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시작된 수퍼차저 유료화 

안녕하세요.  지미림 입니다. 오늘은 테슬라 오너 분들에겐 특별한 날입니다. 그동안 무료로 운영되 왔던 수퍼차저가 유료로 전환된 날 이기 때문이죠. 테슬라의 수퍼차저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운영되는 전기충전소 입니다. 300kw급으로 충전이 된다는 DC콤보 관련기사는 아직 운영되지 않고 (몇 군데 설치 예정) 차데모, DC콤보로 분류되는 급속충전은 높아야 70kw 정도입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수퍼차저는 실제 120kw인데, 제 눈으로 확인한 건 113kw 정도의 속도입니다. 그리고 배터리 보호를 위해 75% 이상 충전이 되면 속도는 약 60kw 급으로 떨어지면서 충전이 됩니다. 무튼 배터리 충전이 급할 때 (10~20%정도) 수퍼차저에 와서 충전을 하면 정말 10분 정도만 해도 금방 충전이 되니 급할때 사용하는 용도로는 최고입니다.

 

 

테슬라 오너들이 요구한
수퍼차저 유료화?

이유는?

그런 수퍼차저와 관련해 수많은 오너들의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바로 해외와 같이
수퍼차저를 유료로 운영해달라는 요구였습니다.
… 응??

기업이 소비자에게 무료로 혜택을 주던걸
오히려 소비자가 유료로 바꿔달라 요청했다니
…. 과연 무엇때문이였을까…?

 

 

이유는 바로~

그건 바로 일부 수퍼차저 비매너 유저 때문입니다.
수퍼차저를 무료로 운영하면서 생긴
가장 큰 문제는 2~3가지로 정리가 됩니다.


1. 무충전 점거
2. 쓰레기 투기 등의 비매너 태도

여기까진 진짜 법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비판받아야할 행태

3. 대기가 많은데 100% 충전
4. 공짜라고 집밥놔두고 슈차이용

3,4번의 사례는 사실 오너의 마음입니다.
다만 급한사람들이 조금 억울했겠죠?

여기서 1,2번의 사례는 정말 누구도 용서할수 없는 범법행위이며 실제 범칙금을 부과할수 있는 상황.  하지만 3,4번은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대기가 많아도 100%충전을 할지말지 선택하는건 오너의 마음이라고 한다면 그 누구도 반박할수 없습니다. 4번의 경우도 공짜라서 이용한건데 뭐가 잘못? 이라고 한다면 역시 마찬가지로 반박불가 저 역시 3,4번의 경우를 비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배려의 마음을 조금 갖고 있었다면 배터리가 0%가 되면서 간당간당한 사람들, 혹은 급하게 가야해서 짧게 충전하고 가려는 사람들에겐 조금 안타까운 상황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수퍼차저는 원래의 목적이 급할때 잠깐 빠르게 충전하고 가라고 만들어진겁니다. 목적이 차량 100%충전이 아닌 급한사람들을 위한 시설이죠. 그래서 많은 오너들 사이에서 논란이 있었던 겁니다. 제가 봤을때 배터리 용량이 가장큰 모델X 100D를 기준으로도 1시간 넘게 충전할일이 거의 없는데도 2,3시간씩 자리를 지키는 사람들을 보면 꼴볼견 느낌이 나긴 합니다. 대기가 없을땐 아무문제가 없지만 대기가 많을땐 적당히 하고 비켜주면 그게 바로 아름다운 배려 문화일텐데 말이죠.

 

 

그래서 테슬라에 수퍼차저 유료화를 하라고 요구했던것 입니다. 돈을 부과하면 그래도 알아서 빠르게 비켜줄테고 (충전요금이 비싸니…) 충전이 다된 후 무단점거도 없어질겁니다. (점거비용이 있거든요) 충전완료후 5분내 차를 이동시키지 않으면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이제 쾌적하게 언제든 빠르게 충전을 할수있는 환경을 위해 돈을 내겠다고 한겁니다.

