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친환경차 (전기차포함)를 구매할 시 국가 및 지자체에서 책정한 보조금을 받아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환경을 보호한다는 취지에서 아직 활성화 되지 않은 시장을 보조금을 통해 활성화한다는 의미입니다. 기본적으로 보조금은 국고+지자체 두가지로 분류가 되며 국고 보조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동일한 금액으로 받게 되고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마다 다르게 수령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국가보조금과 각 지자체별 보조금을 책정해 발표를 하고 있는데 최근 국가 보조금이 결정되었습니다. 국고가 정해졌으니 이제 서울부터 각 지자체 보조금을 발표할듯 합니다. 보조금은 대체로 브랜드에 따라 주는게 아니라 출시하는 모델과 옵션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결국 아이오닉5를 사더라도 어떤옵션을 고르느냐에 따라 보조금 액수가 다르니 잘 참고하여 고르시기 바랍니다.

 

 

일단 아이오닉5는 대부분 600~700을
받게 되는데 작년과는 상반된 모습니다.

반면 테슬라 대부분의 모델은 절반으로
300만원정도의 지원을 받게 됩니다.

 

아래의 표를 한번 보시죠

 

 

현대, 기아, 르노, BMW, 테슬라, 벤츠 등 다양한 브랜드의 모델명과 보조금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건 기아자동차의 전기차 이며 모든 브랜드 어떤 옵션을 선택해도 최대치인 700만원 전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작년 800만원대비 100만원이 줄었지만 여전히 괜찮은 보조금 입니다. 지자체 마다 다르겠지만 서울기준 200이였던 생각하면 올해는 100만원이 예상됩니다.

즉 기아차의 전기차는 서울 기준 약 800만원의 보조금을 받게되는 것이죠. 서울 기준 자신이 구매하려고 하는 보조금에 +100을 하시면 총 보조금 액수가 됩니다.

 

 

테슬라 모델Y 롱레인지를 구매한다고 했을때 보조금의 총액은 415만원 예상됩니다. 저는 약 700만원을 받았는데… 역시 전기차는 빠르게 사는게 답입니다. 내년이면 물론 더 줄어들겠죠?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의 경우 저는 1200만원의 보조금을 받았는데 올해부터는 415만원이 되는 것.

 

 

책정된 보조금을 고려해 보면 이제는 아이오닉5와 테슬라는 가격차가 너무 크게 납니다. 보조금만 봐도 800만원 vs 400만원이니 말이죠.

 

 

가격도 아이오닉5는 보조금을 받으면 5천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하고 모델Y는 차량의 가격도 올라가면서 보조금을 받아도 7천 중반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2천만원의 차이라면…. 저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아이오닉5를 구매합니다. 가격이 비슷하면 아직 테슬라를 선택하겠지만… 2천만원을 더주고 살 가치는 느끼기 힘드네요.

 

 

제네시스 GV60의 경우는 대부분 300만원대의 보조금이 책정되면서 가성비의 기준으로 본다면 역시 구매하기 어려워 졌습니다.

 

 

올해 가성비를 고려한 전기차는 현대 아이오닉5 VS 기아 EV6의 대결 구도로 흘러갈듯 합니다. 기존 강자였던 테슬라는 차량가격이 대폭오르고 보조금이 줄어든 탓에 이제는 간간히 팔리게 될듯 하네요.

 

 

사실 테슬라가 던져준 자동차 시장의 충격과 빠르게 따라가려고 노력했던 서비스 및 차별화 포인트에 힘쓰는 현대 기아차를 보면서 은근 뿌듯하고 좋았는데… 이제 다시 독점적 지위를 누리게 될듯해 살짝 걱정이긴 합니다. 물론 나태해지면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기에 그렇지 않을거라 생각하지만 국내에서는 확실히 현기차의 경쟁자가 없어진 셈 입니다.

 

 

사실 국내기업이 잘되서 국제무대에서도 인정받게 되는건 모두가 좋은일! 그러니 이렇게 결정이 되었으니 현대 기아차의 응원을 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핏등 충전인프라 확장도 아마 현대 기아차가 가장 잘 할듯 합니다. 전기차는 인프라가 너무 중요하기에 잘해줄수 있는 사업자가 하는게 맞긴 합니다.

 

 

이제 5천만원대 전기차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 아이오닉5, EV6를 사는게 최고의 가성비 라면 내년엔 또 보조금 정책이 어떻게 될지 모르니… 만약 전기차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올해가 거의 막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테슬라는 대부분 작년이 막차라 생각했는데…이제는 전기차 자체를 보조금 받고 가성비 좋게 사려면 딱 올해까지 인듯 합니다. 전기차는 인프라가 갖춰지고 몇가지만 적응되면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편합니다. 주유소가는게 얼마나 불편한 일인지 알게 되실 겁니다.

그러니 서두르세요! 끝! (^_^)

 

JimmyLim지미림
지미림의 테슬라 라이프

 

폴스타 2 시승기 – 낯선 익숙함

이전 글폴스타 2 시승기 – 낯선 익숙함
다음 글2022년의 테슬라, 판매량이 아니라 이 지표에 주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