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에 이어서 3월의 국산차 브랜드별 내수판매실적 1위 역시 순위변화가 없다. 브랜드별 내수판매 1위는 현대자동차로, 52,883대를 판매했는데, 전년 대비 17% 감소한 모습이다. 2위는 기아자동차로 45,066대를 판매했는데, 역시나 전년 대비 0.9% 감소된 판매량을 기록했다. 3위는 제네시스로 10,831대를 판매하면서 럭셔리브랜드로 잘 자리잡아 가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으며, 4위는 쌍용자동차로 2022년 3월 내수판매 5,102대를 기록했다.

5위는 르노코리아자동차로 4,464대, 6위는 한국지엠이 3,609대를 각각 기록했다. 수출량들은 증가했지만, 내수판매량은 감소된 특징들을 보이고 있으며, 반도체 부품 수급문제 및 오미크론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는 등 시장환경이 좋지는 않았다는 점이 판매실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각 브랜드별 내수실적 판매 1위 모델은 어떤 차량일까?

 

 

현대차 국내판매 1위
그랜저

역시나 그랜저가 국내판매 1위를 기록했다. 그랜저는 6,663대가 판매되며, 꾸준한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그랜저에 이어서 쏘나타가 4,317대, 아반떼 3,892대가 판매되었으며, 팰리세이드가 4,501대, 싼타페 1,860대, 투싼 2,740대, 아이오닉 5 3,208대가 판매되었고, 캐스퍼는 3,725대각 판매되었다. 지난 2월달과 비교해서 큰 차이는 없지만, RV 차량들의 인기 역시 여전하다.

 

 

기아차 국내판매 1위
쏘렌토

3월에도 쏘렌토의 인기는 계속되었다. 쏘렌토는 내수판매 5,436대를 기록했고, 이어서 승용모델에서는 레이가 3,566대, 모닝 3559대, K8 2,722대, K5 2,642대가 판매되었다. RV 모델에서는 스포티지가 4,919대, 셀토스 4,266대, 카니발 4,065대 등이 판매되었다. 전체 판매량을 보면 전년동월대비 11.7% 감소한 수치이지만, 2월 대비 13.9% 판매량이 증가했다.

 

 

제네시스 국내판매 1위
G80

G80 의 인기 역시 꾸준하다. 소비가 양극화되는 가운데, 제네시스 G80 은 3,967대의 판매량을 기록했고, GV80 이 1,959대, GV70 1,907대, G90 1,897대, GV60 685대, G70이 416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전년 동월대비 23% 줄어들었으며, 전월대비 1.7% 감소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쌍용차 국매판매 1위
렉스턴스포츠

쌍용차는 부품수급 제약에도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했다. 내수판매에서는 렉스턴 스포츠가 2,785대를 기록했고, 이어서 티볼리가 1,345대, 코란도 566대, 렉스턴 328대, 코란도 이모션이 78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작년 동월 대비 18.5% 증가한 수치이며, 전월 대비 12.4% 판매량이 증가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
국내판매 1위 QM6

르노삼성자동차에서 ‘르노코리아자동차’ 로 사명을 바꾸고 나서도 QM6 가 2,411대의 판매량을 보이며, 내수판매 1위를 기록했다. 역시나 QM6 의 LPe 모델이 전체 QM6 판매량의 56.1% 를 차지했으며, 상위 트림인 RE 시그니처와 프리미에르가 QM6 판매량 전체의 72%(1,738대)를 기록해 소비자들의 고급사양 선호도가 크게 상승했음을 볼 수 있다. 이어서 XM3 가 1,524대, SM6 203대, 르노 조에(ZOE) 가 198대, 르노 트위지 81대, 르노 마스터가 47대 등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XM3 는 곧 하이브리드 모델출시를 앞두고 있어서 많은 기대가 된다.

 

 

한국지엠 국내판매 1위
트레일블레이저

한국지엠은 3,609대의 내수판매량 중 트레일블레이저가 1,750대로 3월 내수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이어서 스파크가 1,280대가 판매되었고, 콜로라도 257대, 말리부 150대, 트랙스 144대, 트래버스 17대, 카마로 SS 12대, 볼트 EV 1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47.5% 증가했지만, 작년동월대비 41.3% 감소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초대형 SUV 타호(Tahoe)의 출시와 함께, 신형 볼트 EV, EUV 등의 고객인도가 시작된다며 상승세를 꾸준히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쉐보레는 4월, ‘2022 새봄, 쉐보레와 함께’ 캠페인을 통해 국내 고객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말리부, 트레일블레이저, 스파크 구매 고객에게 무이자 할부 혜택, 또는 할부와 현금 지원이 결합된 콤보 할부 혜택을 제공하며, ‘새출발 프로모션’을 실시해 신입생 등 새출발 고객에게 최대 3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더불어, 전시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응모 이벤트 추첨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증정한다.

대부분 수출실적들은 조금씩 상승한 가운데, 내수실적은 감소한 특징들을 보이고 있으며, SUV 및 프리미엄 브랜드의 판매량 증가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어어 자동차 시장의 양극화 역시 계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내수판매실적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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