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현대차 그룹(HMC)에서 설치한 초급속 충전기 이핏(E-PIT) 위치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이핏의 위치는 앱에서도 확인 가능하고 PC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정확히 어디를 가다가 어떻게 루트를 짜야할지는 자세히 나오지 않아 자꾸 찾아보게 만들어서 제가 어떤 고속도로에 어느 방향에 있으므로 이런 곳을 이용할 때는 여기가 좋겠다 라는 것을 이야기해 보고자 해요.

현재 이핏의 설치 위치는 총 16곳으로써 이중 을지로 센터원, 기아 강서 플래그쉽 스토어, 송도 프리미엄 아웃렛,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 설치된 4 군대를 제외하고 고속도로에는 12곳이 운영 중이어요. 앞으로 서울역, 마포, 판교, 광주에도 생길듯한데 이 4 군대는 고속도로에 있는 것이 아니여요. 그러므로 이번 시간에는 고속도로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해 드릴게요.

 

 

서울을 중심으로
하행에 설치된 이핏

 

 

화성(하행) 휴게소 이핏
(서해안고속도로)

먼저 화성 휴게소에 하행에 이핏이 설치되어 있어요. 화성 하행에는 환경부에서 설치한 50KW급 1개와 100KW급 1기가 휴게소 중심으로 오른쪽에 설치되어 있고 이핏은 왼쪽에 설치되어 있어요. 화성 하행 휴게소는 서해안 고속도로 이므로 평택, 안면도, 당진, 보령, 군산, 목포 쪽으로 내려간다면 이곳에 중간에 들려서 충전을 하시는 게 좋아요.

 

안성 상행 휴게소 이핏

 

안성(상행,하행)휴게소 이핏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는 이핏이 상행과 하행 모두 설치되어 있어요. 안성휴게소는 경부선으로서 내려갈 때는 광주, 전주, 천안, 공주, 논산 등과 같은 곳으로 향할 때 이용하시면 될듯해요. 부산을 갈 때도 거쳐서 갈 수 있으므로 내비게이션에서 HMC 충전소라고 보이면 들어가시는 게 좋아요.

 

안성 하행 휴게소의 환경부 100KW급 충전기

 

특히 안성 상행 휴게소는 수소 충전소도 있고 환경부 50KW급 충전기 2기가 설치되어 있어요. 하행 휴게소에는 ㅎ환경부 100KW급 2기가 설치되어 있고요.

 

 

음성 하행 휴게소 이핏
(중부고속도로)

음성 하행 휴게소에 이핏이 설치가 되어 있어요. 음성 하행 휴게소는 환경부 50KW급 3기가 설치되어 있는데 한 곳은 거의 석기시대 충전기여서 잘 안됩니다. 이곳에 이핏이 설치된 것은 참 다행스러운 일이지요. 환경부 충전 기하고 조금 떨어져 있지만 휴게소를 중심으로 왼쪽에 있어요. 그래서 진입한 후에 좀 더 가야 하지요. 음성 하행에 위치한 이핏은 중부고속도로에 위치하고 있어요 그러므로 대소, 진천, 오창, 청주, 대전을 갈 때 이용하시면 될듯해요.

 

 

칠곡 하행 휴게소
이핏(경부고속도로)

칠곡 하행 휴게소에 이핏이 있는데요. 경부고속도로에 위치하고 있어요. 경상남도 쪽으로 내려가는 분들이 나가기 전에 이용하시면 될듯하고요. 대구나 부산 창원, 김해 쪽으로 내려가실 때 이용하시면 될듯해요.

 

서울을 중심으로
상행으로 설치된 이핏

 

 

군산 상행 휴게소 이핏
(서해안고속도로)

군산의 상행 휴게소에 이핏이 설치가 되어 있는데요. 이곳은 서해안 고속도로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위쪽으로 올라갈 때 들리시면 좋아요. 부여나 보령 쪽으로 올라가시더라도 군산을 지나친다면 충전을 하고 가시는 게 좋을 수도 있으니까요. 목포, 김재, 함평, 해남, 무안 쪽에서 올라오시는 분들이 이용하시면 될듯하네요.

 

안성 상행 휴게소 이핏
(경부고속도로)

안성 휴게소는 유일하게 상행 하행 모두 이핏이 설치되어 있어요. 그러므로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할 때는 안성을 지나가는 게 좋겠죠. 현재는 서울을 중심으로 하행 쪽에 이핏이 많이 설치가 되어 있는데 앞으로 상행 쪽에도 좀 더 설치가 되었으면 해요.

