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규제당국이 예의 주시하는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미국 자동차 안전 규제 당국은 10월 22일 Tesla 가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버전을 출시하는 것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으며, 안전 위험으로부터 대중을 보호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Tesla 완전 자율주행
베타 공개

Tesla는 20일 밤, 이른바 ‘완전 자율주행(Full Self Driving, FSD)’ 소프트웨어를 미공개된 다수의 ‘전문적이고 신중한’ 운전자에게 업그레이드한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 공개는 온라인에 흥분한 해당자들이 자신들의 자동차 운전 동영상을 공유하면서 야간 시내 거리에서 자율적으로 운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lon Musk, CEO는 19일 Tesla 실적 발표에서 최근 업그레이드는 올해 말까지 광범위하게 출시될 계획이며, 이 시스템은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함에 따라 더욱 견고해졌다고 말했습니다.

“NHTSA가 기존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확대를 나타내는 Tesla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보고받았다. 신기술을 면밀히 감시할 것이며, 불합리한 안전 위험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도로교통안전청(NHTSA)은 성명에서 밝혔습니다. NHTSA는 지난 7월 “특별 사고 조사팀이 Tesla 차량과 관련된 19건의 충돌 사고를 조사했는데, Tesla 차량에서는 사건 당시 어떤 형태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었다고 판단된다”라고 밝혔습니다.

 

2018년 Tesla S 사고 (출처 : https://www.businessinsider.com/tesla-model-s-had-autopilot-engaged-during-crash-data-confirms-2018-5)

 

Musk는 수년 동안 Tesla의 자동차에 대한 자율주행을 약속했지만, 몇 가지 스스로 정한 마감시한을 지키지 못했습니다. 연구원, 규제 기관, 보험 단체들은 진정한 자율주행은 아직도 몇 년 전 기업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몇 년 더 걸릴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Tesla가 기존의 반자율 Autopilot 시스템을 홍보하는 것은 위험할 정도로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비난했습니다.

Ford, General Motors, Google의 자율주행 사업 분야인 Waymo가 참여한 PAVE 컨소시엄은 Tesla의 방식을 비판했습니다. PAVE는 23일 성명에서 “공공도로 테스트는 심각한 책임감이며 훈련받지 않은 소비자가 공공도로에서 베타 수준의 소프트웨어를 검증하는 것은 위험하고 기존의 지침과 산업 규범과 일관되지 않는다”라고 밝혔습니다.

Autopilot 및 이와 유사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제한된 상황에서 조향, 제동 및 가속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Tesla의 웹사이트는 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출시를 ” Autosteer on City Streets”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 시스템은 운전자의 적극적인 감독을 필요로 하며 자동차를 자율적으로 만들지 않는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Tesla 소유주들은 결국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갖고 ‘ Full Self Driving’을 8,000달러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Musk는 19일 새벽 가격이 2000달러 오를 것이라고 밝혔으나 이날 오후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가격 인상이 29일로 미뤄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한 가격 인상이 적용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테스트 버전을 받은 Tesla 소유주들은 자신의 경험 영상을 트위터에 올려 “말 그대로 모든 것을 본다(literally sees everything)”라고 주장하며 스스로 지표를 설정하고, 차선 표시가 없는 상태에서도 회전하는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이들은 또 이 시스템이 “최악의 시기에 잘못된 행동을 할 수 있다(may do the wrong thing at the worst time)”는 내용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릴리스 노트의 사진도 게재해 운전자들에게 운전대를 잡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Reuters은 NHTSA의 성명에 대한 언급과 릴리스 노트의 진위 여부 확인을 위해 Tesla 측에 연락을 했지만 닿지 않았습니다.

 

 

끼어들기

지난주, 자율주행 분야에 대한 소식은 Tesla의 업데이트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미국 시간 22일부터 관련 영상들이 공개가 되면서 금요일에는 거의 관련 매체에서 소식들을 쏟아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단순히 기업의 기술적인 진전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미국 교통 당국에서도 초반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낼 정도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에는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되어 있는 기술이 일반 공공도로에서 자율주행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이런 도로 테스트는 규제 당국에 테스트 허가를 받고 운행되었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Tesla의 시도는 그런 형식보다는 자신들이 보여줄 수 있는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공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Tesla의 ADAS 기술 방향에 대해서 우려를 보여왔던 자율주행 개발과 관련된 사람들에게 이번 업데이트는 다시 한번 우려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고 특정 사람들에게만 공개된 것이기 때문에 실제 업데이트 내용과 똑같다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보통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베타 버전은 그런 목적으로 만들어집니다. 물론 Tesla는 조금 다른 의미로 베타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 것 같지만… 물론 이번에 공개된 FSD 역시 베타 버전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 Tesla의 기술 수준이 올라갔는지 엿볼 수 있는 기회로 보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몇 개의 영상으로 모든 것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몇몇 영상에서 보이는 불안한 모습, 기존에 구현되지 않았던 새로운 기술 등 분명 달라진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리고 이제 자율주행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는 올라선 것처럼 보입니다.

 

 

이 첫 번째 단계가 바로 Tesla에게는 이제부터 본격적인 장애물을 만날 때가 된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동안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들이 몇 년 동안 자신들의 기술을 가지고 실제 도로에 적용을 못하고 있었던 1%를 향해 떠나는 여행이 시작된 것입니다. Tesla는 기존 자율주행차 개발 기업들과는 다른 비용 효율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을 해왔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기술을 지향해왔습니다. 그런 결과로 LiDAR와 HD Map이 없이도 자율주행을 할 수 있다는 것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성과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많은 LiDAR와 HD Map을 사용하는 기업들이 우려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몇몇 영상에서도 보이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크게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기술에서 어렵다고 여겨지는 좌회전, 우회전하는 부분에서 몇몇 영상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금은 이상한 운전대의 움직임도 보입니다. Tesla는 자신들의 AI 학습을 기존의 자동차가 수집하는 정보를 사용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정보에 도로에 대한 정밀 정보는 포함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이번 베타 버전에 대한 기존 자율주행 기술 개발자들의 의견은 LiDAR와 HD Map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을 떠나서 사회적으로 몇몇 사람들은 ‘만약’ 이라는 예외 상황(Edge Cases)에 대한 책임(responsibility)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역시 ‘Full’ 이라는 단어에 대한 책임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 Tesla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이번 버전의 릴리스 노트에 아래와 같은 문구를 추가한 것으로 보면 말이지요.

 

Full Self-Driving은 초기 제한 베타 버전이므로 추가적인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잘못된 일을 할 수 있으므로 항상 운전대에 손을 대고 도로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현실에 만족하지 마십시오.

Full Self-Driving is in early limited access Beta and must be used with additional caution. It may do the wrong thing at the worst time, so you must always keep your hands on the wheel and pay extra attention to the road. Do not become complacent. – release notes of the Full Self-Driving Beta update

 

위의 문장에서 “must always”, “extra attention” 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오네요. 마지막의 “Do not become complacent.” 도 포함해서요. 그리고 Tesla는 홍보부서를 해체해서 외부 매체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즉 대부분의 이슈에 대해 공식적인 Tesla의 입장이 빠르게 나오지 못한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을 본
Voyage CEO, Oliver Cameron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트윗입니다.

출처 : https://twitter.com/olivercameron/status/1319835514887831552?s=20

 

이번 공개된 몇몇 영상들입니다.
앞으로 더 나오겠지요. ^^

 

Over the Vehicle !!!

[참고 자료]
Tesla’s release of new ‘self-driving’  software closely watched by U.S. regulator
www.reuters.com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출시, 달라진 점과 한국 적용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