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카플레이에서
보이는 ‘애플카’ ?

애플(Apple) 이 WWDC 2022 행사에서 차세대 카플레이(CarPlay) 를 공개했다. 유선이나 무선 블루투스로 자동차와 연결이 가능한 차세대 애플 카플레이는 기존의 지도나 음악, 메시지 등 인포테인먼트에 한정되어 있던 기능에서 속도, 연료 잔량 등 차량의 주요 정보까지 표시해준다. 단순하던 기능에서 ‘차량용 운영체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점이 눈에 띌만한 점이다.

 

 

애플은 WWDC 2022 에서 차세대 카플레이를 선보이면서, 단순히 앱 연동 뿐이 아닌, 자동차 제조사와 차량 종류마다 다른 차량 인터페이스를 애플 iOS 운영체제로 완전히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을 밝혔고, 이를 통해 차량 속도와 공조장치 및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하는 등 운영체제로 대체되면서, 아이폰을 다루듯 카플레이를 통해 자동차를 조작하고,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조작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 카플레이를 통해 조작하는 것이 더 편하면, 제조사가 제공하는 차량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단순히 미러링 기능이 아닌, 차량과 정보를 주고받고, 원하면 차량 디스플레이를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과 색상으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해진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차세대 애플 카플레이를 통해 애플이 개발중인 ‘애플카’ 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예상해 볼 수 있는데, 소프트웨어적으로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과 확실한 차별화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물론, 애플카가 언제 만들어질지는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이긴 하다.

 

 

차세대 애플 카플레이는 2023년 말부터 시판될 예정이라고 하며, 현재 BMW, 메르세데스 벤츠, 포르쉐 ,아우디, 폴스타 등 다양한 제조사들과 카플레이 개발을 하고 있으며, 현대, GM,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등은 카플레이 지원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고 한다.

 

Yongdeok.H
RGB stance
자동차와 자동차 문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팰리세이드에 하이브리드, 전동화 모델을 안만드는 이유

이전 글볼보 XC90 T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실생활 시승기
다음 글제네시스 전기차 GV60 퍼포먼스 시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