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공개한 폭스바겐의 전기차 ID4가 올해는 국내에도 수입이 될 예정인가 봅니다. 아무래도 2022 전기차 보조금도 확정되었으니 수입 절차를 서둘러야 할 텐데요. 수입 전기차의 경우 현지에서 대량 생산이 되어도 전 세계에 수요를 전부 맞추긴 어려울 겁니다. 특히 국내에 배정된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도 궁금하지만 아직 환경부의 전기차 인증을 받지 않은 상태라 올해 상반기에 국내 출시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고 출고하는 차량이라 대부분 출시 시점을 연초에 서두르는 편이죠. 개인적으로 폭스바겐 ID4는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이고 스펙과 사이즈도 마음에 들어 기다리고 있는 전기차입니다.

 

환경부 누리집 사이트에 폭스바겐의 전기차는 아직 없다.

 

 

익스테리어 디자인으로 보면 준중형 SUV 급이고 전기차스럽지 않은 무난한 모습입니다. 충전구의 위치는 뒤 휀더에 배치해서 전기차 충전시 주차가 편하게끔 설계했고 실내 인테리어도 심플하면서 밝은 실내공간을 강조한 색 조합이 눈에 띕니다.

 

 

다만 손이 닫는 부분이 너무 밝은 건 아닌지 조금만 사용하면 때가 탈 색상이라 부담스럽기도 한데요. 가속과 브레이크 페달을 보면 마치 동영상을 볼 때 일시정지와 플레이 로고(pause & play)를 각인하였습니다. 괜찮은 발상이라 신선하죠? 플로팅 타입 AVN 모니터는 10인치라고 합니다. 와이드 한 비율이 아니라 얼핏 봐선 8인치 같아 보이는데 생각보다는 큰 화면이었군요.

 

 

변속기어는 아이오닉 5와 비슷한 방식의 컬럼식을 적용했습니다만 세련된 모양입니다. 전우진 다이얼의 회전 방향이 타이어의 구름 방향과 일치해서 직관적이면서도 편합니다.

 

아이오닉5 전자식 변속다이얼

 

폭스바겐 ID4 제원

트림이 아닌 파워 트레인별

퓨어 퓨어 퍼포먼스 프로 퍼포먼스 GTX
전장 4,587mm
전폭 1,852mm
전고 1,640mm
축거 2,771mm
배터리 용량 52kWh 52kWh 77kWh 77kWh
파워 148ps 170ps 204ps 299ps
1회 충전거리
(WLTP 기준)
343km 343km 519km 484km

자료출처 : 폭스바겐

폭스바겐 ID4의 제원을 보면 제가 타고 있는 코나 전기차 보나는 큰 차량입니다. 비교하자면 현대 투싼보다는 휠베이스만 더 넓고 전체적인 크기는 약간 작은 차량인데요. 5kWh/ 77kWh의 두 가지 타입의 리튬이온배터리를 탑재하고 모터 파워는 4가지로 구분했을 때 프로 퍼포먼스 기준 204마력 복합연비 기준 519km( WLTP)의 1회 충전 거리라 만족할 만한 수준입니다.

문제는
국내 출시 가격일 텐데요.

2022년 전기차 보조금 100% 한도액을 맞추려면 5,500만원 미만으로 출시를 해야 합니다. 국내엔 어떤 파워 트레인을 적용해서 어떤 모델로 가격을 맞춰서 수입될지 궁금합니다. 유련 현지 출시 가격을 보면 퓨어 모델이 아니라면 100% 보조금은 어려울듯합니다만 공격적인 가격으로 출시하길 기대해 봅니다. 폭스바겐 ID4 수입 물량과 더불어 어떤 모델로 출시될지 기다려 보겠습니다.

고구려인
아이오닉 PHEV & 코나 EV오너
carmaster / 시민기자

 

폭스바겐 전기차 ID3 실물 리뷰

이전 글연료전지를 사용한 전기차 충전소를 준비중 GM
다음 글전국 고속도로 이핏 E-PIT 초고속 충전소 위치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