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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3 디자인 칼럼 , 고유의 절제미

2024년 5월 기아는 EV 시리즈의 신규 라인업 'EV3'를 공개했다. 현대자동차의 1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소형 SUV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중국 시장에 먼저 공개되었던 준중형 전기 SUV EV5처럼 전륜구동을 표준으로 한다. 동급 소형 SUV와 달리 차체 강성과 차음 성능을...

배터리 폼팩터 전쟁: 파우치를 위한 나라는 없다?

1. 전기차가 니치 마켓에 머무르던 2010년대, 파우치는 자유로운 형태 변형을 기반으로 한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강점으로, 한국 배터리 업체들의 주력 폼팩터로 자리잡습니다. 2. 하지만 이후 2020년을 전후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개발, 셀 투 팩 등 패키징 기술의 개발로 인해 점차 그 경쟁력이 희석되기 시작합니다...

아이오닉 5 밟을 수 있나?

가격 동결. 6월 출시 예정인 더 뉴 EV6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지난 3월 출시된 더 뉴 아이오닉 5도 상품성 개선을 거쳤음 가격에는 변함이 없었죠. 직접적인 경쟁자와 마찬가지로 업그레이드는 했지만 가격은 그대로. 맞다이로 들어가는 더 뉴 EV6, 뭐가 바뀌었는지 구경이나 해볼까요? (벌써 3년 ...

친환경의 재정의, 토요타 프리우스 XLE 하이브리드 시승기

자동차의 생애주기 분석에 대한 논의는 끝이 보이지 않는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탄소 배출량이 적다. 전기 자동차는 운행 중의 탄소 배출량이 없다. 그렇다고 전기차가 하이브리드 차에 비해 훨씬 친환경적이라고 단정 지을 수도 없다. 특히 대한민국처럼 전기 생산량에 화력발전 비율이 높은 국가는 전...

꽁꽁 언 전기차 위로 하이브리드가 달려갑니다

요즘 전기차 관련 기사들을 보면 자주 접하게 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캐즘(Chasm). 깊은 틈 혹은 사람이나 집단 사이의 큰 차이를 뜻하는 단어인데요, 이전에 없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일반 대중에게 널리 받아들여지기 전까지 겪는 침체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전기차가 캐즘에 빠졌다는 말이 나오는 건...

세계 최초 테슬라 1000대 K-라이트쇼

 1000대가 모여 '라이트쇼' 세계 신기록을 세운 한국의 태슬라 오너들!! K-라이트쇼 현장에 제가...

기아 레이EV 시승기 , 서민을 위한 혁신이 아닐까

기아 레이EV를 시승했다. 최근 전기차 시장의 조짐이 성장세가 꺾인지 오래다. 지난해 연말,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음에도 판매량에 극적인 반등이 없었다.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개혁이후 전반적으로 소폭 지원금액이 감소하였다. 이에 대응하여 브랜드들은 가격 정책을 수정하지만, 지금은 자동차 시장 자체가 ...

기아 니로 EV 어스 시승기, 익숙함을 매개로 한다면

테슬라가 초기 전기차 산업을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한 가지는 전용 플랫폼이었다. 오직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 설계된 자동차의 하부 구조를 의미한다. 배터리를 플랫하게 배치하고, 모터와 감속기 모듈의 부피를 최소화했다. 때문에 경량화와 밸런스, 생산성까지 비교 우위에 있을 수밖에 없었다. 당시 레거시 브랜드...

“폐차요??!!” 전기차는 몇 년이나 탈 수 있을까요?? ‘...

큐피디의 전 재산.. 모델3! 중고 전기차를 인수하고 나니 너무 궁금했습니다. 신차 때부터 관리를 했어도 불안한 배터리 열화.. 과연 12만 중고 모델3를 아껴 타려면 지금부터라도 어떻게 관리하면 오래 더 탈 수 있을까요??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명을 다한 시점을 초기 배터리의 용량의 SOH 80%가 되는 지...

전기차 각자도생 시대, ‘직접 하는 기업’만 살아남는다

테슬라와 BYD는 왜 배터리를 직접 만들까? 1. 이제껏 전기차 시장은 정부 보조금과 규제에 의해 성장해 온 ‘공급자 중심 시장’이었습니다. 2. 하지만 이제 정부 보조금 및 규제가 축소되며, 자체적인 상품성 개선으로 소비자 선택을 이끌어 내야 하는 ‘수요자 중심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3. 얼리어답터...

