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23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처음 공개된 KG 모빌리티의 픽업 전기차입니다.

코드명은 O100
오백?

발음으로는 [오백]으로 읽어야 하니 많은 오해가 있을 법도 한데 이 차량은 컨셉카이고 출시 후 차명이 정해지면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전면은 토레스 전기차인 EVX를 닮았습니다.

​그렇습니다. 이 차는 토레스 EVX의 픽업 버전입니다.
구) 쌍용 시절부터 픽업트럭을 꾸준하게 출시한 자동차 회사라 이번에도 픽업 전기차가 나올 예정입니다.​

토레스의 후드 위에 브라켓은 이렇게 가로바를 연결해서 고프로를 거치할 수 있는 모습도 공개를 했습니다.
루프랙에도 캠핑이나 야외 활동 시 활용도 높게 기능적인 장치가 달려 모습입니다.​

O100은 휠베이스가 정말 길게 보입니다.
3m는 충분하게 넘긴 차체에 2열 공간도 충분해 보이고 2m2 넘는 적재함까지 화물 전기차로 등록이 가능하다면 혜택이 정말 많습니다.
전시된 차량엔 자전거도 실려있고 클래딩과 가니시가 튼튼하게 설치된 모습이 포장된 도로를 달리는 차가 아닌 오프 오드까지 커버할 차량으로 설계를 했습니다.​

적재함 데크 하단엔 수납공간과 함께 V2L을 사용하여 외부에서 전력을 쉽게 사용하도록 만들어놨습니다.
기능적으로 다양하게 설계한 디자인이 보기에도 좋습니다.​

​화물 전기차의 혜택

1. 2023년도 전기차 보조금 (1800만원, 고양시 기준)
2. 사업자에겐 부가세 매입 소득공제 혜택​

화물 전기차는 2가지 큰 혜택이 주어집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올해 2023년 기준 국고 보조금은 1,200백만원 이며 지자체 보조금까지 적용하면 제가 살고 있는 고양시의 경우 600만원을 추가할 수 있어 1,800만원의 화물 전기차 보조금이 혜택이 있습니다.

이미 공개된 토레스 EVX 의 경우 승용차로 900만원 정도되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겠지만 소형 화물 전기차인 O100는 2배의 보조금을 받게 되니 더욱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며 사업자에겐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 혜택까지 주어져 많은 수요가 예측됩니다.

​토레스 EVX 의 가격과 O100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KG 모빌리티의 픽업 트럭과 SUV의 가격 차이라고 본다면 그만큼 저렴한 구매가 가능한 픽업 전기트럭이 탄생하게 됩니다.

매력적인 가격대가 나올 것 같은데요.. 기대도 되지만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O100의 혜택인 화물 전기차 보조금 이것 때문에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적채 된 화물 전기차의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화물 전기차 보조금의 예산이 빨리 소진된다는 것 따라서 신차가 출시되어도 화물 전기차 보조금이 소진되고 없다면 신차 출시 후 판매 효과는 지지부진할 수도 있습니다.

전기차는 그만큼 출고 시점에 지자체의 전기차 보조금 예산이 남아 있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니 심혈을 기울여 잘 만들어서 출시했는데 화물 전기차 보조금 예산 소진이라는 큰 장벽에 판매 상황이 꺾이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O100의 출시가 올해는 아니겠지만 매년 전기차 보조금은 내려가고 있고 예산을 늘려 보급 대수를 늘리고 있으니 빠른 시일 내 황금색의 O100의 양산차 모습을 볼 수 있길 바랍니다.

 

 

고구려인
아이오닉 PHEV & 코나 EV오너
carmaster / 시민기자

 

 

이전 글[2023 서울모빌리티쇼] 제네시스, X 컨버터블 컨셉트카 공개
다음 글[연예카중계] 중고차 사기당한 강력반 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