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코리아
국내 표준
 DC콤보 어댑터
인증 및 출시 공식화! 

안녕하세요.  지미림 입니다. 테슬라 오너분들과 예비오너분들에게는 정말 오랜만에 희소식이 날라들어왔습니다. 바로 충전 어댑터와 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자, 드디어 드디어 테슬라에서 방금 공식적으로 공개를 했습니다. 테슬라에서 주기적으로 레터를 보내주는데 이번 레터에서는 CCS1 (DC콤보) 어댑터의 인증 및 출시가 진행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테슬라 오너분들은 지금 환호성을 지르고 있을겁니다. 근데 예비 오너분들이나 그냥 테슬라에 관심만 있으신 분들은 모르시겠죠? 아래 차근차근 설명해 놓을테니 잘 읽어보세요!

 

전기차는 크게 급속과
완속 충전으로 나뉩니다.

급속은 50~300kw급으로 충전이 되는데
국내의경우 거의 120kw가 한계 입니다.
그것도 테슬라 슈퍼차저에만 해당되는 이야기

 

 

지금 보고있는 이 충전기가 슈퍼차저이며
120kw정도의 속도가 나옵니다.
급속에 속하는 빠른 충전기죠.

그럼 테슬라 말고 다른 차량들은
어떤 충전기로 급속충전을 할까요?

 

 

르노 조에 전기차 입니다. 르노 조에는 DC콤보라는 급속 충전 단자가 있으며 이는 국내 표준이고 전국 휴게소와 공공주차시설에 설치되 있습니다. DC콤보가 국내 표준으로 정해지면서 향후 늘어나는 충전소는 DC콤보만 있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문제는 테슬라는 독자 포트를 사용하면서 DC콤보가 안맞는다는게 문제! 국내 휴게소 등 주요 시설에 DC 콤보만 설치 되어있으니 사용이 불가능한것 입니다.

 

그럼 테슬라 충전소만 이용?
NO!

그럼 테슬라 충전소만 이용해야 하는가?? 그건 아닙니다. 테슬라에서 공공 완속/급속 충전소를 활용할수 있게 끔 각각 어댑터를 만들었습니다. 완속의 경우 J1172라는 어댑터를 급속의 경우 차데모라는 어댑터를 만든것! 대부분의 완속 충전기는 J1772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아파트 등에 설치된 충전기가
7kw급으로 충전이 되는 완속 충전기 입니다.

시간은 오래 걸리나 배터리에 무리를 주지 않고
저녁에 밤새 충전하면되니 자주 이용하곤 하죠.

 

 

좌측: 공용 5핀단자
우측: 테슬라 전용단자

 

 

문제는 급속 충전

이렇게 어댑터를 꽂아 테슬라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완속의경우 문제없이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제 문제는 급속입니다. 물론 테슬라에서 급속 충전 어댑터를 만들긴 했습니다.

 

 

차데모 어댑터

이렇게 생긴 어댑터인데 차데모라고 불리는 어댑터입니다. 속도는 약 40kw정도 나와 꽤 빠른 속도로 충전이 되는데…. 문제는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DC콤보가 표준단자로 채택되면서 더이상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 새롭게 생기는 충전단자는 DC콤보로 만들어질 계획입니다.

 

 

국내 충전소에 가보면
이렇게 두가지 타입이~

우리나라 휴게소 등 충전소에 가보면 저렇게 DC 차데모 / DC 콤보 두가지 타입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문제는 향후 DC 차데모는 결국 없어질 충전방식이고 DC콤보만 늘어난다는 점! 이미 많은곳에서 DC콤보만 있는 충전소도 있어 헛걸음 하는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테슬라 오너들이 테슬라 코리아에 요청한것이죠. 국내 표준인 DC콤보 어댑터를 만들어달라고요.

 

 

DC콤보가 좋은게 위에만 꽂으면 완속 아래위 다 꽂으면 급속인겁니다. 그래서 그런건지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DC콤보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르노 조에 처럼 향후 나오는 다른브랜드 전기차들은 이렇게 DC콤보의 형태로 출시가 됩니다. 현대, 기아, BMW 등등 모두 말이죠. 하지만 충전 사업을 활발하게 하는 테슬라는 여전히 독자 포트를 고집합니다. 즉 모두 USB-C타입 충전 단자를 만들어낼때 애플만 애플 전용 규격충전단자를 만들고 있는거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이제 USB-C로 변하는 추세)

수많은 오너들이 그래서 언제 테슬라가 급속 국내 표준단자인 DC콤보 어댑터를 만들어주나…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었을 겁니다. 일부 까페 및 커뮤니티에서 독자로 DC콤보를 개발하기도 했지만 KC인증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로인해 차량 고장이 발생되면 테슬라가 AS 거부할수있기때문에 께름직했죠. 그 와중에 테슬라 코리아에서 DC콤보 (CCS1) 개발을 공식 발표해버렸네요. 독자 개발한 사람들은 안타깝지만 테슬라 코리아가 공식 발표한 이상 더 개발하는게 애매해 질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물론 저는 개인적으로 슈퍼차저 평생 무료 옵션이 있기에 DC콤보가 따로 필요한 상황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오면 살 예정입니다. 테슬라 오너 입장에선 전국에 사용가능한 주유소가 갑자기 수백개 생기는 셈 입니다. 테슬라 코리아에서 요즘엔 일처리를 정말 빠르게 하는듯 하네요. 고객의 소리에도 귀기울이고 있다는 생각도 들고요! 무튼 하루빨리 출시해서 충전생활이 좀더 편해지는 날이 왔으면 하네요! 끝!

 

JimmyLim
지미림
지미림의 테슬라 모델X 라이프

 

전동킥보드 대신 전동스쿠터, 세그웨이 더트 바이크 X260 프리뷰

이전 글포르쉐 카이엔 PHEV, 전기모드 주행거리 30% 개선… 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
다음 글연비의 계절이 끝나가네요 – E300e 오너의 전비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