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 블로거, 자동차 칼럼니스트 굳맨 양승호입니다.

BMW i3 2018년형 신형 배터리가 장착된 BMW i3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고기 입니다.
(테슬라모델S 출고기에 이어 두 번째 전기차인 BMW i3 출고기입니다.)

현재 100% 전기차중 프리미엄 브랜드의 모델 두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어 앞으로 전기차에 대한 최대한 많은 내용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오너 & 전기차예비오너 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독일 4사중 ( 비엠 아우디 벤스 폭스바겐 ) BMW 는 항상 나에게 4순위 아니 어쩌면 미국차 일본차랑 비교해도 나에겐 순위권안에 들지 못했던 브랜드이다. BMW 가 싫은건 아닌데 디자인적으로나 감성적으로나 나에게 매력을 느끼게 해 줄 만한 모델이 한 개도 없었다. 그나마 BMW Z4 가 어릴 적부터 현실적인 드림카였는데 살 수있는 여력이 되고보니 단종되고… ( 신형이 곧 나오지만… )

그래서 내 마음속에서 더 멀리 떠나간 BMW
그러니 BMW 시승은 그다지 당기지도 않아서 시승기도 없고 뭐 그랬다.

그런데 BMW i3 가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 2014년이었던가? 와.. 폭스바겐 더비틀 ( 뉴비틀 보다 더비틀이 개인적으로 호)만큼이나 독특한 디자인이 너무 좋았지만, 주행거리가 기껏해야 100km 밖에 되질 않았던 게 아쉬웠다. 내가 시내 중심으로 타는 사람이었다면 진즉에 샀을 텐데 나는 속초 살면서 서울을 밥 먹듯이 가야 되는 블로거 이다 보니 아무래도 100km 의 주행거리는 많이 아쉬웠다. 그래서 아예 구매 생각도 않았던

그런데 EV 트렌드 라는 전기차&하이브리드 관련 모터쇼에서 BMW i3를 보고 말았다. 는 아니고 그전에 신형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이 출시했을 때부터 알고는 있었는데 실물로 보고 역시 실물로 보는게 감흥이 다르다.

거기에 내가 사고 싶었던 임페리얼블루 색상이 BMW i3 의 메인색상이었다. 전면부에 ᄋ 모양으로 있던 BMW X5 가 생각나게 했던 안개등이 사라지고 범퍼립과 일체형의 LED가 생겼고 거기에 라이트까지 LED 로 바뀌었다.

진짜 정말 아름답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선루프가 삭제되었다. 안전상의 문제라는데 선루프 좀 추가해주지 ᅲᅲ 그럼 완벽한데 ᅲ

진짜 무슨 생긴게 우주정거장이 폭발할때 주인공이 타고 탈출하는 1인 탈출정 같은 느낌. BMW i3 신형은 기존모델의 배터리 보다 거의 2배 업그레이드 된 배터리가 장착되었고, 국내 인증 200km 유럽인증300km 를 받았다.

국내에는 2가지 모델이 판매중이며
기본 SOL 모델과 풀옵 SOL+ 모델

  • 기본SOL 모델은 6,000만원
  • 풀옵SOL+ 모델은 6,560만원

500만원의 차이는
실내 가죽시트 & 트림
휠 ( SOL + 는 20인치 )
ACC ( 어탭티브 크루즈 컨트롤 )
등의 차이다.

그리고 BMW i3 를 구매하는데 가장 망설이게 되는 이유는 할인의 왕 BMW 인데 BMW i3는 할인이 없다. 100원도 없다.

BMW i3 전기차 보조금은 지차체마다 다르지만 속초시 기준으로 1,700만원이다.
그럼 6500만원 – 1700만원 + 취등록세 ( 200 만원 ) 해서 총 5,000만원 !!

 

거기에 보험료는 전기차라서 매우매우매우 저렴하다.
내가 이정도 가격의 ( 6500 만원 ) 수입차를 보험 들면 거의 200만원 나오거나 그 이상 나오는데

캐딜락 CT6 프리미엄 ( 차량가 8000만원 ) 기준 220만원
테슬라 모델S 75D ( 차량가 1억1천만원 ) 기준 160만원
BMW i3는 절반수준인 110만원정도다.
물론 메이저 보험사

드디어 출고 날 !!!
난 신차는 항상 전시장에 가서 출고하는데 전기차 보조금 받는데 못 받을 우려가 있어 탁송으로 집에서 수령했다. 딜러님이 아침부터 오셔서 보조금관련 일 다 끝내주셨다. 이날 내 차 출고 때문에 하루 버렸다. 이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BMW 딜러님. 전기차보조금 받는 것 때문에 큰 문제들이 많았는데 직접 속초까지 몇 번을 왔다갔다 한지 모르겠다. 그런데 오히려 나에게 죄송하단 말씀만..

