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이동의 시기, 한가위가 돌아왔습니다! 시내 주행을 하던 차들도 장거리를 떠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추석! 전기차로 고향에 다녀온다면 얼마나 절약할 수 있을 지 한번 계산해보았습니다.

 



구간
서울역 ~ 해운대 구간 왕복 (총 836 km)


대상 차량

아이오닉 일렉트릭, 코나 일렉트릭, 니로 EV

유가
휘발유 : 1644원/ℓ, 경유 : 1445.58원/ℓ
(18년 9월 20일자 전국 평균)

전기 요금
완속 57.6원 /kW , 급속 173.8원 / kW

급속/완속 충전 비율
아이오닉 일렉트릭 30:70, 코나 일렉트릭 50:50, 니로 EV 45:55
(출발 전 완속 충전기로 완충 가정하고, 완충 시 예상 주행거리를 완속 충전기 충전 비율로 계산)

전비 계산
추석이라 차량이 매우 많을 것이므로 급가속 및 고속 주행의 가능성은 낮고 회생제동 효과는 클 것이라 판단하여 고속도로 연비 대신 복합 연비 기준으로 계산.

 


 

아이오닉 일렉트릭으로 8만 원 절약!

아이오닉의 완속 충전 완충 후 주행거리를 210km로 가정 하였습니다. 결국, 전체 836키로 중 약 25% 정도가 완속 충전 요금으로 커버 가능한 거리로 계산한 것이지요.

아반떼 가솔린과 비교하면 약 8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네요.

아이오닉 일렉트릭으로 아낀 8만원이면
조카에게 ‘우리 삼촌 짱’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코나 일렉트릭으로 9만 원 절약!

코나의 경우 상온 인증 주행거리가 400km가 넘지요. 전체 구간의 50%를 출발 전 완속 충전기로 완충된 전기로 달린다고 가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코나 가솔린과 비교 시 9만 원 정도, 디젤과 비교하면 5만 6천 원 정도가 절약됩니다.

 

코나 일렉트릭으로 절약해서 명절에 고생하는
와이프에게 슬쩍 화장품을 선물하자!

 

전비는 아이오닉이 더 좋은 데 충전 요금은 적게 나온다는 점이 재미있네요.

코나는 완충 주행거리가 아이오닉의 두 배가 넘기 때문에 저렴한 완속 충전으로 완충하여 달리는 거리도 두 배가 길지요.

결국, 전체 구간을 달리며 급속 충전을 이용하는 비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전비는 아이오닉이 더 좋지만 충전 요금은 더 적게 계산되는 것이지요.

 

 

니로 EV로 10만 원 절약!

니로 EV가 완속 완충 후 400km 정도 달린다고 가정하면, 전체 충전 요금은 약 18,617원으로 계산됩니다.

스포티지 가솔린과 비교하면 10만 원 이상 아낄 수 있네요.

니로EV로 절약한 10만원을 보태어
부모님, 장인 장모님 건강을 챙기는 센스!

 

 



이번 추석엔 고속도로 통행료 다 같이 무료!


원래, 전기차는 고속도로 통행요금이 50% 할인되어서 장거리 출퇴근자에게 혜택이 정말 크죠.

그런데, 이번 추석 연휴엔 고속도로 통행료 없이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엔진차, 전기차의 차이는 없습니다. 물론 무료니까 모두가 즐거운 마음으로 고향에 갈 수 있네요. ?

관공서 및 시, 군 공영주차장 일부도 무료 운영되므로 완속 충전이 필요할 때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바로가기 : 전기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떠나기 전 완속 충전기로 완충 필수!!

장거리 가기 전엔 당연히 완충 상태로 출발해야 걱정이 없죠.

특히 추석 같은 명절엔 고속도로의 급속 충전소가 매우 붐빌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떠나기 전에 꼭 충전량 100%로 충전하세요!

 

충전 계획과 충전소 상황은 앱으로 미리 확인!

추석 연휴에 고속도로 충전소가 많이 붐빌 가능성이 높지요.

출발하기 전에 어떤 충전소를 방문할지 미리 생각해두고, 주행 중에 옆에 앉은 가족이 충전소 이용 상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부의 웹페이지나, EVwhere, EVinfra 와 같은 앱을 적극 활용하세요!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충전은 평소보다 조금 더 여유 있게, 주행거리 40~50km 정도 남았을 때 충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로가기 : 공용 충전기 어떻게 찾을까?전기차 장거리 여행을 위한 꿀팁!

 

 

모두 행복한 한가위 되세요!

주행습관이나 도로 상황 등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추석처럼 밀리는 상황이면 엔진차의 연비는 나빠지고 전기차의 전비는 더 좋아질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전기차 사용자들은 더 부담 없이 선물을 안고 고향에 내려갈 수 있겠네요.

이 글을 보신 모두가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마음 따뜻한 한가위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전 글공용 충전기 어떻게 찾을까?
다음 글스타일리쉬한 BMW i3 중고차 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