 

 

그리고 테슬라 코리아는 유료화를 진행시켰고, 10/26(월) 기준으로 1kw당 313원이라는 플랫 요금을 적용시켜 전격 유료화를 진행했습니다. 다른 완속 충전보다 비싼 충전요금을 책정해 무분별한 사용을 막았습니다. 무단 점거 비용까지 징벌적으로 적용해 이제는 충전 꼽아놓고 어디 가서 안오는 꼴볼견은 사라질듯 합니다.

 

 

가끔 커뮤니티를 보면 모델3 오너를 비판하는 모델X, 모델S 오너분들이 보입니다. 그들이 주장하는건 국내에 모델3가 많이 들어와 수퍼차저 가보면 다 모델3가 점거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모델x를 보유한 사람으로써 얼마나 부끄럽던지… 아니 그걸 왜 모델3 오너들한테 뭐라고 하나요…? 테슬라 코리아한테 수퍼차저를 늘려야한다고 주장하던지 아님 본인들이 좀더 부지런하게 가서 충전을 하던지… 마치 모델3 오너들이 충전을 독차지해 본인이 사용을 못한다는 뉘양스로 얘기를 하던데… 한심합니다. 비난 받아야 할 대상은 모델3 오너가 아니고 무단점거, 충전완료후 이동하지 않는 파렴치 입니다.

 

자, 그럼 이제 급속은
어떻게 해결하면 될까요? 

수퍼차저는 빠른 충전속도를 기반으로 급할때만
사용하지 않으면 가성비가 최악입니다.
kw당 313원 이라는 가격이 너무 쎄거든요.

 

 

이제 차데모가 남았습니다.

차데모는 수퍼차저 만큼은 아니지만 40~50kw정도의 속도 (수퍼차저의 절반)가 나와주긴 합니다. 주로 공공시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할수 있는 차데모는 수퍼차저를 어느정도 대체해줄수 있을듯 합니다. 하지만 많이 아쉽죠…

 

 

J1772 어답터를 통한
완속충전 생활화

그러니 이렇게 J1772를 통해 완속으로 항상 충전을 해 놓는 습관을 생활화 해야합니다. 테슬라 코리아에서 꼭 해줬으면 하는 건 DC콤보 어댑터 개발입니다. 우리나라는 DC콤보가 이미 표준으로 적용되어 향후 생기는 충전기는 DC콤보로 만들어집니다. 차데모는 곧 사라지겠죠…? (일부러 없애진 않겠지만… 고장나면 철거 할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DC콤보 어댑터를 테슬라 커뮤니티에서 개발했던데… 하…. 테슬라 코리아는 이런거 보면 현타 안오나요? 일을 대신해주는 유저들의 모임이라…

 

 

무튼 이렇게 수퍼차저는 유료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제는 과금되는 방식이니 서로서로 매너지키며 쾌적한 충전 생활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또한 테슬라 코리아에서는
2가지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1. 수퍼차저 증설 및 V3 도입
우리나라는 다른나라와 달리 수퍼차저가 적은편이 아닙니다. 물론 미국처럼 촘촘하게 있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판매량이 올라간 만큼 증설해주었으면 합니다. 또한 속도나 300kw급으로 나오는 수퍼차저 v3를 빠르게 도입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 DC콤보 개발
오너입장에서는 테슬라 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주유소에 쉽게 들를수 있는 내연기관과도 차이가 나죠.  그러므로 모든형태의 충전 어댑터가 나와줬으면 하는 바램이고 이건 테슬라 코리아에서 빠르게 서둘러서 개발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끝! (◍’◡’◍)

 

JimmyLim
지미림
지미림의 테슬라 모델X 라이프

 

대한민국, 테슬라 수퍼차저 32개소로 일본 수퍼차저 24개소에 앞서

이전 글미국 규제당국 예의 주시, Tesla 새로운 완전 자율주행 베타 출시 + 설치한 오너들의 주행 영상
다음 글투싼 하이브리드 살펴보고 몰아보고 시승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