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전기차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지 벌써 5년 정도 되어 가는데요. 처음 전기차에 대해 관심을 가졌을 때는 호기심에서부터 시작했지만 지금은 동호회 활동도 하고 전기차 웹진에 기고도 하며 전기차 라이프를 즐기고 있어 전기차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글 또는 이미지로서 도움을 드리고자 활동을 하고 있어요. 작년에 현대차 그룹에서 운영하는 초급속 충전소 이핏을 개소하면서 이피터(E-Piter)를 모집했었는데요. 그 당시에 저 역시 신청을 했었는데 그때는 선발되지 못하여 아쉽게도 활동을 하지 못했어요.

그러나 이번에 다시 2기를 모집할 때 신청서를 접수했는데 저를 포함한 각각 4명의 오피니언 리더 유튜버등, 인스타 그래머가 선발되었어요. 총 12명인데요 그중 저는 오피니언 리더로서 활동을 하게 되었네요. 제가 활동해야 될 부분은 위에서 나와 있는 대로 SNS에 글을 올리면 되는 것이어요. 하지만 제안서를 작성해서 그게 통과가 되어야지만 작성을 할 수 있는 것인데요. 혹시 이피터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위의 활동 내용을 참고하시어 신청을 하시면 될듯해요.

좀 더 디테일하게 이야기를 해 보자면 활동은 5월부터 11월까지 하게 되며 총 7개월인데요. 1기 때는 1년이었던 것 같은데(확실치 않음) 이번 기수는 활동 기간이 조금 줄어들었나 봐요. 세부 활동으로는 기획안 제출 -> 기획안 피드백 -> 콘텐츠 제작 -> 콘텐츠 게시의 프로세스를 따라요.

 

 

오피니언 리더에 선발된 분들 중 제가 아는 분이 두 분이 계세요 한 분은 직접 만나 뵙고 이야기도 나누어 보았고 어떻게 보면 제가 전기차에 대해 처음 입문하셨을 때 도움을 많이 주셨던 분이며 전기차에 있어 저보다 한참 선배인 분이기도 하고 전기차 관련 책도 내시고 전기차 사용자 협회도 운영하시는 분이죠 그래서 저에게 전기차에 대해 눈을 뜨게 해 주신 분이라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기도 해요.

다른 한 분은 협회 활동과 함께 같은 전기차 웹진에(EVPOST) 글을 기고하는 분인데요 실제로 만나 뵌 적이 아마도 한 번인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해요 하지만 긴 시간을 대화해 본 적은 없고요 같은 카카오톡 단체방에서도 글로나마 가끔 뵙기도 합니다. 제가 활동하는 이피터의 정확한 명칭은 유저 그룹 E-piter인데요 이핏의 브랜드 선호도를 재고하고 EV 문화 확산의 선구자 역할을 담당한다고 해요. EV 문화의 확산과 선구자 역할이라는 문구에서 제가 평소에 EV에 관해해 보고 싶었던 모티브였기 때문에 더욱더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 열심히 활동을 해 보고자 해요.

 

그럼 다음은 이피트 팩트체크
퀴즈에 대해 알아볼까요?

여기서 잠깐 E-pit 발음은 과연?

이피트가 맞답니다.

두 번째 초고속 충전일까요? 초급속 충전일까요?

정확한 답이 아닐 수 있으나 이피의 홈페이지에 보면 초고속 충전이라고 되어 있어요. 그러므로 정답은 초고속 충전으로 불러 주어야겠지요. 초급속이라는 말은 사실 급속 중에 포함된 말이어서 기존 충전기와의 차별화를 꾀하는 데 있어 단어의 정립이 필요했던 듯하네요.

세 번째 이피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전기차만 충전 가능할까요?

아니죠. 우선은 기아차도 가능하고요. 기아차가 현대차 그룹에 포함된다고 해도 다른 전기차 역시 충전은 가능해요. 일부 전기차와 특성이 맞지 않아 간혹 문제가 있긴 하는 한데 기본적으로는 충전 커넥터 방식이 DC 콤보 형태이면 충전이 가능합니다.

네 번째 이피의 충전소 6기에서 모두 초고속 충전이 가능할까요?

그렇지 않아요. 이핏은 총 6기의 충전기가 존재하는데 그중 5,6번 충전 베이는 고속(급속) 충전만 가능해요. 즉 100KW의 속도로 밖에 충전이 안 되는 것이죠.

또 하나 알아두셔야 할 것이 1번 베이에서 충전을 하면 1번 베이는 초고속으로(350KW) 충전이 되지만 그 상태에서 2번 베이에 다른 전기차가 와서 충전을 하게 되면 1번 베이는 그대로 고속 충전이 가능하나 2번 베이는 그냥 고속 충전(100KW)으로만 충전이 된답니다.

다섯 번째 이핏은 24시간 운영될까요?

우선 제 경험으로는 고속도로에 설치된 이핏은 모두 24시간 운영되는 것은 제가 직접 확인을 했지만 일부 도심 지하에 설치된 곳은 직접 확인을 해보지 못하였으나 이핏 홈페이지의 Q/A 란을 보게 되면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된다고 나와 있어요.

 

 

앞으로 이피터 활동을 7개월가량 해야 될 텐데 이 정도는 알아두고 가야 하겠지요? 제가 기획하는 기획안은 현장에 직접 방문해서 사용자들을 만나보고 이핏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질문하여 어떠한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지를 귀 기울여 들어 볼 것이고요 이피 터가 해야 할 일 중 하나가 이핏의 관리여요. 고장 신고와 주변 정리 같은 것들인데 이것이야 기존에 제가 늘? 하던 것이라 크게 문제없을 것 같네요.

최근에 이핏이 꽤 장시간 운영 중단을 했었는데요 많이 불편하셨죠? 저 역시 불편했어요 운영 중단은 여러 매체 기사에 따르면 충전기 사업자를 교체했다고 해요 내부적인 사항은 잘 모르겠으나 대영 채비의 장비가 그리 나쁘지만은 않았는데 계약이 종료되었다고 하네요. 더 이상 연장 계약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조금 의아한 부분이기도 해요.

앞으로도 이 피트가 새로 생겨 충전기가 설치되거나 기존에 있는 이 피트 역시 방문하여 현장에 직접 가보고 새로 설치된 충전기나 고장 난 충전기 등 여러 가지로 모니터링하여 알려드릴게요. 그럼 제 활동을 기대해 주세요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로드스터
IONIQ 5 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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