배터리팩 수리비 2300만원?! 중고 전기차 구매해도 괜찮나요? 전기차 배터리 관리는 어떻...

 전기차도 중고 시장에 많이 나오게 되면서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이 중고차 구매자의 주요한 요소로 자리 잡...

테슬라 모델 Y 가격인하? 2024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시사점

2024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확정되었다. 2023년 대비 변화점이 많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에는 꽤나 큰 파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보조금의 본질은 친환경 자동차를 보급하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다. 전기차는 차량 주행 시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없다는 점에 친환경적인 메리트가 있다. 하지만 배터...

디자인 칼럼: 토요타 프리우스,역학의 재해석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하이브리드 자동차, 토요타의 프리우스다. 토요타는 2022년 가장 진보된 프리우스 5세대를 정식 공개한다. 'HYBRID REBORN'이라는 이름처럼 친환경 자동차 치고는 날렵하고 스포티한 외모가 시장의 주목을 이끌어낸다. 특히 배기량을 수출용 차량은 배기량을 기존 1.8L에서 2.0L까...

프리미엄 전기차의 진면목? 제네시스 GV60

제네시스의 프리미엄 전기차 GV60을 장기간 시승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글로벌 미래 전략을 수립하면서 브랜드의 역할을 새롭게 정립한다. 신흥시장으로 주목받는 전기차 산업에서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엔트리 전기차를 양산할 것이다. 이후 아이오닉 모델과 EV 라인, 그리고 제네시스의 순서로 급이 나뉘는 브랜딩 전략을 구축중이다...

BMW G60 5시리즈 , 한국을 위한 비즈니스 세단이 맞을까?

BMW의 비즈니스 세단이자 준대형 세단, 5시리즈 530i Xdrive를 타봤다. 2023년 4분기, 한국 시장에 세계 최초로 출시된 바 있다. 정말 흥미로운 사실이었다.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는 만국에서 함께할 수 있는 시대다. 근데 전문가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이 차세대 5시리즈를 최초로 접한 게 된 장소가 대한민국인...

현대자동차 고성능 브랜드 N의 첫 번째 전기차 아이오닉5 N

아이오닉5 N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의 고성능 차량이자 고성능 브랜드 N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동화 모델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플랫폼 E-GMP를 바탕으로 모터스포츠에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시켜 완성한 고성능 전기차입니다. 기존 아이오닉5와 디자인적인 차별점도 여러 군데 보입니다...

렉서스 RX350h 시승기

렉서스 RX 시리즈는 1998년부터 생산해온 준대형 SUV이며, Radiant Crossover의 약자입니다. 고급 크로스오버 SUV라는 장르를 개척한 차종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렉서스에서는 상징적인 차량이며, 22년 6월 5세대 RX 풀체인지 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렉서스는 2023년 컨슈머인사이트에서 A...

일론 머스크는 다 계획이 있구나_기가캐스팅 기가프레스

2020년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차체의 전면부와 후면부를 제작하기 위한 기가프레스를 구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은 차체 전면부 또는 차체 후면부는 수십 개의 부품을 접합하여 큰 덩어리로 만들지만, 테슬라가 계획한 기가캐스팅은 이를 한 번에 찍어내겠다는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

로터스의 야심찬 도전, 엘레트라 S 리뷰

로터스의 플래그십이자 준대형 SUV '엘레트라'다. 로터스는 경량 스포츠카를 전문으로 하던 영국 태생의 브랜드였다. 이제는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가 도래하며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을 알렸다. 그 실질적인 최초의 도전이 엘레트라다. 에바이야라는 전기 하이퍼카를 공개한 바 있지만, '양산차'라고볼 수 있는 전기차는...

지켜내야만 하는 정통성, 지프 랭글러 4XE 시승기

자동차 시장은 때때로 획일화된 모습을 보여줄 시기가 있었다. 기업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여 영업 이익을 창출하는데 분명한 목적이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과 성격이 있고, 이는 곧 트렌드와 상품 경쟁력으로 치환된다. 지지층이 탄탄한 기업이 아니라면 결국 수요의 흐름을 뒤따라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의미다.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