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의 QM6 LPe 를 시승해봤다. 국내 유일의 LPG SUV 로, SUV 의 편안함과 여유로운 공간. 그리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유지비용 등은 SUV 가 필요한 사람들에겐 합리적인 SUV 로 보일 수 있다. 2016년 출시 이후, 7년차에 접어든 SUV 이지만 세련되고 디테일한 디자인이 멋지지만, 바뀌지 못한 실내 편의사양 등은 단점으로 꼽을 수 밖에 없는 한계다.

 

 

여전히 세련된 디자인과 디테일

외형적 모습은 QM6 가 자랑할만한 시간이 오래되어도 크게 질리지 않을 디자인이다. 동급 이상의 차량처럼 보이는 볼륨감 넘치고 듬직한 디자인과 다이나믹 턴 시그널 기능이 들어간 풀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나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 및 퀀텀 윙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은 LPe 모델이라고 해서 다른 모델과의 차별점을 두지 않았다.

 

 

특히, 헤드라이트와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보면, 지난 QM6 와 크게 다르지는 않아도 디테일한 부분의 변화가 참 마음에 든다. 그런데, 실내로 들어오면 예전의 익숙한 모습 그대로이면서, SM6 나 XM3 등과 비교해보면 아쉬움이 남는다.

 

 

변하지 않은 여유로운 공간.
그리고 아쉬움

QM6 는 LPG 모델이면서도 도넛탱크를 사용해 트렁크의 용량을 해치지 않았다. 그리고, 중형 SUV 다운 넓은 실내 공간은 차박 등의 레저활동을 즐기기에도 크게 불편함이 없는 수준이며, 289mm 의 2열 레그룸으로 뒷좌석에서도 여유로운 공간을 즐길 수 있고, 최대 32도까지 조절되는 뒷좌석 리클라이닝은 가족들과 여행하기에도 편안함을 즐기게 해준다.

 

 

운전석에는 마사지 기능이 있긴 한데, 그렇게 뛰어나다고는 하기에는 어렵지만,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가죽시트에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은 8.7인치 S-Link 의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어서 좋은 편이다.

 

 

LPe 의 효율과 출력은?

아직까지도 LPG 를 사용하면 출력이 아쉬울 거라는 고정관념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QM6 LPe 는 140마력 19.4kg.m 의 토크로 출력만 보면 “중형 SUV 치곤 좀 약한거 아니야?” 라고 느낄 수 있지만, 엑스트로닉 CVT 변속기와 함께, 부드러우면서도 매우 경쾌한 움직임을 보여주며, 어느 길도 편안하게 다닐 수 있다.

초반 가속감은 답답하지 않고 시원시원하다. 고속으로 들어가면, 가속감이 아쉽긴 하지만, 편안한 주행성능과 정숙성을 보여주는 조합과 세팅으로 운전하기 편안함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복합연비 8.9km/L 로, 연비 자체만을 보면 다소 아쉬울 수 있겠지만, LPG 의 가격이 리터당 1,100원을 좀 넘는 가격은 가솔린 가격이나, 디젤(경유) 연료값과 연간 따져서 비교해보면 부담이 적고 효율이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LPG 를 사용하는 만큼, 환경에 대한 부담 역시 적은 편이다. 디젤과 비교하면 LPG 를 사용하는 것이, 실도로 조건에서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디젤차의 1.1% 수준으로 적게 배출된다.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면, 내연기관 중에서는 LPG 차량이 더 친환경적이다.(환경부 자료 기준)

이 외에 QM6 답게 승차감도 안정감 있는 모습으로, 단단한 듯 편안하면서 핸들링 감각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었다. 게다가 뛰어난 정숙감 역시 마음에 드는 부분 중 하나였다. 기본기가 탄탄한 중형 SUV 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오래되었다. SM6 나 XM3 를 보면, 계기판이나 편의사양 및 안전사양이 오래되었다. 있어야 할 것들은 있긴 하지만, 있으면 더 좋은 것들이 부족해 이제는 QM6 의 후속모델 혹은 하이브리드 같은 전동화 파워트레인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멋진 디자인도 좋지만, 실내 기능 및 편의사양으로 감성을 더욱 충족시켜줄 필요가 있다.

 

 

총평 : ★★★★☆

2016년도에는 정말 좋았다. 쉽게 질리지 않는 듬직한 멋진 디자인. 탄탄한 주행 기본기를 갖추고, 넓직한 실내 공간과 편의사양. 그리고, 레이아웃은 가성비까지 갖춰 참 좋은 중형 SUV 였다. 그런데, 이제는 2022년이다. 정숙하면서 나쁘지 않은 출력의 LPe 모델은 엑스트로닉 CVT 와 함께 부드럽고 경쾌한 주행이 가능한 동시에, LPG 다운 경제성과 효율까지 잘 갖추고 있다. 하지만, 이제는 전동화 옵션 혹은 후속 모델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지금도 좋긴 하지만, 이 좋음이 얼마나 갈지 모르겠다. 합리적 가격이 아직까진 버텨주지만, 이제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QM6 2.0 LPe 가격 : 2,465만원~3,319만원

 

 

Yongdeok.HRGB stance
자동차와 자동차 문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제2의 헨리 포드가 되려 한다

이전 글혼다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 시승기
다음 글와이퍼 ‘뿌드득’ 소리 없애는 몇 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