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6 가격과 보조금은?

때마침 어제 공도에서 아이오닉6를 처음 봤습니다. 아이오닉6가 발표되고 사전예약 시기를 미룬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가격 확정에 신중한 것도 이유 중에 포함되었으리라고 봅니다. 반대편에서 다가오는 아이오닉6를 보고 사진을 남기진 못했지만 이미 사진과 영상으로 봐왔고 제가 생각했던 것과 크게 차이는 없었습니다. 다만 아이오닉6는 전기차라 그런지 유선형의 디자인에 비해 낮게 깔린 차체 같지만 생각보다 전고가 높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그만큼 실내 공간이 넉넉하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본 색상은 이미지 그대로 그래비티 골드 펄이었습니다. 아이오닉6의 디자인적은 단점으로 지적된 프런트 범퍼의 블랙 라인이 두드러지게 보여 밝은 색상보다는 블랙 라인이 커버될만한 짙은 색상이 선호될 거라고 봅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프런트 다자인보다 리어가 예쁜 아이오닉6
자동차 외장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운전자나 탑승자가
주로 보내는 시간 중 시선은 시내에 머물겠죠.

 

화려하구려

 

아이오닉6의 경우 실내 디자인을 잘 뽑았습니다.
아이오닉 5의 단점을 많이 보완하고
특히 디지털 사이드 미러의 모니터가
자리 잡아가는 모습이 보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조명인 앰비언트 라이트가
엄청 화려해졌는데요. ​하여간 장족의 발전을
하고 있는 현대의 전기차는 출시될 때마다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잔말 말고 오늘부터 시작된
사전계약 가격표를 보겠습니다.

 

아이오닉6 가격표
(2022년 8월 22일 발표)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6의 사전계약은 8월 22일인
오늘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런데 가격표가 확정된 가격표더군요.
이전에는 사전계약 가격표에  50만원의 갭을 두었지만
사전계약 일정이 미뤄진 만큼 확정된 가격표를 공개했습니다.

 

아이오닉6 롱레인지
전기차 보조금은 E-LITE 덕분에 따봉
세제혜택 후 판매 가격을 참고하세요

 

현대자동차가 그럴 리가 없죠!

아이오닉6의 가격은 이렇게 나왔습니다. 역시나 아이오닉5 연식변경 모델에서 나왔던 E-LITE 트림을 등판 시켰는데요. 가격은 세제혜택 후 5,260만원입니다. 아이오닉5와 차이점은 사륜구동인 HTRAC (250만원)을 옵션으로 빼놨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4륜 구동 선택 시 5,510만원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런데 현대자동차가 그럴 리가 없죠. 10만원차이 때문에 전기차 보조금을 50%밖에 못 받는다고 하면 대량의 쓴소리를 들을 겁니다. 최소 2022년 전기차 보조금에 한해서는요.

이는 옵션 가격의 구조에 있습니다. 전기차는 개별소비세를 300만원까지 할인해 주게 됩니다. 여기에 교육세와 부가세까지 더하면 전기차에 들어가는 세금은 중은 더 감면되게 됩니다. 그러니 선택사양인 옵션 가격을 차량 가격에 더해도 5,500만원 미만으로 책정되는 이유입니다.

 

아이오닉6 E-LITE 사륜구동 가격

현대자동차의 견적서를 보면 HTRAC이 포함된 아이오닉6 이-라이트 트림의 순수차량 가격은 5,851.9만원(세전) 입니다 여기에 세금 혜택과 탁송료를 제하면 5,494만원이 나오게 되니 5,500만원 미만으로 2022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도록 설계?를 했습니다. 저는 여기서 감탄사가 나왔어요~

 

아이오닉6 스탠다드
사륜구동 선택 불가

 

아이오닉6 스탠다드 등급은 53kWh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5,200만원 부터 시작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전기차를 타보면 아시겠지만 이만한 배터리의 용량도 충전 환경이 좋고 운행 패턴이 장거리 위주가 아니라면 큰 불편은 없을 겁니다. 아이오닉6의 에어로 다이나믹한 디자인이 말해주듯 공력 향상에 힘을 쓴 결과로 효율을 이렇게 뽑아냈습니다.

 

이이오닉6 연비

아이오닉6 스탠다드 2륜의 경우 복합연비가 6.2km/kWh 를 달성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이는 1,800kg 상대적으로 가벼운 공차중량으로 무거운 배터리를 다이어트했기에 뽑아낸 결과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번 충전해서 367km라면 저의 경우 스탠다드도 괜찮다고 봅니다. 멀리 갈 것도 아닌데 130kg이나 무거운 배터리를 항상 짊어지고 다니는 거랑 똑같으니까요.

 

아이오닉6 색상

아이오닉6의 색상은 무광컬러 2종을 포함 총 9가지입니다. 유념할 것은 하단 클래딩의 조합이 실버와 블랙 2가지 라는 것인데요. 내장 칼라도 4가지로 구분되지만 외장 칼라에 맞는 조합으로 선택이 안되는 내장 칼라가 있으니 색상표를 보시고 잘 선택하셔야겠습니다.



아이오닉6의 사전예약은 8월 22일 오후 2시부터 시작됩니다.  전산 과부하로 인한 고충은 없을지 첫날 사전계약 물량과 인도 기일은 얼마나 걸릴지 등 내일 뉴스가 기대됩니다.
그나저나 이 가격대로 라면 2023 전기차 보조금은 100%가 되긴 할까요? 뭘 걱정하나요 지금 제 상황이나 걱정해야겠습니다.


고구려인
아이오닉 PHEV & 코나 EV오너
carmaster / 시민기자

 

아이오닉6 사전계약 개시 – 4,100만원으로 구입?

이전 글테슬라는 어떤 기업들을 M&A했을까?
다음 글전기차 충전의 필수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