5가 받아들일수 있는 암페어는 300A~320A가 될수 있다는것을 유추 할수 있겠죠.

하지만 아이오닉5나 EV6 같은경우 셀당 전압을 모두 합쳐 계산 해 보면 570~600V사이의 전압이 나와요 그러므로 아무리 800V의 충전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라 할지라도 배터리 팩보다 더 높은 전압을 밀어 넣게 되면 문제가 생길수 있지요.

그러므로 V(볼트)를 고정하는것이 아니라 A(암페어)를 고정한 후 거기에 V(볼트)를 570V라고 가정하면 570V~600V X 400=228kW~240kW이므로 이것이 거의 최대 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복잡한것이 싫으시다면

이런 복잡한것이 싫으시다면 그냥 현대차의 전기차 에서는 이피트에서 충전을 한다면 최고속도는 240kW 정도이다 라고 생각 하시면 된답니다 이것은 정확한 수치는 아니더라도 제가 직접 체감한 수치이며 이에 근간하여 아이오닉5나 EV6가 받아들일 수 있는 속도는 이정도가 최선이며 배터리의 전압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충전 속도 역시 빨라질수 있다 라고 알아 두시면 될듯해요.

 

” 전기차의 충전은 테이퍼링 구간이 존재하므로
이피트에서 충전하는것이 최고속도가 그런것이고
평균이나 구간으로 본다면 최고속도를
유지하는 시간은 얼마 안된다.”

 

로드스터
IONIQ 5 오너

 

자율주행차가 아기를 선택할까? 할머니를 선택할까? 결과는?

이전 글드디어 LPG 모델 추가! 기아 2023 스포티지 출시
다음 글현대차 ‘제네시스 효과’ 2분기 영업익 58% 늘어 3조 육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