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의 아니게 약 한 달 동안
충전을 못한 상황….

안녕하세요, E300e 오너 KESCA입니다. 본의아니게 약 한달동안 충전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결국 강제로 고급유로만 주행하게 되었는데요. 이 기회에 몇가지 데이터를 수집해봤습니다. 평소에 저도 의문을 갖고 있던 질문들이었고, PHEV를 고려하실 때 다른 분들도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이 아닐까 싶어서, 기회가 생긴 김에 한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데이터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참고는 되지 않을까 싶어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서 다뤄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➊ 충전없이 E300e 를 운행할 때 연비는 어떻게 될까?
➋ 고속도로 주행 시 연비는?
➌ 배터리 충전모드가 있는데, 효율은 어떨까?
➍ 하이브리드 모드로 계속 다니는 것과, 충전+전기 모드를 반복해서 운행할 때의 차이가 있을까?

 

 

1. 충전없이 E300e를 운행할 때
연비는 어떻게 될까?

이전 글(연비의 계절이 끝나가네요)과 마찬가지로,
제가 매일 같은 거리를 출퇴근하면서
모은 데이터입니다.

출퇴근 거리: 편도 22~23km,
고속화도로(올림픽대로): 시내도로=3:1

 

 

약 780km를 주행하였고 (평균속도는 약 25.6km/h), 그 동안 사용한 기름은 (12762/30.3) – (11982/33.3) = 61.37L 가 나오네요. 계산해보면, 약 12.71km/L가 나옵니다. 그런데 780km 주행하는 동안, 1회 배터리 완충한 적이 있네요. 제 운행패턴 상, 1회 완충으로 약 40km 정도 주행 가능한 걸 감안하면, 740km/61.37L = 12.06km/L가 나옵니다. 실제로 풀투풀 주유한 결과는, 801km 동안 67.01L를 주유한 걸로 나오네요. 계산해보면 11.95km/L입니다. 1회 완충으로 추가된 거리를 제외하면, 761km 주행에 11.36km/L가 나옵니다. 트립컴퓨터와는 결과가 좀 차이가 나긴 하네요. 여튼, 공인 도심연비 9.6km/L, 복합연비 10.3km/L와 비교하면 상당히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네요.

 

2. 고속도로 주행 시 연비는?

평상시 연비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주행 시의 연비는 얼마나 나올지도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이번 설에 고향에 왕복하면서 측정한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ㅎㅎ

 

 

왼쪽(모바일에서는 위쪽)이 고향에 내려갈 때입니다. (배터리 방전 상태에서 출발했습니다.) 오후 시간이라 약간 평속이 떨어지긴 했지만, 평속 64km/h에 약 15.6km/l를 보여줍니다. 오른쪽(아래쪽)이 돌아오는 길입니다. 야간 주행에 차량도 별로 없어서 평속이 상당히 높게 나왔네요. 그리고 추월하면서 급가속도 종종 하기도 했고요. 의도적으로 연비 운행을 하거나 하지 않고, 110km/h 크루즈 + 가끔씩 추월 정도로 주행했습니다.

평속 91km/h에 약 16.1km/l를 보여주네요. 그리고 출발하기 전에 한번 100% 배터리 충전을 했습니다. (배터리만으로 약 30km를 주행했다고 가정한다면, 약 14.5km/l가 나옵니다. 다만 고속주행 시에 전비가 많이 떨어지기도 하고, 야간 주행이라 히터로 사용한 전기도 더 많아서 실제로는 배터리만으로 주행한 거리가 더 짧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냥 참고 용도로만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그리고 실제로 풀투풀 주유한 결과는 580km 주행에 37.78L를 사용했고, 15.35km/L 의 연비를 보여주었습니다. (배터리 완충 1회 포함. 30km제외한 550km 기준으로 14.56km/L) 이것도, 공인 고속연비 11.4km/L에 비해서는 훨씬 높은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2.1 고속주행을 포함한
평균연비는 어느정도인가?

