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파트의 주차장은 지상보다는 지하 많이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주차장은 입주민을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제가 아르바이트로 배달 일을 하고 있어 다양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을 가보곤 하는데요. 최근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된 아파트 주차장을 보면 전기차 보급이 그만큼 늘었고 그에 따른 충전 환경도 점점 늘어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과 3~4년 전만 해도 아파트 주차장에서 전기차 충전소를 마련하지 않은 곳도 많았지만 요즘은 많이 달려졌습니다.

 

 

아파트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가 있다.
부럽긴 한데 과연 얼마나 사용될까?

제가 다녀보니 아파트 주차장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는 전기차 충전소도 가끔 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기차는 이렇게 완속 충전기에서 주차를 하면서 충전을 합니다.

 

화물 전기차 보급도 늘어나서 전기차 충전하는 모습을 많이 본다.

 

전기차 완속 충전기는 충전양에 따라 보통 5~10시간 이상의 충전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차와 충전을 병행하는데 급속충전은 1시간 정도로 끝내야 하는 상황이라 이렇게 주거공간인 아파트 주차장에 잠시 충전을 할 빈도는 그리 높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충전 단가도 급속충전이 상대적으로 비싸니 주거공간인 아파트에서 급속충전을 할 상황은 별로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차라리 급속 충전기 설치 가격으로 완속 충전시설을 더 많이 늘리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이런 제안을 듣는다면 일반 내연기관 차량을 소유한 차주분들은 반발을 할 겁니다. “전기차 완속 충전이 가능한 주차 자리에 전기차만 이용하게 되면 한정된 주차공간을 같이 사용하는 일반 차량의 주차공간이 줄어들어 불편하다!”

” 난 반댈세!” 네 맞습니다. 그런데 그분들도 전기차로 바꾼다면 입장이 바뀌겠죠. 아파트 같은 공간은 주민들이 주차장을 공유하는 곳이니 다른 주차 자리가 있는데 전기차 충전하는 곳을 점거하면 안 됩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입주민들의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만약 입주 세대에 전기차가 1~2대뿐인데 전기차 충전하는 구역이 5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관리사무소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해도 될 거라 봅니다. 원칙적으로는 주차하면 안 되겠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일부 공유할 수 있다고 봅니다.

 

주차장 기둥사이 3개 벽부형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되어있다.

 

저는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대부분 완속 충전기는 이렇게 한공간에 몰려 설치되어 있다. 이렇게 바꿔보면 어떨까요?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이 많은 우리나라 주거환경에서는 어쩔 수 없이 이런 부분이 갈등이 될 겁니다. 대안으로 급속충전기를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긴 하지만 실제 전기차를 충전하고 이용하는 빈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고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저는 이것이 우선 확충 설비는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장 좋은 대안은 위와 같이 벽부형 완속충전기기를 주차공간 3면 중에 1개씩 여러 공간 설치하면 다소 해결이 됩니다.

기둥사이 주차면이 3개라면 완속 충전기 1기만 설치

주차면 3대 중 한대의 전기차가 주차하면서 충전한다면 어디에 주차를 해도 충전 케이블 길이로 닿을 수 있으니까요.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 구역은 한곳에 몰려있지만 이것을 분산하는 방법입니다. 앞으로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에 따른 주거지에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도 계속 늘어나야 하는 것도 고민이겠죠. 저도 전기차를 운행하다 보니 주거지에서 완속 충전만 가능하다면 1년 내내 충전에 대한 불편함을 못 느낄 정도인데요.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 주차장에 3대의 완속 충전기가 있지만 전기 충전을 필요로 하는 차량은 현재 8~9대인 것으로 예측합니다. 전기차는 계속 늘어나도 매일 충전하거나 장시간 점거하지 않기에 아직은 여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도 보조금을 받는다.
세금이 들어갑니다.

전기차 충전시설도 보조금을 지급하여 설치가 됩니다. 결국 이것도 세금이 지출되는 부분이라 무분별하게 설치된다면 안 되겠죠. 충전 수요가 있는 곳에 잘 활용할 수 있는 장소에 모두가 공유하면서 불편하지 않은 방법으로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1시간 정도로 충전을 끝내고 다시 이동 주차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아파트에선 사용빈도가 낮다는 것을 생각해 봤습니다. 잠시 충전하면서 내부 세차를 하라고 진공청소기도 마련을 해놨는데 역시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은 이곳을 다닌 지 2년 동안 한 번도 목격을 하지 못했는데요.

 

 

폐쇄적인 장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사용실태 조사부터?

사용실태 조사라도 해보면 좋으련만.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고가의 급속 전기 충전기가 잘 활용되려면 아파트 같은 폐쇄적인 공간보다는 개방된 주차장에 설치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입주민을 위한 폐쇄적인 주거환경인 아파트 주차장에 설치된 급속충전기의 사용실태를 조사해 보면 얼마나 효용성이 있는지 그 결과를 알 수 있을 텐데요. 해당 충전기 회사에서는 아파트 내 급속충전기 이용 내역을 알고 있을 겁니다.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전기차가 많아지면 사용도가 높아질 거다”라고 생각도 들지만 우선순위가 어딘지부터 파악하고 고가의 급속충전기가 잘 활용될만한 장소에 먼저 설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차가 머무는 장소와 시간, 상황에 맞게 전기차 충전 설비의 활용도를 충분하게 고려하여야 된다는 필자의 생각이었습니다.

고구려인
아이오닉 PHEV & 코나 EV오너
carmaster / 시민기자

 

2022년 테슬라 수퍼차저 충전소 위치도 및 현황

이전 글전기차 차박가서 먹고! 자고! 씻고! 싸고! 어떻게 해결?
다음 글가성비갑 220V 가정용 이동식 전기차 충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