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전 부터 다양한 고성능 튜닝카를 타다가 점차 친환경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전기차 콘셉트로 넘어와 열심히 달리고 있네요. 현재는 수소전기차 실제 오너로써 문제점을 적어봅니다.

1. 물 배출

초기에 일본 수소전기차 미라이를 보고 물 보관 후 버튼 누르면 배출하는 H2O 기능이 왜 있을까? 솔직하게 너무 오버하는 거 아닌가? 정말 쓸데없는 기능으로 무시했었습니다. 수소전기차 주행 중 물은 거의 미스트 수준의 소량이며 연소 잘 되어 물이 나오는 가솔린 차량 수준입니다.

그러나 2018년 두 번의 겨울을 겪으면서 주차장 노면 상황에 따라 탑승객 타고 내리는 부분에 물이 흘러 얼어 있는 모습을 경험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차 바닥 고드름도 엄청 생기더군요.

2. 수소탱크 용량

넥쏘는 전 세계 다른 승용차 수소전기차와 비교해보면 1회 충전 후 월등하게 항속주행거리가 깁니다. 수소 탱크 3개 = 6.33kg 용량도 크죠.

그러나 미국 프랑스 독일 일본 산 충전 설비에 의존하는 현재 상황에서 수소탱크 용량은 80% 전후만 충전하는 것이  충전 면에서 신속, 충전기 잔고장이 없어 최적이라 생각됩니다.

350바 셀프 충전소를 여러 곳에 두고 3~4분 완충에 350Km 전후 가는 수소차가 나오는 것도 좋은 방법 같아요. 독일 일본 수소전기차 설계자들이 무작정 수소탱크 용량을 늘리기보다는 충전 설비에 알맞게 차를 만든 거일지도..

​3. 수소충전소 정보 부재

내비게이션 충전소 전담 직원이 있었으면 하는데.. 이게 참 이용자가 아니면 알 수도 없는 문제고 수소 충전소 지킴이를 거점별로 인증되신 분을 활용해서 차량에서 표시를 해주면 좋겠네요. 24시간 지역 거점별 충전소가 생길때까지만이라도요.

수소전기차 넥쏘 내비게이션 수소충전소 현황은 정말 아쉽습니다. 메인 첫 화면에서 수소충전소 정보 위젯 설정해도 원클릭 안내는 불가능합니다. 두세 번 클릭으로 들어가는데 좀 반응속도가 느려요^^;;;

터치 한 번에 가까운 수소충전소 안내 정보가 되었으면!

위젯 우측 메뉴에 사용자 입맛에 따라 배치가 가능한데 블루투스 음악은 또 터치가 바로 됩니다. 넥쏘는 음악 듣기가 더 중요한가 봅니다.

4. 전기차 수소전기차 회생제동

넥소 크루즈 버튼 작동 시 그날 기후 온도 노면 상황에 따라 안전거리 설정도 따라 변화했으면 합니다.

예를 들면 외부 온도 와이퍼 작동 시 안전거리를 1단계씩 더 길게 가져가면 정말 좋겠습니다.  눈비 오는 날 웅덩이 싱크홀을 발견 못하는 레이더는 악천후 시 위험하니까요!

추가로 디테일한 면을 생각한다면 누적 주행거리에 따른 타이어  마모도 체크하고 교체 유무에 따라 설정값 변경 가능했으면 하네요.

5. 추가로 회생제동 시 배터리 완충 표시

2019년 7월 이후 차량부터 적용된 회생제동 배터리 완충 시 사용자 설정에 따라 표시 또는 표시하지 않음 2가지로 가능했으면 합니다. 원하시는 분 또는 불편한 분들도 계실 테니까요.

참고로 주행에 꼭 필요한 요소 중에서 아쉬운 점만 적어봤습니다. ^^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

감탄사 연발! 중국 NIO ES6 시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