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차량등록사업소
자동차 등록하기

엊그제 인도받아 차량의 썬팅 작업을 마치고
이제 해야 할 일 중 첫 번째는 차량등록이다.

신차 출고 및 인도를 직접 받고 이번엔 차량에 번호판을 달아야 한다. 그러기엔 위해 서류와 차량과 함께 등록을 하러 가까운 차량등록 사업소를 찾았다. 자신의 주소지가 아니어도 전국 차량등록사업소 어딜 방문해도 상관없다. 이젠 전국 번호판을 사용하기에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없다. 방문한 곳은 파주시 문산에 있는 파주 차량등록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에 주차된 임판차량의 내차. 임시번호 유효기간 안에 차량등록을 하면 된다. 하지만 임시번호판 상태라도 운행 시 자동차보험 가입은 필수이다. 이미 이전에 차량등록에 필요한 보험 비교를 끝내고 미리 가입을 해놨다.

민트 색상 자동차 신규등록 신청서

등록사업소에 비치된 자동차 신규 등록 신청서를 작성한다. 차주의 인적 사항을 빈 칸에 채우면 된다. 어려울 것 하나도 없고 오늘 날짜 기입하고 이름쓰고 사인하면 된다.


“필요서류는 자동차 회사에서 챙겨준다.”

자동차제작증
차량영수증 사본
수입인지
저공해차 증명서 (해당차량만)
임시운행허가증(사진엔 왜 없지?)
자동차 신규등록 신청서 (현장에서 작성)

이제 번호표 뽑고 기다리면 된다.

띵동 소리가 들리고 내 번호가 보이면 창구로 가서 서류를 내밀면 된다. 그럼 담당자가 서류접수를 한 뒤 차량번호 10개 중 마음에 드는것을 고르라고 출력을 해준다. 차량등록사업소마다 다르지만 패드로 체크하는 곳도 있다.난 요런 출력물이 더 맘에 든다.

모자이크로 가린 부분이 내가 선택한 차 번호다. 좋아하는 숫자가 들어간 차 번호가 있다. 그런데 6688번도 괜찮네~ 내 순서 다음으로 누군가 바로 잡을 것 같다. 잠시 후 지방세 납부하는 곳에서 다시 나를 호출한다.


“이곳은 하라는 대로 하면 됨”

취득한 차량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취득세를 140만원 감면받는다.

창구 직원이 차에 대하여 물어본다.
이런 차가 흔하게 등록하지 않으니 궁금했나 보다.
나는 전기 충전으로 46km 가는 차라고 설명하니 고개를 끄덕인다.
순간 깨알 영업을 했다.

“감면된 취득세 납부하고 영수증을 가지고
먼저 접수창구로 가시면 됩니다.”

 

취득세 감면 신청서와 감면된 취득세 납부서를 받아 옆 농협은행이나 ATM 기기에서 카드로 납부도 된다. 난 카드로 납부했다. 당장에 현금은 언제나 아쉬우니

ATM기에서 지방세를 납부하는 방법은 기계에 적혀있다. 본인 말고도 타인도 납부할 수 있고 내 카드가 아니어도 된다. 그리고 꼭 신용카드 비밀번호를 알아야 한다.

할부도 가능한데 카드사마다 지방세를 납부할 경우 3개월 전후로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곳도 있으니 미리 체크하면 도움이 된다. 납부영수증을 접수창고로 다시 가져가면 이렇게 자동차 등록증을 발급해준다.


“이제 1층으로 가서
번호판을 달면 된다.”

 

혹시 몰라 필요할 것 같아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복사를 했다. 복사나 팩스 이용은 무료다. 눈치 보지 말 것

 

문산 차량등록사업소 1층엔 자동차 번호판을 제작하고 직접 달아준다. 보조 번호판과 볼트도 구매가 가능하고 원하는 것으로 고르면 되는데 개인이 별도로 인터넷에서 미리 주문해도 된다. 가격은 보조 번호판이 만원 내외이니 참고하시길 그리고 볼트도 필요하다. 모비스 순정 롱타입 번호판 플라스틱 케이스 ⋯

번호판 장착을 위해 임시 번호판을 탈거한다. 장착비 3,000원이면 다 알아서 해주신다. 내가 해도 되지만 공구가 없어서 ᅲᅲ

역시 전문가의 손길로 깔끔하게 장착하는 것이 좋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아이오닉 플러그인 잘 달려보자.

“그리고 하나 더 아이오닉 PHEV 차량은
2종 저공해 차량이라 스티커가 나온다.”

공영주차장 할인을 받으려면 전면 유리 상단에 스티커를 부착해야 한다. 스티커 안엔 등록된 차량번호와 발급번호를 써서 붙이면 된다. 요건 직접 써서 붙이면 된다.  파주시는 공영주차장에서 파주시 주소 차량의 경우 작년 5월부터 무료이다. 타 지역 차량은 2시간 무료이니 친환경 차량을 타는 것이 일상생활에 엄청 도움이 된다. 이제 기분 좋게 도로를 달리면 된다. 전기 충전도 부지런히 해야지 잘 부탁한다.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

 

연비 좋다는!

고구려인
現. H社 carmaster & 파주 시민기자 6기
& 규슈올레매니아

 

출고했어요! 더 뉴 아이오닉 Plug-in

이전 글트위지 오너의 트위지 CARGO 리뷰
다음 글니로 EV와 함께한 제주 자동차극장 영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