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배달
100만 건을 달성!

1월 27일, 저는 2014년 기업을 설립한 지 6년이 지나 100만 건의 자율주행 배달을 달성했다고 발표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자율주행 택시 승차를 포함해서 이렇게 많은 자율주행 배달을 완료한 기업이 없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또한 1700만 달러를 더 투자 받았고, 미국의 UCLA와 Bridgewater State University (매사추세츠 주)라는 두 개의 새로운 캠퍼스에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이번 새로운 투자로 Starship의 총 투자금은 현재까지 102만 달러에 이릅니다.

1월 27일, 저는 2014년 기업을 설립한 지 6년이 지나 100만 건의 자율주행 배달을 달성했다고 발표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자율주행 택시 승차를 포함해서 이렇게 많은 자율주행 배달을 완료한 기업이 없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또한 1700만 달러를 더 투자 받았고, 미국의 UCLA와 Bridgewater State University (매사추세츠 주)라는 두 개의 새로운 캠퍼스에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이번 새로운 투자로 Starship의 총 투자금은 현재까지 102만 달러에 이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15~20개의 서비스 구역이 있고, 매 분마다 로봇이 배송을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100만 번째 배달이 어디서 이루어질지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그것은 오하이오주 Bowling Green의 BGSU에서 생물학 공부를 하고 있는 신입생 Annika Keeton 이라는 학생에게 일어났습니다. Annika 는 이제 Starship 역사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오하이오주 Bowling Green에서 100만 번째 배달을 받은 Annika Keeton

 

연중무휴 24시간
자율주행 배송

6년 전이라면 2021년 1월, 1백만 건의 배달에 도달할 것이라고 믿지 않았습니다. 더 빨리 가고 싶었으니까요! 그러나 배송 로봇이 여러 국가에서 연중무휴 24 시간 고도로 자율주행으로 하루에 수천 건의 배송을 수행하고 연간 수백만 마일을 수행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감사하게도 Starship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재능 있는 팀이 있습니다. 이 대기록을 달성하게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처음 100만 건을 배송하는 데 6년이 걸렸을 수도 있지만, 다음 100만 건은 몇 달 밖에 걸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1월 27일, 우리는 또한 미국 최고의 공립학교 중 하나로 여겨지는 UCLA에서 시작을 했고, Blaze Pizza, Bruin Buzz, Lu Valle, Southern Lights 같은 레스토랑에서 배달할 예정입니다. Bridgewater State University (매사추세츠)도 Starbucks Café와 Bears Den 을 포함한 캠퍼스 레스토랑에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tarship 배달을 받은 최초의 UCLA 학생

 

COVID-19 시대
신뢰할 수 있는 배달 입증

추가 투자는 자율주행 배달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점에 진행됩니다. 비접촉식 배달은 COVID-19 대유형 동안 취약 인구를 보호하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입증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에게 어려운 시기에 비접촉식 음식과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대유행이 시작된 이래로 이웃 지역의 수요는 5배 증가했습니다.

 

Bridgewater State University 에 줄지어 있는 Starship 로봇들

 

2018년 첫 상용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Starship은 지난 1년 동안 기업 내에서 여러 건의 배달 기록을 새로 수립하고 Arizona State University(ASU), University of Mississippi (Ole Miss), UC Irvine 등 더 많은 대학 캠퍼스로 확장했습니다. 저희는 CA Modesto, Modesto에서 새로운 파트너인 The Save Mart Companys와 함께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이 있고 지역사회는 물론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원한다면, 현재 여러 역할에 채용하고 있는 만큼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우리는 올해에만 Starship 팀을 약 40-50%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Bring on 2021!

 

 

끼어들기

자율주행 기술을 이야기할 때, 크게 사람과 물건의 이동으로 나눕니다. 그리고 각 분야에서 대표적인 기업들이 있습니다. 보통 매체의 관심을 받는 분야는 사람의 이동입니다. 하지만 실제 물건의 이동도 중요한 분야입니다. 어쩌면 사람의 이동 기술보다 먼저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건의 이동은 대형 화물 트럭을 이용하는 장거리 자율주행 이동도 있고, 도심에서의 물건을 이동하는 Last mile 의 기술도 있습니다. 물론 이 분야도 세부화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분야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인 Starship Robots에 대한 소식이었습니다.

이쪽 분야에서는 워낙 알려진 기업이기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한 번 정도는 들어 보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통 분들에게는 그렇게 관심을 받는 기업은 아닙니다. 이전에 ‘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하다.’ 시즌 2, Goods Delivery 편에서 소개를 한 적도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거의 각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을 소개했습니다.

 

 

50만 건까지 5년,
100만 건은 7개월

Starship을 우리의 경우로 바꾼다면 배달의 민족의 서비스에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 현재 배달의 민족도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이 보편적으로 적용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Starship 은 2015년을 개발을 시작해서 6년 만에 100만 건의 배달을 진행했습니다. 이 수치는 2020년 6월에 50만 건을 배달한 후, 7개월 만에 이룬 성과입니다. 50만 건까지 5년 걸렸지만, 100만 건은 7개월 걸린 것입니다. COVID-19로 인해 비대면 배달 수요의 증가의 힘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수치는 물건의 자율주행 기술 적용의 가능성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자료가 되었고, Driverless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기대감도 다시 한번 극적인 높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아직 진행형인 COVID-19 대유행은 앞으로도 관련 기술의 확장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이러한 Last Mile 자율주행 배달 서비스는 나름의 한계를 아직은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아직은 배달 로봇의 이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애물이 적은 구역에서의 배달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ODD의 한계가 분명합니다. 이런 이유로 Starship의 배달 서비스 구역에 대학교 캠퍼스가 많습니다. 이번에도 새로운 대학 캠퍼스의 추가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배달 구역의 제한은 배달 횟수의 증가로 생성되는 최신 지도 정보를 통해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몇 아파트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에 다양한 제약을 두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이런 경우 아파트에 자율주행 배달 로봇 이용을 고려해 볼만하지 않을까 합니다. 외부인의 접근을 꺼려진다면 말이지요. 참고로 Starship 의 로봇은 $5,500(2018년 기준)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 배달에 비용은 $1.99 정도이고, 가맹점은 배달 건당 20% 정도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1백만 번째 자율주행 배달
기념 영상입니다. (^__^)

 

참고 자료 : Starship Completes One Million
Autonomous Deliveries | medium.com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

 

350kW급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가 있는 곳. GS칼텍스 에너지플러스 허브(Energy + Hub) 삼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