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에 대해 깊이 알고 싶다면
봐야할 컨텐츠 8가지

[해외]

 

1. ARK Invest Analyst Research

2020년 테슬라 주가 폭등과 함께 바다 건너편까지 유명세를 얻은 투자사죠. 캐시 우드가 이끄는 ARK Invest에서 발간하는 분석 리포트입니다. ARK가 어떤 논리와 관점을 갖고 있기에 테슬라의 미래를 그렇게 긍정적으로 보는 것인지 엿볼 수 있는데요. 물론 극단적인 강세주의자의 의견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테슬라 주주라면 한번쯤 각 잡고 읽어볼 만하지 않나 싶습니다.

[최근 좋았던 글]

 

 

2. Charles Morris 칼럼

전기차 전문 칼럼니스트 Charles Morris가 주기적으로 발간하는 테슬라 관련 칼럼입니다. Charles Morris는 미국 전기차 전문지 Charged의 편집장 출신으로, 테슬라 관련 저서가 한국에 <테슬라 모터스>라는 이름으로 발간되기도 했는데요. Evannex라는 테슬라 액세서리 몰에서 테슬라와 관련된 자신의 관점과 인사이트를 칼럼 형태로 연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좋았던 글]

 

 

3. Munro Live (Youtube)

Sandy Munro는 미국의 자동차 명장(?)이라 할 수 있는 자동차 전문 엔지니어인데요. Munro & Associates를 운영하면서 테슬라를 비롯한 여러 차량들을 직접 분해 분석해 리포트를 써내고 있습니다. Munro Live는 Sandy Munro가 직접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인데요. 테슬라와 다른 브랜드 차량을 직접 뜯어가며 분석하는 보기 힘든 컨텐츠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론 머스크와 1대1 인터뷰까지 진행했네요!

[최근 좋았던 영상]

 

 

4. Monday Notes

편집장 Frédéric Filloux이 운영하는 비즈니스/테크 뉴스레터입니다. 애플, 아마존 등 다른 테크 기업들의 이야기도 함께 다루지만, 테슬라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가 종종 업로드되고 있어 저도 구독하고 있는데요. 특히 자동차 업계 전문가 Philippe Chain이 연재했던 <Reinventing the Car> 칼럼 시리즈는 정말 내용이 좋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좋았던 글]

 

 

5. Teslarati

테슬라 관련 소식만 모아 전달하는 뉴스 미디어입니다. 테슬라와 관련된 자신만의 오리지널한 컨텐츠가 돋보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트위터 등 각종 매체 및 인터뷰에서 들려오는 디테일한 소식들을 모두 모아 전달하는 테슬라 전문 뉴스 사이트입니다. 테슬라 관련 소식을 찾기 위해 유튜브나 트위터를 수고를 덜 수 있단 점이 편합니다.

[최근 좋았던 글]

 

 

[국내]

 

1. 최원석의 디코드

디코드는 이미 워낙 유명하죠. 최원석 기자님은 올해 <테슬라 쇼크>라는 테슬라 관련 서적을 출판하기도 했던 자동차 전문 기자이신데요. 테슬라와 EV 업계에 대한 심도 있는 장문의 글을 매주 뉴스레터로 발간하고 있는 채널이라 저도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최근 좋았던 글]

 

 

2. 메리츠증권 김준성 애널리스트 리포트

저는 개인적으로 테슬라를 분석하는 모든 증권사 애널리스트 분들을 존경합니다. 테슬라를 분석하려면 자동차, 배터리, 에너지, AI, 인공위성까지 모두 깊이 꿰뚫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끊임없이 공부하고 리포트를 펴내는 일은 극한 중의 극한직업이 아닐까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김준성 애널리스트의 리포트는 디테일 뿐 아니라 본인의 관점과 인사이트까지 녹아 있어 주기적으로 챙겨보고 있습니다. 이 분도 최원석 기자님만큼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겠지만, 그래도 한번 더 추천하고 싶은 채널입니다. (리포트는 메리츠증권 회원들에게만 제공되는 것이 원칙이지만, 회원이 아니라면 한경 컨센서스에서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좋았던 글]

 

3. 일렉트릭 쇼크 (셀프 홍보 주의 ^^)

마지막은 <일렉트릭 쇼크>입니다. 일렉트릭 쇼크는 테슬라의 Why에 집중하는 칼럼 형식의 뉴스레터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왜” 이런 선택을 했을까?, EV 업계에는 “왜” 이런 변화가 생긴걸까? 이런 질문들에 대한 논리적인 이유들을 테슬라에 대한 새로운 소식과 함께 깊이 있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읽어볼만한 글]

 

일렉트릭 쇼크
찌릿찌릿하게 읽는 테슬라와 전기차 시장 이야기

 

충격적이었던 포르쉐 타이칸 시승 – 제원은 실제를 모두 반영하지 않는다!

이전 글전기차 배터리 진단기로 내 전기차 가치를 높이는 방법
다음 글2022년 전기차 보조금과 충전요금은 어떻게 바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