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전기차를 운행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스펙에 대한 것인데 이것을 알아보려 자동차 등록증을 꺼내어 보니 이런 부분이 있더군요.

위를 보면 일반 자동차와 다른 부분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총중량은 원래 제가 알기론 1685Kg이라고 알고 있는데 2010Kg이라고 나와 있네요. 이건 차량의 무게를 이야기 하는 기준이 틀려서 그런것이더군요 차량의 중량을 이야기할 때 공차중량/총중량/건조중량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데 공차 중량은 각종 오일과 연료를 넣은 상태에서 사람과 짐이 타지 않았을 때를 말합니다. 이게 코나 전기차는 1,685Kg이고 총중량은 이 상태에서 탑승인원의 정원을 더한 것이랍니다. 승차 정원이 5명이니 1명당 65Kg으로 계산하여 325Kg을 더한 값이 2,010Kg이 되는 것이죠.

여기에 또 건조중량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건 스포츠카에 적용하는 기준이래요 이것저것 다 뺀…그냥 차체만 가지고 이야기하는 중량이라고 합니다. 코나 전기차는 퍼포먼스가 스포츠 카니 이것도 포함해야 되는..???

그리고 또 이상한 점이 배기량과 기통수 입니다. 배기량은 1800CC도 아닌 180CC이고 기통수는 356기통…???

우선 배기량이라는 것은 모두 알고 있다시피 엔진이 돌아갈 때 소비되는 가스의 량을 말합니다. 이것은 엔진의 크기와 직결되는 것이고 크면 클수록 연료도 많이 들어가지만 그만큼 힘도 좋고 스피드도 잘 낼 수 있지요.

그리고 기통수는 엔진에 장착되어있는 원통형으로 생긴 부분을 이야기합니다.

내연기관차의 엔진의 종류

기통수가 많다는 건 그만큼 연료 소비를 많이 하고 배기량도 커진다는 의미겠죠 그런데 코나 전기차는 저 원통형 모양이 356개나 있다고?? 일반 차량은 6기통이나 8기통인데…356기통….. 음… 뭔가 이상하다.

이게 왜 그럴까 생각해 보니 전기차에는 엔진도 없고 그에 따라 기통수도 배기량도 없다. 그런데 왜 저렇게 표현해 놓았을까?

그 이유는 바로 밧데리에 답이 있는것 같다. 코나전기차에 들어가는 밧데리 스펙은 축전지 정격전압(용량) : 356V(180Ah) 으로 표기되어 있다. 이에 따라 180Ah는 180CC로 356볼트는 356기통으로 표기하는 것이다.

즉 엔진에 관한 내용을 표기해야 될 곳에 배터리 스펙으로 채워 넣은 것이다. 우리나라 행정이 항상? 그렇듯이 너무 뒤떨어져 있다 자동차등록증의 표기 내용을 바꾸든지 해야 할 것을 그냥 임시 땜질용으로 배터리 스펙을 표기해 놨다 그럼 맨 처음 보는 사람은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이고 이것에 대한 불편은 고스란히 사용자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연비가 5.6Km/L 라니.. 리터당 5.6킬로미터를 가면… 이게 고급 승용차 중 최고급 승용차의 연비다… 그런데 우리는 전기차 오너라서 익히 알고 있지만 모르는 사람이 보면 기겁할 수도 있을만한 연비다 이것도 5.6Km/Kwh로 바꾸어야 할것을…

그런데 우리나라 말은 끝까지 들어봐야 한다 자동차 등록증을 자세히 보면

이것에 관해 유의사항에 친절히 설명해주고있다

아니 이럴 거면 차라리 기통을 AH로 배기량을 V로 Km/L을 Km/Kwh로 왜 못하는 것인가? 물론 그들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듯 하지만 양식을 고치기 힘들어서 그런가? 잉크가 더 많이 들듯…?

이래서 전기차는 아직 시기 상조라는 말이 나오는 것인가? 아니… 전기차에 대한 시기 상조의 의미는 이게 아닌데 말이다..어쨌거나.. 우리나라도 전기차에 신경 좀 써 주었으면 한다. 돈으로만 메꾸려고 하지 말고 행정이 같이 뒤따라 주어야 하는데… 아직은 좀… 미진한 부분이 많이 보인다.

 

마키님
전기차에 관심이 많은 실제 전기차 유저

이전 글겨울철 전기차 공조기 설정에 따른 주행거리 변화
다음 글전기차 계량기 보는법 • 연재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