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S클래스와 레벨3 자율주행

Mercedes는 운전자가 교통 체증 속에서 영화를 볼 수 있도록 내부 traffic jam pilot 를 훈련시킨다고 합니다. 도입은 2021년 하반기! 새로운 Mercedes-Benz S-Class는 SAE Level 3, 조건부 자동화에서 운전 자동화를 제공하는 첫 번째 생산 차종입니다. 문제 발생 시 운전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Drive Pilot” 으로 알려진 이 시스템은 2020년 말 S-Class 판매 개시 시점에 인도될 예정이지만, 2021년 하반기까지는 활성화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것은 얼마나 오랫동안 승인이 걸리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처음에는 독일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상부 스티어링 휠 영역의 양쪽에 있는 두 개의 은색 버튼에 의해 시스템을 작동 / Daimler

 

레벨3 작동 조건

벤츠의 Level 3 시스템은 정의된 특정 조건에서만 작동합니다.

경로를 “해제(released)”해야 합니다.
여기서 가장 우려되는 것은 모바일 인터넷과 HD 지도 자료의 가용성입니다. 독일 BAB 노선의 90%는 시장 출시 때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통 체증이 있어야 합니다.

전방 센서 영역에서 장시간 주행하는 차량이 없을 경우 시스템이 운전자에게 정보를 다시 알립니다.

Drive Pilot 은 시속 60km까지만 주행합니다.

기술적으로는 더 빠른 속도가 가능하지만, 처음으로 시속 60km까지 속도를 낼 것입니다.

운전자는 운전석에 “인계 준비(Ready to take over)” 상태로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는 비디오를 볼 수는 있지만, 잠을 자거나 운전석을 떠날 수는 없습니다. 대시보드의 내부 카메라는 이러한 상태를 모니터링합니다.

날씨가 좋아야 합니다.

자동 시스템은 젖은 상태나 눈이 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음향 센서가 타이어 소음에 의해 습기를 감지하고, 눈은 일기 예보와 온도 센서에 의해 전해집니다.

차량이 건설 현장에 있지 않아야 합니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 교통 데이터, 지도, 표지판의 데이터 융합으로 건설 현장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적절한 때가 되면 운전자에게 제어권을 넘겨줍니다.

 

 

끼어들기

최근 독일 관련 자율주행 소식을 종종 전해드리는 것 같습니다. 유럽의 자율주행 개발은 EU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프로젝트가 여러 가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럽의 자율주행 소식은 분류하고 적용 범위를 생각해야 하는 것도 일입니다.(◍’◡’◍)

물론 기업을 중심으로 전해지는 소식들도 있지만, VW을 제외하고는 그렇게 관심을 끌만한 소식들은 없습니다. 최근 Mercedes 가 Nvida와 미래 자율주행 개발에 협력하겠다는 소식 정도가 나름 의미 있는 것이었습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 기업들이 모여 있는 독일에서는 ADAS 기술을 더 이상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로 발전시키는 것에는 느리다고 생각들 정도로 적극적이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에서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있는 안전의 문제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는 사이에 Tesla의 전기차, ADAS 기술의 적극적인 개발과 발전, 적절한(?) 마케팅 전략으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신들의 기업 가치가 이미 무너진 상황입니다.

 


이제 더 이상 밀릴 수 없다는 판단에서 나왔겠지만, 막연한 완전 자율주행 기술보다는 Level 3이라는 과도기적인 기술을 현재의 자신들의 ADAS 기술에 적용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GM, Ford 역시 이와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 비싼 가격으로 인해 사용하지 않았던 LiDAR를 실제 양산을 위한 자동차에 장착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미 Tesla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 Lucid Motors 도 LiDAR를 사용하다고 발표했습니다. LiDAR의 양산을 위한 자동차에 적용하는 것은 이미 현실로 다가온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2021년에는 많은 기업들이 앞다투어 LiDAR 사용을 홍보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고급차종에 우선 적용을 하겠지요. 그리고 운전자의 시선을 감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Level 3의 환경 구축을 완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Level 2 까지의 ADAS 기술이 보조 기능이었다면 Level 3 부터는 운전자의 부담을 조금 더 덜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예외 상황에서 최종 선택은 운전자에게 있지만요. 우리나라도 2020년 1월 Level 3 수준의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는 안전 기준을 마련해서 7월부터 판매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아직 발표된 자동차는 없지만, 아마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올해 말이나 내년 초 발표를 목표로 개발을 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LiDAR의 사용 여부이기도 합니다. (◍’◡’◍) 그리고 얼마나 높은 수준의 AI 기술이 적용할 수 있을지도 궁금하고요.

물론 기술적인 발전도 중요하겠지만, 앞선 글에서도 언급되었듯이 법률적 뒷받침이 없이는 제대로 된 운영은 불가능합니다. 1월에 발표된 안전 기준에 지속적으로 기준을 추가하기로 했으니 한번 기대해봅니다. ​참고로 독일은 2021년 여름을 목표로 Level 4 수준의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위한 법안 마련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Teilautonomie (SAE Level 3) in der kommenden S-Klasse
Mercedes will den hauseigenen Staupiloten so aufbohren, dass…
www.heise.de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

 

자율주행 레벨별 차이? 쉽게 정리했어요

이전 글현대자동차 전기차 엘리트 할부하시려면 중고차 가격보장 서비스도 알아두세요!
다음 글코로나19 이후 대중교통 이용이 줄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