 

 

문경 상행 휴게소 이핏
(중부내륙고속도로)

문경 상행 휴게소는 양평 쪽이라고 되어 있지만 어차피 이 도로를 통해서 서울도 갈 수 있고 경기도도 갈 수 있으니까 상행으로 분류를 할게요.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유일하게 있는 이핏인데 구미, 대구, 경산, 부산 쪽에서 올라오다 이용하시면 될듯해요.

 

그 이외의 이핏

 

내린천 서울방향 이핏
횡성이핏-강릉방향

 

횡성 이핏(영동고속도로)
내린천 이핏(서울양양 고속도로)

서울에서 강릉 쪽으로 갈 때는 횡성 휴게소의 이핏을 사용하셔야 해요. 속초나 양양 쪽으로 갈 때는 이핏이 없어요. 횡성 휴게소가 영동고속도로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돌아갈 수도 없잖아요? 그리고 양양이나 속초 쪽에서 올 때는 내린천 이핏이 있어요. 프리미엄 휴게소인데 양쪽 다 설치해 주면 좋으련만…

문산 휴게소 이핏(순천방향)
함안휴게소(부산방향)이핏

 

함안 휴게소 부산방향 이핏
(남해안고속도로)

문산 순천방향 이핏
(남해안고속도로)

함평나비 무안방향
(무안광주고속도로) 휴게소 이핏

함안 휴게소 부산방향에 있는 이핏은 진주, 광양, 순천, 목포 쪽에서 부산으로 갈 때 이용을 하시면 될듯해요. 남해안에서 약간 부산 방향으로 치우쳐진 곳에 위치하여 있어요. 문산휴게소는 반대로 부산 쪽에서 목포 쪽으로 가시는 분들이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함안과 문산 휴게소는 둘 다 남해 고속도로에 위치하여있네요.

 

함평나비휴게소

 

함평 나비 휴게소 무안방향의 이핏은 무안 광주 고속도로에 위치하여 있어 광주 쪽에서 무안 쪽으로 갈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현대차 그룹(HMC)에서 설치한 초고속 충전소인 이핏이 앞으로 좀 더 많이 설치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이핏을 이용할 때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이 대부분 6대의 충전기가 있는데 이중 5,6번 충전기는 급속 충전만 된다는 것이어요. 초급속 충전과 급속 충전은 충전 속도와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맞추어서 사용을 하시면 될듯해요.

이핏 충전기의 설치 위치가 진입 방향 쪽이 5,6번인 경우도 있고 출구 쪽에 5,6번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전광판을 보시고 초급속인지 급속인지를 알 수 있어요.

5,6번 충전기가 급속 충전기라는 것은 이핏 고객센터를 통해 답변을 받은 내용이나 간혹 다른 충전기에도 급속이라고 표시된 경우가 있으므로 전광판을 잘 보시고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총 6기의 충전기 중 1,2번과 4,5번은 각각 하나의 출력으로 묶여 있기 때문에 1번이 충전하고 있으면 2번에서 충전하시면 1번도 급속으로 바뀝니다. 한때 이것 때문에 이슈가 있어 논란이 있었어요. 그러므로 이핏은 6기의 충전기가 있으나 3대 이상 충전을 하게 되면 모든 충전기가 급속으로 바뀌게 됩니다.

 

1번충전기에서 초급속으로 충전중에는 3번충전기를 이용해야 두 차량 모두 초급속으로 충전가능

 

2대 정도만 충전할 때 최상의 컨디션으로 충전이 되며(초급속) 2대만 충전하더라도 충전기를 한 칸 띄워서 사용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전광판에 1번충전기에서는 초급속으로 충전하면 2번 충전기가 급속으로 바뀐것을 볼수 있다.

 

괜히 급속에 물려놓고 느림 핏이라고 놀리시면 안 됩니다. 물론 이핏이 겨울 시즌인 지금에는 초급속이건 급속이건 속도가 잘 안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어요. 이것은 온도차와 차량의 컨디션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겨울에는 이러한 부분을 생각해 주셔야 해요.

 

​여기서 또다른 한가지 팁!

현대차 운전자라면 순정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면 목적지까지 가는데 이핏이 어디 위치해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우선 목적지까지 설정을 하고 내비게이션에서 휴게소 부분을 클릭하여 아래로 내리면서 휴게소를 검색하다 보면 HMC 충전소라는 게 보이실 거예요. 이곳이 바로 이핏이므로 루트를 설정할 때 참고하시는 게 좋아요.

 

로드스터
IONIQ 5 오너

 

올해는 전기차 보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테슬라, 아이오닉, EV6, GV60 등)

이전 글2022년 국내 출시를 앞둔 폭스바겐 전기차 ID4
다음 글자동차들은 더 안전해졌지만, 안전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