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교환식 전기차?!

안녕하세요. 경기도 이천에서 테슬라 모델S와
모델Y를 운용중인 테슬생 입니다.

중국의 NIO 전기차 입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중국 내
여러회사들이 투자하여 만들어진 회사 입니다.
​그리고 배터리 교체하는 방식의 전기차로 유명하죠!​

우선 유튜브 영상부터 봅시다.

 

차량을 충전 스테이션에 넣으면
아래처럼 리프트가 차량을 띄우게 됩니다.

 

 

분해 모듈이 스테이션에서 나와
하부 배터리를 분해해줍니다.

 

 

배터리가 분리 되었네요!

 

 

아래 배터리가 분리되어
하부가 비어있는 모습입니다.

 

 

새로운 배터리가 스테이션에서 나와
장착을 하게 됩니다.

 

 

배터리 교체 후 차량 출고까지
대략 4~5분이 걸리네요!

정말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1개 스테이션에서 총 13개의 배터리를 갖고 있으며,
24시간 기준으로 300대를 처리할 수 있다고 하네요.
2025년까지는 4,000개 스테이션을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대여 방식으로 차량 구입 비용이
크게 줄게 됩니다.
(배터리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구독 서비스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방법은 물론 테슬라에서도 시도했던 방법이죠…ㄷㄷ

 

 

2013년에 테슬라에서 시도했으나, 높은 건설 비용과
낮은 이용률로 사업을 중단하였다고 합니다.

테슬라에서는 절대로 교체 방식을 하지 않겠다고 하네요.
전기차 교체식 배터리를 왜 채택화 하지 않을까요?

 

 

바로 ‘표준화, 규격화’ 입니다.

전기차마다 들어가는 배터리팩이 다르고
용량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종류도 많고,
차량마다 배터리의 크기 및 형상 위치 등이 매우 다양합니다.

이것을 통일하려면 표준화가 되어야하는데,
사실상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개발도상국에서 전기차가 표준화가 시작되어
교체식으로 한다면 바로 적용이 되겠죠!
하지만 10년 이상 전기차를 제조한 국가들에서는
표준화 하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하지만, 현재 기술로는 충전이 오래 걸리기때문에..
교체식 전기차가 상용화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교체식 배터리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테슬생
평범한 직장인 테슬생의 테슬라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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