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 수소전기트럭 양산체제 구축
2025년까지 스위스에 총 1600대 공급

현대자동차가 전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스위스 수출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6일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수출했다고 밝혔다.

 

 

수소전기 대형트럭의 일반 고객 판매를 위한 양산체제를 갖춘 것은 현대차가 최초다. 주요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수소전기 상용차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40대를 추가로 수출한 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1600대를 공급한다. 아울러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공급지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스위스시장 공급은 전통적인 차량 판매방식이 아닌 운행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Pay-Per-Use)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형태로 이뤄진다.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트럭 운전기사만 고용하면 되기 때문에, 시장을 빠르게 확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34톤급 대형 카고 트럭으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476ps/228kgf·m)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km, 수소 충전 시간은 약 8~20분이 소요되도록 개발됐다.

 

 

현지에 수소전기 대형트럭 생태계 구축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원활한 보급을 위해 단순한 차량 공급을 넘어, 경쟁사와 차별화된 수소생태계를 구축하고 생태계를 활용해 차량을 제공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수소 생산 기업과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연합체, 대형 트럭 고객사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수소전기 대형트럭 생태계’ 구성을 지원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인철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양산하고 판매를 시작함으로써 현대차 수소전기 상용차의 글로벌 리더십을 전세계에 확실히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단순 차량 공급을 넘어 유럽 수소 밸류체인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소의 생산, 유통, 소비가 함께 순환되는 수소사업 생태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컨설팅 전문업체 맥킨지는 203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약 300~400만 대의 운송용 수소전기트럭이 보급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이처럼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전기트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향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000km 이상인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Neptune)’ 기반의 장거리 운송용 대형 트랙터를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파티는 시작됐다! 테슬라, 토요타 제치고 세계 차업체 시가총액 1위

이전 글현대차 정의선, 이번엔 SK 최태원과 전기차 회동
다음 글아우디 E-tron 시승 브리프로그 – 저효율, 그러나 미충족 수요를 메꾸는 상품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