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안내표지”에 전기차 충전소 표시

 

전기차가 좋아 ‘전기차 사용자 모임’에서 활동하다 보니, 전기차를 더욱 편하게 타고 싶은 욕구가 생겼습니다.  2016년도만 하더라도 전기차를 충전할 곳이 어디 있는지 몰랐습니다. 특히 고속도로 휴게소를 예를 들면, 휴게소 전방 5Km, 2Km, 1Km, 500m마다 운전자에게 안내를 합니다.  자세한 안내는 음식, 주유, LPG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그렇지만 전기차 충전소 유무는 확인할 수가 없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안내 이정표(평창휴게소)

 

물론 저보다 먼저 이런 상황을 겪은 전기차 사용자들은 몇 개 안되는 전기차 충전소 리스트를 뽑아서 차내에 비치하기도 했다더군요. 다행히 제가 전기차를 타기 시작했던 2016년에는 전기차 사용자 중 능력 있는 분들이 EVinfra나 EVwhere 등의 앱을 만들어서 충전소 위치를 공유하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저도 덕분에 앱을 보고 충전소를 찾아 오아시스에서 물을 마시듯 충전을 하고 다녔습니다.

 

하지만 정말 원하는 건, 내연기관차 운전자들이 하는 것처럼 휴게소 이정표만 보고 충전하러 가는 겁니다.  이번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소가 있다는 것을 알고 들어가서 충전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Evuff@JEJU 행사 현수막

 

그래서 전기차 사용자들이 모여서 EVuff(EV User Forum&Festival)라는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이렇게 바뀌면 좋겠다.‘라는 자발적인 방안을 이야기하고 이를 정책이나 제도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발언하게 되었습니다.  흡사, 교과서에서나 보던 조선 말기의 민중대회인 만민공동회처럼 말이죠.

Evuff@JEJU 행사 사진

 

Evuff@JEJU 토론 시간

EVuff를 통해 많은 전기차 사용자들이 자신의 경험담을 공유하고, 새로운 정책과 개선 방안을 토론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에 대한 이정표 표시가 그중 하나로 EVuff@JEJU의 토론 시간에 발표한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앱을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은 아니었습니다.

앱 개발자분께는 죄송할 수도 있으나 앱을 보지 않고도 충전소를 쉽게 알아보고 갈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더 많은 분들이 전기차를 편리하게 구입하고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한 것이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안내 이정표 변경 제안 예시

 

그때 제가 제안한 도안은 이것이었습니다. 고속도로의 휴게소 안내판에 있는 주유 표시, LPG 표시에 전기차 충전 표시 하나 더 넣어주는 것. 이 정도면 충전소를 쉽게 찾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는 그때 토론했던 내용이 반영되어 휴게소 이정표마다 이같은 전기차 충전소 표시를 찾아보시기가 쉬우실 겁니다.

<연합뉴스 2018년 6월4일 기사 캡쳐>https://www.yna.co.kr/view/AKR20180601127800003

전기차 충전소가 표시된 안내이정표(전기차사용자모임 ‘도현다현 아빠’님 제공사진)

 

현재는 전국의 거의 모든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소가 배치되어 있어 이런 표시가 없어도 될 정도가 되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표시가 들어간 안내 이정표(전기차 사용자 모임 ‘정우철’님 제공 사진)

 

너무나도 신기하게, 신문물을 보듯이 바라보던 전기차를 이제는 무덤덤하게 보게 된 것도 전기차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겠지요.  현재 전기차 사용자들이 무척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소 1대는 너무나도 아쉬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전기차 사용자 사이에서는 또다시 충전소 중에서도 집중형 충전소 리스트를 별도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사항이 또다시 휴게소 안내판에 나올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봅니다. 가령 ‘충전소에 충전기가 몇 대 있고 몇 대가 충전 중이다’라는 것을 도로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현재는 충전소에 충전 중인 차로 꽉 차 있음에도 충전 중인 것을 알 수가 없어 앱으로 확인하거나 들어가서 직접 확인해야만 합니다.

나 혼자서 아무리 외쳐도 개선되거나 정책적으로 반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추후 Evuff 행사가 개최되고 다시 기회가 되어 정책을 제시할 기회가 된다면, 그때는 저 부분 외에 현재에 맞는 집중형 충전소와 충전 상황 표시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이원재
미소선비TM
자연에너지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생각하는 농촌 체험 전문가

이전 글부분공용 완속충전기-충전비용
다음 글운정신도시~강남역 출퇴근 유지비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