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N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의 고성능 차량이자 고성능 브랜드 N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동화 모델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플랫폼 E-GMP를 바탕으로 모터스포츠에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시켜 완성한 고성능 전기차입니다.

기존 아이오닉5와 디자인적인 차별점도 여러 군데 보입니다. 먼저 아이오닉5 N의 전면은 플랫 알루미늄의 N 엠블럼과 N 전용 프런트 범퍼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N 전용 스포일러와 역삼각형 형태의 보조 제동등이 적용되어 있으며, 리어 와이퍼까지 적용되니 모습입니다.

측면에는 N 전용 휠 아치 몰딩과 에어커튼이 보이고, N 전용 사이드 실이 적용되어 스포츠한 느낌을 더 강하게 주고 있습니다.

N 전용 메탈 도어스탭 플레이트에는 N 로고와 체커 플래그 그래픽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도 역시 플랫 알루미늄으로 된 N 엠블럼이 적용되어 있고, 그 밑으로 N 전용 리어 범퍼와 리어 디퓨저가 적용되었습니다.

아이오닉5 N은 N 전용 컬러는 포함하여 유광 7가지, 무광 3가지 컬러 중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5 N은 84kWh 용량의 배터리와 전후륜 전기 모터를 합쳐 최고출력 448kW(약 609마력, 전륜 166kW, 후륜 282kW), 740Nm(약 75.5kgf·m, 전륜 350Nm, 후륜 390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10초 동안 더 높은 출력을 구현하는 N 그린 부스트(N Grin Boost) 모드를 가동하면 최고출력은 478kW(약 650마력), 최대토크는 770Nm(약 78.5kgf·m)까지 순간적으로 높아집니다. N 그린 부스트를 활용하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4초입니다.

N 전용 반펀칭 가죽 스티어링휠이 적용되어 있으며, 가운데에 N 엠블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12.3인치 LCD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탑재되었으며, N 전용 그래픽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특히 고성능 N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N 특화 기능의 정보를 제공하며, 전용 트랙 특화 사양과 커스텀 모드 변경 화면을 통해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 아이오닉5 N만의 특화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 배터리 프리 컨디셔닝
서킷 진입 전 드래그 선택 시 단시간 최대 출력을 위해 배터리 온도를 30~40℃로 최적화하고, 트랙 선택 시에는 지속적인 주행을 위해 배터리 온도를 20~30℃로 최적화합니다.

▶N토크 디스트리뷰션
전륜과 후륜의 구동력 배분을 직접 선택하여 드라이빙 합니다.

▶N 레이스
주행 상황에 맞춰 최적의 성능으로 트랙을 달릴 수 있도록 에너지 사용을 관리합니다.
스프린트 모드에서는 단시간에 최대 성능을 끌어내어 따른 랩타입을 구현하고, 엔듀런스 모드는 지속적인 출력 조정을 통해 트랙 주행 시간을 연장합니다.

▶N e-shift / N 액티브 사운드
변속기가 없는 전기자동차이지만 가상 변속을 통해 운전자가 변속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주며, 더하여 다양한 주행 사운드로 주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N e-shift를 활성화하면 계기판에 가상 단수와 RPM이 표시되어 변속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N 페달
주행 중 가속 페달 off 시 강력한 회생제동을 이용하여 민첩한 핸들링을 구현합니다. N 브레이크 리젠 (회생제동 시스템)은 최대 0.6G까지 제동이 가능한 만큼 충분한 제동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드리프트 주행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후륜에 우선적으로 구동력을 배분하는 동시에 차량 제어를 최적화합니다.

▶트랙 SOC
트랙 주행 시 이전 랩에서 사용한 배터리 사용량을 표시하여 서킷 주행 시 배터리 관리를 도와줍니다.

▶N 런치 컨트롤
정차 상태에서 출발 시 최대 가속 성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모터 토크와 휠 슬립 제어를 제공합니다.

▶N 그린 부스트
일정 시간 동안 배터리와 모터의 최대 출력 및 빠른 응답성을 구현하여 가속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왼발 브레이킹
서킷 코너링 시 가속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아도 연속적인 모터 토크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N 전용 버켓시트에는 일상의 편의성을 위해 열선과 통풍 기능이 모두 적용되고, 전면과 후면에는 N 로고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전면 N 로고는 라이팅까지 가능합니다.

아이오닉5 N 전용 21인치 단조 휠과 피렐리 P-zero 썸머 타이어(275/35ZR/21)가 적용되었으며, N 휠캡이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옵니다.

전륜에는 400mm, 후륜에는 360mm 디스크가 적용되었으며, 전륜에는 4피스톤 모노블럭 브레이크 캘리퍼가 적용되었습니다.

그 밖에 일상 도로에서도 편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ADAS, 서라운드 뷰, 스마트키, 빌트인 캠 등 다양한 편의 기능 사양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전기를 이용하여 차량 외부로 220V 일반 전원을 공급해 주는 V2L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엠에스리
MECH*NICS / ELECTRO+NICS

 

 

이전 글렉서스 RX350h 시승기
다음 글BMW G60 5시리즈 , 한국을 위한 비즈니스 세단이 맞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