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하이브리드 솔라루프 시승기
영상으로 먼저 만나보세요!

쏠라루프(태양광 발전)를 탑재한
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승기

일단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모델이라고 해서
특별하게 달라진 점은 없어 보인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타서 딱 출발부터
느껴지는 점은 와 정말 차 잘 나간다.

굼뜸이 아예 없다.

전기모터 덕분인데 전기모터의 특성상
저속에서도 최대토크를 발휘하기 때문에
너무 잘나간다. 마치 쏘나타 터보 모델이
나오면 이런 느낌일까 싶을 정도로
출발부터 튀어 나간다.

내가 측정해본 제로백은 무려 8초대!!!!

기존 쏘나타 대비 정말 체감이 크다.
마력은 기존 쏘나타 대비
40마력 올라 190마력!!

40마력 올랐다고 이렇게까지 체감이
크게 오진 않는다. 토크도 수치상
기존 쏘나타와 동일한 수준인데(20 토크)
최대토크가 어디서 나오는지가 중요하다.

기본 쏘나타의 경우 연비 위주의 셋팅이었기
때문에 최대토크가 고 rpm에서 나왔다면
(고 rpm에서도 최대토크가 나왔는지도 의문)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출발부터 그러니까
아주 저 rpm부터 최대토크가 나온다.
그래서 체감이 엄청나게 크다.

그런데 연비도 좋아…

서울 막히는 도심에서의 연비는 14km 정도

원래 하이브리드는 고속도로보단
막히는 도로에서 연비가 더 좋은데
(저속에서는 ev 모드로 다니기 때문)

내 운전 특성상 풀악셀이기 때문에
도심 시내 주행에서 풀악셀로 다녀도
연비가 무려 14km !!!

​기존의 쏘나타로는 시속 150km
밟는 것도 힘들었지만

하이브리드로 시속 160km의 속도를
기본으로 낼 수 있을 정도 차가 너무 잘
나갈 정도이지만 그렇게까지 달리기가
재미있는 차량은 아니다.

왜냐하면 하체 셋팅이 너무 무르다.
하드함이 전혀 1도 없다.

마치 아이오닉 하브 느낌으로 이해하면 된다.
차는 너무 잘 나가는데 하드함이 없어
코너에서는 살짝 불안하다.
코너를 빠른 속도로 빠져나가려 하면
차가 통통 튀어서 …속도를 줄이게 된다.

그래서 스포츠 모드를 켜봐도
달라지는 건 없다. ;;;

엔진음이 아주 살짝 높아지는 정도!
이 엔진음이 높아지는 것도 일부러 높이는
것도 아닌 변속 타이밍이 늦어지는 덕분
핸들 셋팅도 무거워지지도 않고
원래 무거운 편이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개발자는 아마도
하이브리드를 가지고 그렇게까지 과격하게
주행할 사람은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하체를 셋팅한 것 같은데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연비로 타는 차가 절대 아니다.
달리기 위해 만든 차이다.

지금까지 현대자동차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오로지 연비에만 초점을 두고 만들었다면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타고는 이제는
출력에도 초점을 두었다는 생각이 든다.​

현대자동차의 반자율주행은
더는 리뷰할 의미가 없다.

너무 잘한다.

측면에서 달라진 점은
하이브리드 전용 휠과 친환경차 전용
휀더 앰블럼이 탑재되었다.

휠은 18-19인치 정도로 보이는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전용 디자인의
17인치 휠인데 차체에 비해 휠이 너무 작다.
이 역시도 연비를 위한 셋팅인데
그래도 디자인의 완성을 위해
18인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타이어는 또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에
보통 장착되는 미쉐린 에너지세이버가
아닌 피렐리 피제로 사계절용!!​

후면에서도 달라진 점은
hybrid 앰블럼뿐
^^​

여기서 쏘나타 디자인의 대단함을
볼 수 있는 부분은  쏘나타가
참 낮게  보이는데 막상 다른 차들과
비교해보면 큰 차이가 없다.

SUV인 BMW i3 만큼 높아 보이는데
쏘나타만 놓고 보면 다운 포스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이다.

쏠라루프(태양광발전) 옵션을 선택하면
선루프 옵션을 선택할 수 없으며
태양광발전은 이렇게 해가 뜨문뜨문
비춰도 발전을 할 수 있고, 해를 볼 수 없는
안개가 있는 날 낮에도 발전을 한다.

그러니까 날씨에 관계없이 낮동안은
발전을 한다. 물론 햇빛의 양에
따라서 발전양이 다를 뿐

쏘나타 쏠라루프는
경제적 도움이 크게 되지는 않는다.
태양광 발전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고 굳이 100만원의 옵션으로
선택을 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보통 시승차를 받아서 시승을 하게 되면
항상 극한으로 몰아보기에 유종과 배기량에
무관하게 보통 연비가 5km 정도 나오는데
쏘나타 하브는 9km 정도 나왔다.

연비가 정~말 좋고 차가 잘 나간다.

시승내내 풀악셀로 다녀도
연비가 9km 가 나오는지 신기할정도​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엔진소리가
참 좋은데 터보 모델을 타는 느낌이다.
마치 i30 N line 느낌
완전히 말랑한 셋팅의 i30 N line 느낌​​

태양광발전을 하는 쏘나타 하이브리드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


굳맨
라이프스타일 파워블로거
테슬라모델S, BMW i3, 트위지를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블로거입니다.

쏘나타 HEV에 적용된 서라운드 뷰(SVM)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