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등록 30만 대 시대에 접어든 요즘 각 전기차 제조업체에서는 신차를 많이 출시하고 있어요 그런데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전기차에 4륜이 본격적으로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어요 물론 전기차의 선구자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테슬라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4륜을 출시했었지요. 그런데 전기차는 4륜을 꼭 선택하시는 게 좋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간단하게 이유부터 설명하면 내연 차량에서 4륜을 선택하면 약간의 연비 손실이 생겨요 회전축이 하나 더 장착되기 때문인데 전기 차역 시 그러하지만 연비손실의 폭이 크지 않고,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차랑의 파워가(마력, 토크) 올라간다는 것이어요.

 

 

위의 스펙은 산타페 디젤 2.2 차량의 2륜과
4륜의 스펙을 비교해 놓은 것인데요.

위에서 나와 있듯이
복합연비가 2륜일 때는14.2km/ℓ이고
4륜은 13.5km/ℓ여요 0.7km/ℓ가 차이가 나지요.

 

 

이것은 2021년 아이오닉 5의 스펙인데요. 2륜과 4륜의 차이가 0.4km/kwh 정도만 나는데요. 연료가 다르다 보니 수치로만 놓고 많이 차이 난다 아니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겠지만 전기차의 2륜과 4륜의 실주행을 해 본바 전기차에서는 주행 가능 거리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아요.

 

 

내연 차량에서 4륜을 선택하는 이유가 경사로, 빗길, 눈길, 커브길 같은 곳에서 2륜보다 안정적으로 컨트롤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내연 차량에서 4륜을 선택해 봤자 그러한 장점 외에는 연비 손실만 생길 뿐 마력이 올라가지는 않거든요?

 

 

그러나 전기차는 모터가 하나 더 장착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파워가 그만큼 더 상승이 되는데요. 같은 배터리를 장착하고 모터가 2개이면 2륜의 모터가 1개인 차량보다 배터리 소모량이 더 많아 주행 가능 거리가 줄어드는 것 아니냐? 라고 말할 수 있는데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주행 가능 거리가 줄어드는 폭이 그리 크지 않아요.

 

4륜만 나오는 제네시스 G80 일렉트릭 피아

 

하지만 4륜은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나오는 차량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차량들도 있어요. 그리고 그 가격차이는 약 2백만 원가량 하는데 이번에 현대차에서 나온 아이오닉 5의 전기차 같은 경우 3백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어요.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EV6 역시 4륜은 옵션으로 나왔고 그 역시 가격은 3백만 원 정도로 책정이 되었지요.

 

아이오닉 5 4륜 옵션 가격

 

2021년 EV6 기준(현재는 250만 원으로 가격이 낮아졌다)

 

전기차에서 4륜 옵션 가격이 이렇게 비싼데 과연 선택할 이유가 있을까? 내연 차량에서의 4륜 선택 옵션 가격 역시 싼타페의 경우 끼워 팔기 형식으로 몇 가지 옵션을 더해 230만 원을 받고 있어요.

 

싼타페의 4륜 옵션 가격

 

그렇다면 아이오닉 5나 EV6의 4륜 가격이 3백만 원이고 내 연차의(싼타페)가 230만 원이므로 차이가 70만 원 정도 나는 것이죠?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최고출력이 65kw(약 87마력) 올라가고 255Nm 토그가 올라 가요.

 

아이오닉 5의 2륜과 4륜의 최고출력, 최대토크 비교표

 

내연 차량에서 87마력을 업그레이드하려면 어마어마한 노력을 해야 해요 만약 이러한 것을 튜닝하려고 하면 엔진의 성능 배기성능 쿨링 성능, 보디 강성 등등 여러 가지로 신경을 써야 하고 70만 원 가지고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지요 못해도 몇백, 몇천이 들어갈 수도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런데 전기차에서는
내연차 대비 단돈 70만 원만 더 보태면
4륜의 안정성은 기본이고 최대출력과 토크가
올라간다는 것은 해볼 만한 것 아닌가요?

 

내연 차량에서 4륜을 선택하겠다고 하면 당연히 전기차에서는 4륜을 선택하겠지만 전기차는 2륜이 아닌 4륜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구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꼭 4륜을 선택해야 한다 라기보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는 문제인데요. 예를 들어 시내주행만 하고 도로가 포장된 곳을 주로 다니거나 겨울에 눈이 오지 않는 곳에 사신다면 굳이 4륜을 살 필요는 없어요. 그래도 가끔 속도를 즐기고 싶고 겨울철 안전이나 전기차의 강력한 힘을 느껴보겠다면 적극적으로 생각해야 되는 부분이라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 또한 아이오닉 6을 사전계약을 진행했고 4륜을 주문해 놓은 상태랍니다. 내년 7월 정도면 320마력을 가진 아이오닉 6을 출고받을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전기차를 구매하는 데 있어 4륜이 있다면 구매 시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세요~ (ㅎ_ㅎ)

 

 

로드스터
IONIQ 5 오너

 

아이오닉6가 아이오닉5보다 나은 점, 다른 점

이전 글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펑크 날 때만 들어오는 것은 아니다?
다음 글롤스로이스 첫 전기차 스펙터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