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존하는 최고의 전기차?!

  1. 오늘인 6월 11일, 테슬라가 모델S 플레이드를 출시하며 공개 행사를 열었는데요.
  2. 테슬라가 가히 현존 최고라 불릴 성능의 고급 전기차를 만들어냈습니다.
  3. 엔지니어들로부터 ‘외계인을 갈아서 만들었다’는 평을 받을 정도로 크게 개선된 성능의 전기 모터, 히트펌프, 오토 파일럿 기능을 공개했는데요.
  4. 주요 스펙을 보면 모델S의 상위 모델인 로드스터가 부럽지 않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일론 머스크는 이번 플레이드 출시에 앞서 “플레이드의 성능이 너무 좋다”는 이유로 플레이드+의 출시를 취소했는데요.

    • 제로백 1.99초
    •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약 620km
    • 가격 12만 9,990달러
    • 충전 대기 시간 중 PS5급 성능의 게임 플레이 가능
    • 15분만에 약 300km 충전 가능

  5. 테슬라는 이번 플레이드 버전을 벤츠, BMW 등의 고급차 시장 공략을 위해 내놓은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2023년 출시될 New 로드스터는 얼마나 괴물 같을지 기대하게 하네요.

 

 

 

2. 페라리의 새 CEO는 반도체 전문가

  1.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CEO로 베네데토 비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사장을 영입했습니다.
  2. 페라리의 CEO 자리에는 애플의 수석 디자이너 조니 아이브가 선임될 것이라는 등 다양한 소문이 돌았었는데요.
  3. 럭셔리 시장을 타겟하는 페라리까지 이제는 자동차의 전장화를 불가피한 시장 변화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슈퍼카 ‘페라리’는 왜 반도체 전문가를 CEO로 영입했나 –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 n.news.naver.com

 

 

3. 테슬라의 가장 큰 리스크

  1. 아마존엔 앤디 제시, 애플인 팀 쿡이 있고, 페이스북엔 셰릴 샌드버그가 있습니다.
  2. 그런데 테슬라의 2인자가 누구인지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3. 테슬라에서 11년간 근무한 핵심 간부였던 제롬 길런이 회사를 떠나며 이런 이슈가 다시 불거졌습니다.
  4. 일론 머스크라는 대체 불가능한 CEO를 갖고 있다는 게 테슬라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는데요.
  5. 반대로 생각하면 테슬라는 그만큼 거대한 CEO 리스크를 안고 있기도 합니다.
  6. 최근 트위터에서 암호화폐를 두고 일론 머스크가 기행을 벌인 것처럼 말이죠.

Analysis: Tesla desperately needs a No. 2 for Elon Musk – www.cnn.com

 

 

4. 넥스트 배터리 폼팩터

  1. 콜로라도의 전고체 배터리 스타트업 Solid PowerBMWFord가 1억 3천만 달러를 투자합니다.
  2. 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배터리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에 비해 더 안전하고, 에너지 밀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3. 그렇기 때문에 본격 양산된다면 현재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넥스트 폼팩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4. 또다른 전고체 배터리 스타트업 퀀텀스케이프에 투자한 폭스바겐처럼, 뒤늦게 배터리의 중요성을 깨달은 자동차 기업들이 앞다투어 전고체 배터리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5. 리튬이온에선 뒤쳐졌지만, 다음 폼팩터에선 반드시 주도권을 잡겠다는 자동차 제조사들의 맹렬한 의지가 비쳐지네요.

BMW and Ford Invest $130 Million In Solid-State Battery – Techwww.rideapart.com

 

이번 주 제가 관심있게 본
주요 소식은 여기까지 입니다.
(◍’◡’◍)

 

일렉트릭 쇼크
찌릿찌릿하게 읽는 테슬라와 전기차 시장 이야기

 

충격적이었던 포르쉐 타이칸 시승 – 제원은 실제를 모두 반영하지 않는다

이전 글제네시스 전기차 리:크리에이트 eG80 특별전시
다음 글쉐보레 볼트EV 전비체크 강릉여행 – 500km 이상 주행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