드디어 탁송 도착 !!
선팅과 + 하이패스 작업을 마치고 오느라 늦었다.

진짜 최고!

전후 좌 우
BMW i3 에 달려있는 모든 램프는 LED

이젠 돈을 주고 번호판 사는게 안되니 참 안타깝다. 그리고 속초 번호판제작소 가격을 어느정도 후려쳐야지 다른 지역에서 비싸봐야 3만원대 하는 번호판이 속초에서는 전기차라는 이유로 7만원 ᄏᄏᄏ이런 거 신고 안 되나요?

다음날 아침
파란색 번호판 두대를 보고 있으니 마음이 참 따뜻하다.ᄒᄒᄒᄒᄒᄒᄒ

첫 충전하는 날인데 저런 분들이 자주 있어서, 앞으로 많이 힘겨울 듯 !
빨리 전기차 충전소 주차에 관한 법이 시작해야 할 텐데

썬팅도 이쁘게 잘됐다.

요즘 BMW 는 블랙박스가 BMW 순정 제품이다.
( 물론 BMW 자체제작은 아닌 OEM 방식 )

그것도 처음엔 문제가 많았는데 내 차에는 새로 나온 모델이 장착되어 쓸만하다. 벤츠의 그것보단 확실히 쓸만한 듯 !!
물론 차량 가격에 포함되어 있겠지만 ᄒᄒᄒ


BMW i3는 경차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절 ! 대 ! 로 경차와는 비교할 대상조차 아니고 독일3사 E세그먼트 급과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을 정도로 넓다. 독일 3사 Et세그먼트 급과 비교해서 트렁크가 작고 전폭이 조금 좁다. 나머진 i3가 더 넓다.

비교하자면 국산차 싼타페 , 수입차로는 대형  SUV ( 포드 익스플로러 정도 ) 정도로 넓은 실내공간이다. ( 트렁크는 제외 )

키 180 에 몸무게 90 키로그람의 거구가 2열에 탔고 1열에는 키 180에 80키로그람의 거구 이렇게 한 덩치 하는 성인 남자가 타고 넉넉한 공간이며 헤드룸 레그룸 모두 만족스럽다. i3 2열 작다고 까는 사람들은 키 185에 몸무게 100kg 이상인 듯

집에서 300m 거리에 있는 의미 없는 곳에 설치된 급속충전기 충전소 여기저기에 설치 하는 건 좋은 일인데 하나를 설치하더라도 교통량 같은 것을 조금 판단해보고 집중적으로 설치를 합시다.

정말 예쁘다. 어떻게 이런 디자인을 했지~ 전장 ( 차의 길이 ) 이 짧고 전고 ( 차의 높이 ) 가 높은 차는 디자인이 이쁠 수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어쩜 이렇게 이쁠수가.

이 작은 차체에 20인치 휠에 코치도어는 신의 한 수. 앞으로 나올 I4 I5는 얼마나 아름다울지 기대가 된다. 늦게 나와라!

눈에서 레이저 나오길래 혹시 7시리즈처럼 레이저라이트가 달려있나 했더니 당연히 안 달려있다.ᄒᄒᄒ

이젠 수도권뿐만 아니라 시골에도 전기차 충전시설이 잘 되어있고, 오히려 수도권보다 더 잘되어 있는 곳도 많다. 예를 들면 우리 식당 테슬라 데스티네이션 차져 3기, 한충전 일반 전기차충전기 2기

충전될 때 저 블루 빛이 마치 아이언맨의 가슴에 그 느낌이랄까~ 신기하다 보단 신비롭다!

BMW i3는 대쉬보드의 소재가 독특해서 거의 모든 스마트폰 거치대가 사용할 수 없으며, 그나마 송풍구용이 사용 가능한데 송풍구용은 겨울에 별로고 힘도 없어서 대안을 찾던 중에 그냥 i3 전용으로 만들었다.

 

10,000km 주행기도 기대해 주세요!


굳맨
라이프스타일 파워블로거
테슬라모델S와 BMW i3를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블로거입니다.

이전 글르노삼성 LPG車 일반인 판매 발 빠른 행보…이르면 이달부터 판매!
다음 글2021년 지프 전기차 나온다! FCA그룹, 美 설비 확충에 5조원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