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팅에 이은 볼보 XC90 T8 리차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실생활 주행기! 실 주행느낌 위주로 전달을 해드리려 합니다. 아직도 기억이 생생히 남아 있고 갖고싶다는 욕구가 폭팔했던 이번 볼보 XC90 시승. 디자인, 성능, 정숙함, 실용성 등 다양한 니즈에 아주 적합한 차량이라 더욱 끌리는것 같습니다.

 

 

볼보 XC90 T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312마력의 엔진과 143 마력의 전기모터로 시스템 합산출력이 455 입니다. 토크는 엔진 40.8 + 모터 31.5로 총 72.3 kg.m. 실제 엄청난 파워를 지니고 있는데 악셀을 눌러보면 바로 튀어나가는 엄청난 출력을 느낄수 있습니다. 저속이 단점인 엔진과 고속이 단점인 모터의 특징을 서로 보완해주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걸맞는 완벽한 출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기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T8 모델 대비 50마력 향상된 출력을 제공하는 XC90 T8 얼티메이트 브라이트의 e-모터를 통해 시속 0km/h부터 100km/h까지 도달 시간은 5.3초로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실제 리스폰스 딜레이가 느껴지지 않으면서 바로 튀어나가는 엄청난 힘에 고속영역에서도 끝없이 밀고 들어오는 출력을 실감하고 감탄이 나올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승차감은 이로 말할수 없는 편안한 승차감을 보여줬습니다. 저속, 고속영역은 물론 비포장 도로까지 두루 달렸지만 실내 운전자에 전달될만한 큰 충격은 에어 서스페션에서 자연스럽게 거르고 전달을 합니다.

 

 

서스펜션은 앞 더블위시본 타입이며 4-C 섀시가 탑재되어 안정성 편의성을 모두 잡은 모습 실제 고속영역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보여주며 주행중 느낄수 있는 불안한 요소는 싹 없앤 느낌 입니다. 실제로 다른 차들을 타보면 불안할 경우 다리에 힘이 절로 들어가는 차가 있는데 볼보XC90의 경우 안정적으로 깔려서 가는 느낌이 매우 좋았습니다. 그만큼 롤피칭이 적다는 이야기 인데 SUV 특성을 고려해도 상당히 잘 제어되고 있는 느낌

 

 

실내 소음 및 진동을 느낄만한 요소도 싹 없앤것 같았는데 빌드 퀄리티가 좋지 않으면 절대 흉내낼수 없는 요소라 할수 있습니다. 이건 수십, 수백년간 쌓아온 노하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 놓은거라 흉내내기도 힘듭니다.

 

 

전기모터까지 개입을 해주니 출력은 말도할것도 없고 실내 정숙성에서도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내는게 XC90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SUV라는 특징이 분명 존재는 합니다. 세단같은 퍼포먼스를 내기엔 물리학을 거스르라고 밖에 할수 없는데 SUV가 보여줄수있는 최상급의 승차감을 갖고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보다 더 절제된 승차감을 원한다면 XC90이 아니라 볼보의 세단 플래그쉽인 S90을 선택하는게 바람직할듯 합니다.

 

 

SUV를 사는건 적재공간도 필요하면서 넓찍한 실내 공간과 개방감 등을 원해서 겠죠? 그렇다면 이 이상의 퍼포먼스를 낸다는건 힘들듯 합니다. 실제 코너에서 조금 과격하게 스티어링휠을 잡아돌려도 놀러울만큼 차체유지에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마치 물리학을 거스르기라도 하는듯 말이죠. 그 헐렁하고 가벼운 승차감 및 롤피칭이 아니라고 말씀드리는거에요

 

또한 스웨덴 할덱스 사의 최첨단 5세대 AW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륜구동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 되어 있는데 모듈식 설계를 도입해 시스템의 무게는 줄이면서 효율성은 향상시킨 것이 특징으로 날씨나 지형에 따른 도로 변화를 고려해 차의 동력을 재분배하여 사고의 위험을 낮추주기도 합니다. 여기에 향상된 핸들링과 자체 안정성 및 낮은 연로소비를 통한 연비개선의 효과가 있습니다.

 

 

XC90과 함께 많은 곳을 다녀봤습니다. 운전자로써 그리고 시승기를 쓰는 입장에서 너무 만족스러웠던것보다 더 좋았던게 있습니다. 바로 가족 및 동승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점 입니다.

 

 

타보고 바로 이차로 바꾸자고 아우성인 아이들. 여러가지 편의사양 그리고 넓고 높으면서 시야가 뚫린 시원시원한 공간감에 너무 만족해 했으며 우리차가 이차 였으면 좋겠다고 노래를 부르는 아이들을 보니 그 모든 장점들과 합쳐서 최고의 만족도를 이끌어낸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볼보.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볼보의 기업 철학 역시 이 차를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일조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시승한 볼보 XC90 T8 AWD 얼티메이트 브라이트 (PHEV)의 가격은 11,270만원 입니다. 차가 선사하는 가치를 고려해보면 동급으로 비교했을때 아주 경쟁력있는 가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끝!

JimmyLim
지미림
지미림의 테슬라 라이프

 

아이오닉5에서 아이오닉6 기변 고민중

이전 글CATL, 1,000km 주행 가능한 CTP 3.0 EV 배터리 ‘기린’
다음 글세상의 변화와 배터리 전기차의 효용 감소에 따른 파워트레인 트렌드 변화의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