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2025년 가동 예정인 미국 조지아주(洲) 전기차 전용 공장 건설을 위한 첫삽을 떴다. 현대차그룹은 신공장을 통해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 확대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권 업체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현대차그룹 조지아주 전기차 신공장 기공식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에서 다섯 번째)과 브라이언 캠프 조지아 주지사(왼쪽에서 여섯 번째) 등 주요 인사들이 25일(현지 시간) 공장 건설을 알리는 첫 삽을 뜨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25일(현지 시간) 현대차그룹은 조지아주 서배나시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전기차 전용 신공장에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기공식을 개최했다. 기공식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공영운 현대차 사장, 호세 무뇨스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현대차 최고 경영진이 참석했다. 또한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래피얼 워녹·존 오소프(이상 민주당) 조지아주 연방 상원의원, 버디 카터(공화당) 연방 하원의원, 돈 그레이브스 미 상무부 부장관도 동석했다.

정 회장은 기공식에서 “조지아 신공장은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라며 “전 세계가 선망하는 최고 수준의 전기차 생산 시설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켐프 주지사도 축사를 통해 “조지아주의 전례 없는 경제 성과다. 현대차그룹의 투자가 현대차그룹과 조지아주 모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공장 부지에서 기공식이 진행된 뒤, 서배너시에서 일반 시민들이 참여하는 행사도 함께 개최됐다.

 

 

현대차그룹 조지아 신공장 건설은 내년 상반기(1~6월) 중 시작될 예정이다. 2025년 상반기 생산이 목표다. 1183만㎡ 부지에 연간 전기차 30만 대 양산 규모로 계획됐다. 현대차·기아·제네시스 3개 브랜드 전기차를 모두 생산할 수 있으며, 또한 시장 수요에 따라 여러 차종을 탄력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신공장으로부터 420㎞ 떨어진 곳에 기아 조지아 공장, 약 510㎞ 거리에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이 있는 만큼, 부품 조달과 공급망 관리에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는 기대도 있다.

 

25일(현지 시간) 현대차그룹 조지아 신공장(HMGMA) 기공식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기념 연설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조지아주는 신공장 건설에 맞춰 일자리 창출에 따른 소득 공제, 재산세 감면 등 여러 인센티브를 단계별로 제공할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발전소 용지 및 도로 건설 비용 중 일부를 지원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HMGMA를 핵심 거점으로 삼아 2030년 미국에서 전기차 84만 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323만 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현실화한다는 방침이다. 목표 시장 점유율은 12%다. 현대차그룹이 올해 1~9월 미국에서 판매한 전기차는 4만7095대다. 현대 아이오닉 5와 기아 EV6 등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전년 동기 대비 212% 증가했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이게 차야, 전차야? 허머 EV 시승기 – 이거 물건이다!

이전 글전기차 구매 시 4륜선택을 우선 고려해야한다?
다음 글1회 충전 500km 주행! 벤츠 전기트럭 e악트로스 롱홀 첫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