 

 

1,545km 주행 (고속도로 주행 580km 및 배터리 완충 2회 포함)에 106.99L 사용하여 약 14.44km/L 연비가 나오네요. 2회 충전으로 추가된 주행거리 약 70km를 제외한다면, 13.79km/L가 나옵니다. 풀투풀 주유한 결과는, 1,381km 주행하는 동안 104.79L 사용하였으며 13.18km/L의 연비를 보여줍니다. 완충 2회로 추가된 거리 70km를 제외한다면, 12.51km/L가 나옵니다.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트립 컴퓨터 풀투풀 주유
출퇴근(평속 25.6km/h, 1회 완충 포함) 12.71km/L 11.95km/L
출퇴근(평속 25.6km/h, 1회 완충 제외) 12.06km/L 11.36km/L
고속주행 (평속 75.3km/h, 1회 완충 포함) 15.85km/L 15.35km/L
고속주행 (평속 75.3km/h, 1회 완충 제외) 15.03km/L 14.56km/L
종합 (평속 34.2km/h, 2회 완충 포함) 14.44km/L 13.18km/L
종합 (평속 34.2km/h, 2회 완충 제외) 13.79km/L 12.51km/L

 

 

3. 배터리 충전모드가 있는데,
효율은 어떨까?

제가 평소에 차를 타고 다니면서 한가지 의문이 들었던 것은, 충전모드가 얼마나 도움이 될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냥 하이브리드 모드로 편하게 주행하는 것과, 충전모드와 전기모드를 병행해서 주행했을 때 연비가 얼마나 차이날지, 또 충전모드로 다닐 때 1kWh를 충전하기 위해서 기름을 얼마나 소모할지, 이 두가지가 큰 질문거리였는데요. 이번에 엔진으로만 주행하면서 며칠간이나마 데이터를 모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자료 보시죠.

 

[ 하이브리드 모드 ]

주행거리 연비
22.2 13.6
22.2 13.5
22.2 13.1
22.2 13.1
22.2 12.9
22.2 12.8

표본이 별로 많지는 않지만, 이를 계산해보면, 22.2km를 주행하면서 평균적으로 약 1.687L를 사용하였습니다.

 

[ 충전 모드 ]

주행거리 연비 출발시
배터리 %
도착시
배터리 %
 배터리 충전량
(100%12kWh 가정)
22.2 10.1 10 26 1.92
 22.2 9.3 9 31 2.64
 22.2 9.1 9 32 2.76
 22.2 10 9 30 2.52
 22.2 9.5 9 29 2.4
 22.2 10.2 9 28 2.28

이를 정리해보면, 평균적으로 약 0.606L를 더 사용해서 약 2.42kWh를 충전할 수 있었네요. 즉, 3.992kWh/L 의 충전량을 보여주며, 1L당 1,600원으로 계산했을 때, 1 kWh당 약 400.7원이 나옵니다. 고급유가 1,200원이라면 (그럴리는 없겠지만 ㅋㅋ), 무려 1 kWh당 약 300.5원이 나오네요 ㅎㅎ 이쯤되면, 나중에 충전비가 많이 오르고 기름값이 싸졌을 때는 직접 충전하기보다는 오히려 충전모드로 충전하는게 싸게 먹힐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4. 하이브리드 모드로계속 다니는 것과
충전+전기 모드를 반복해서 운행할 때의
차이가 있을까?

아래 표는, 출퇴근하면서 하이브리드 모드만으로 주행한 연비와, 충전+전기 모드(밑줄)를 반복하여 주행했을 때의 연비를 정리한 것입니다. 정리하면, 하이브리드 모드 주행 시 약 12.087km/L 연비가 나왔으며, 충전+전기 모드 반복 시는 약 12.08km/L 연비가 나왔네요.

 

결론은, 열심히 모드 바꿔봤자
아무 의미 없다! 입니다 ㅋㅋㅋ

 

주행거리 연비 주행모드
22.2 10.1 Charge
23 14 Electric
22.2 13.6 Hybrid
22.5 11.4 Hybrid
22.2 9.3 Charge
21.1 16.6 Electric
22.2 13.5 Hybrid
20.9 10.1 Hybrid
22.2 13.1 Hybrid
22.5 11.4 Hybrid
22.2 9.1 Charge
20.9 18.8 Electric
22.2 13.1 Hybrid
20.9 10.9 Hybrid
22.2 10 Charge
22.9 16.7 Electric
22.2 9.5 Charge
22.2 9.5 Charge
23 15.1 Electric
22.2 10.2 Charge
20.9 16.6 Electric
20.9 11.6 Hybrid
22.2 12.9 Hybrid
20.9 11.6 Hybrid
22.2 12.8 Hybrid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파워큐브 영입했습니다. ㅎㅎ

 

 

KESCA
벤츠 E300e PHEV 오너입니다.
W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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