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LPG 화물차
구입보조금 지원 사업

얼마 전 자유로를 달리는데 시야가 뿌옇고 강 건너 김포 신도시의 즐비한 아파트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미세먼지가 많더군요. 대기 중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바람이 불지 않고 포근한 날 많이 보게 됩니다. 대기 중 미세먼지는 우리나라의 서쪽에 있는 중국에서 유입되는 것도 있지만 자체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범은 노후 경유차에서 뿜어 나오는 매연이 그중 하나인데요. 물류 수송을 담당하는 트럭의 대부분은 바로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엔진입니다.

 

 

그리고 노선버스도 대부분 디젤엔진을 움직이는 차량인데요. 이것들이 점차 친환경 차량으로 바뀌고 있고 노선버스는 CNG 연료를 사용하거나 전기버스로도 교체되고 있으며 1톤 전기 화물차의 종종 보이곤 보이곤 합니다. 그런데 전기 화물차는 주행거리가 짧고 차량가격이 비싸 보조금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기에 대기 기간이 1년이 넘을 정도로 교체하기가 어렵습니다.

 

 

더구나 지금은 초고유가 시대

전 세계가 에너지 전쟁을 치르고 있는 요즘 날로 올라가는 유류 가격에 정부도 유류세금을 낮추고 있지만 매일 변화되는 주유소 유류판매 가격은 올라만 가고 있습니다. 결국 서민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되고 힘든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 정부에서 밝힌 ‘미세먼지 없는 푸른 하늘’을 위해 임기 내 초미세먼지를 30% 감축한다고 발표했고 그중 미세먼지의 원인 중 하나인 노후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제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우리나라는 화물과 택배운송에도 많이 사용되는 1톤 화물차가 많은데요. 1톤이 전체 화물차의 70%를 차지한다고합니다. 2023년 4월부터는 경유를 사용하는 택배 화물차의 신규 등록이 금지되어 교체 시기가 된 택배 화물차의 대안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소상공인 LPG 화물차
구입보조금 지원 사업

소상공인의 발 1톤 화물차를 교체한고
LPG 화물차 구입보조금을 받으세요.


친환경 트럭 보급을 적극 확대하기 위해 LPG 업계에서 LPG희망충전기금으로 <소상공인 LPG화물차 구입 보조금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부가 시행하고 있는 ‘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을 통해 보조금을 수령한 소상공인 분들이라면 100만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LPG화물차 구입
보조금 지원사업

‘소상공인 LPG화물차 구입 보조금 지원사업’은 화물차 교체가 필요한 소상공인 분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LPG화물차 구입 시 100만원을 추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전국에 계신 모든 소상공인 중, 사업 공고일(6월 13일) 이후 LPG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사업 보조금 신청 및 수령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데요. 지원 대수는 선착순 300대이며, 사업 기간은 2022년 6월 13일부터 소진 시까지입니다.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에 참여하신 분들만 받으실 수 있는 추가 보조금이니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혜택을 챙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보유 노후 경유차를
폐차해야 한다면

소상공인 LPG화물차 구입 시
최대 920만원 지원혜택!

소상공인 분들 중 화물차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과 ‘소상공인 LPG화물차 구입 보조금 지원사업’ 모두 신청해서 최대 920만원을 지원받으세요. 소상공인이 경유차를 폐차하고 LPG 화물차를 구매하면 환경부의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 보조금 200만원, 조기폐차 지원금 최대 600만원(일반 폐차는 최대 300만원), LPG업계의 ‘소상공인 LPG화물차 구입 보조금 지원사업’ 100만원, 기아 프로모션 20만원(봉고3에 한함)까지 포함하면 최대 92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시
최대 920만원 혜택(조기폐차 기준)

‘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 보조금 200만원
‘소상공인 LPG화물차 구입 보조금 지원사업 100만원
소상공인 조기폐차 지원금 최대 600만원
* 일반 폐차는 최대 300만원 지원
기아 프로모션 20만원(봉고3에 한함)

 

사업 대상 LPG 화물차는 두 가지

 

출처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1. 기아 봉고 3 LPG


기아 봉고 3의 특징은 유일하게 LPG 모델이 있다는 것인데요. 봉고3 LPG는 배기량 2,359cc에 최고 출력이 133마력인 디젤보다 높은 159마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LPG 트럭은 디젤보다 주행 소음이 적어 뛰어난 승차감과 정숙성을 자랑하고 있어 이런 특성은 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구나 요즘 신차 납기지연 사태로 디젤 과 전기 화물차는 1년 이상 대기 기간이 있으나 기아 봉고 3 LPG의 경우 2개월이면 신차 출고가 가능합니다. ( 2022년 6월 현재)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2. 현대 스타리아 카고 LPG

현대 스타리아 카고 LPG는 3,470cc의 배기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스타렉스보다 1,000cc 이상 커진 배기량입니다. 국내 최대 3.5리터 대배기량 LPG엔진을 탑재하여 고출력, 고토크를 자랑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비해 차제가 길고 넓어졌으며 지상고(지상으로부터 차량 바닥까지의 높이)를 낮추고 화물 적재 공간을 넉넉히 확보해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스타리아 카고 LPG는 최고출력 240마력, 최대토크 32.0kg·m를 보유해 차량 성능이 기존 스타렉스 대비 강화되었습니다. 배기량이 커졌음에도 연비는 15% 향상되어 7.0km/L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V6 엔진과 자동 8단 변속기가 적용돼 정숙성과 편안한 승차감을 확보했습니다.


경제적인 LPG 화물차의 장점

유류비 절약
2022년 6월 3주 기준, LPG 가격은 1,134원으로 경유(2,083원)의 54% 수준으로 가격 경쟁력이 뛰어납니다. 연간 15,000km를 운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차량 연비(봉고3 기준)를 감안해도 유류비를 연간 약 67만원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차량 가격
기아 봉고3의 LPG 모델이 경유모델에 비해 저렴합니다
봉고3킹캡 초장축 GL 모델의 경우 디젤엔진이 장착된 모델은 1,970만원 인 반면 동일 트림의 LPG 모델은 1,674만원으로 296만원이나 저렴합니다.

요소수 불필요
LPG 화물차는 경유차에 의무 장착해야 하는 배출가스 저감장치(SCR)가 불필요하여 주기적인 요소수를 주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친환경적인 LPG 화물차
LPG 화물차는 각종 호흡기 질환과 폐암의 원인이 되는 미세먼지(PM10)과 질소산화물(NOx)을 매우 적게 배출합니다. 차량 유종별 질소산화물(NOx) 배출량 검사 결과, LPG 차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0.006g/km로 경유차 배출량 0.560g/km의 93분의 1에 불과합니다.


지금까지 LPG 화물차 지원 사업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노후된 경유차를 보유했다면 여러모로 장점과 혜택이 많은 LPG 화물차로 교체할 좋은 기회가 지금인 것 같습니다. 특히 소상공인이시라면 추가 혜택도 있으니 한정된 물량 안에서 빠른 선택으로 서두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고구려인
아이오닉 PHEV & 코나 EV오너
carmaster / 시민기자

 

전기차 정비, 이렇게 하면 안되는데? 쉐보레의 황당한 전기차 정비

이전 글아이오닉5 전기차 1년 사용기 – 사전계약부터 인수 후 지금까지의 여정
다음 글인플레이션 시대의 전기차. 의문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