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미림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했던 모델3 계약관련 추가 업데이트와 코로나로 인한 출고 사항에 대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저 지미림이 BMW i8을 팔고 테슬라 모델3로 최종 결정하고 계약했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내용을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링크 : 테슬라 모델3 주문과정 및 최종계약 그리고 테슬라의 가치 )

 

 

제 모델3는 3월 중 계약을 하고 난 후 다음날 확인 전화가 왔으며 5월~6월 출고가 될 거라는 안내를 받고 현재는 출고 대기 중입니다. 하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일정 차질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따로 연락받은 건 아니고 테슬라 코리아에 문의한 후 일정이 미뤄질 수도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 추가적인 안내는 없는 상황입니다.

 

 

모델 3 출고 전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럼 모델3 출고를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을 몇가지 공유해보도록 하죠. 일단 모든 테슬라 차량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100% 온라인 주문만 가능하며, 딜러가 없어 1:1 케어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물량이 배정되고 나면 담당 직원이 개별적으로 연락을 해주는 구조로 주문하고 나면 결제, 보조금 신청, 인도 등의 절차를 따로 안내해 줍니다.

 


충전 어댑터 (J1772, 차데모)

테슬라는 충전 규격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포트 자체가 다른 규격과는 맞지 않죠. 하지만 대부분 국내에 설치된 공용 전기충전시설은 AC5상, 차데모 등등 국내 규격에 맞게 설치가 되어있어 테슬라는 공용 전기충전소에서 충전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테슬라에서 어댑터를 만들어 제공해 주고 있으며 J1772(완속)는 차량가에 포함하여 주고, 차데모(급속)는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차데모는 곧 지급할 것으로 보임)

 


그래서 J1772라는 규격의 어댑터를 들고 다니면 왠만한 공용충전시설에서 충전이 가능하며 특히 아파트에서는 테슬라 전용 충전기를 설치해줄리 만무하니 필수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테슬라에서 운영하는 슈퍼차져나 데스티네이션 차저는 어댑터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충전카드 발급

대부분의 공용전기충전 시설에서는 전기충전 카드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생긴 카드 하나로 왠만한 공용충전소에서는 충전이 가능하고 아파트 같은곳은 각 브랜드별로 다양한 카드가 존재하니 자신이 거주중인 아파트 충전기 브랜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에버온, 해피차저 등등등)

충전카드 / 충전용 신용카드는 약간 다른개념으로 충전카드에 충전용 신용카드를 연결해 사용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충전용 신용카드는 할인혜택도 많으니 이건 따로 공부가 좀 필요합니다. (물론 신용카드를 사용하는곳도 있음) 저의경우는 BMW i8 때문에 기존에 다양한 전기충전 카드를 만들어 놨기에 따로 만들필요가 없습니다.

 

 

테슬라는 딜러 3종 세트 없음

테슬라는 위에서 밝힌바와 같이 딜러사 구조가 아니기에 기존 차량을 구입할때처럼 한국에서 제공되던 ‘딜러 3종세트(블박, 틴팅, 하이패스)’가 없습니다. 사실 딜러 3종세트라는 것도 그냥 주는게 아니라 딜러분들이 해주시는거라.. 당연한건 아니지만… 요즘 차 출고하는데 저거 안해주는데는 없을정도로 보편화 되있죠. 하지만 테슬라는 없습니다. 딜러 수당이라는 개념도 없기에 당연이 없을수 밖에… 그래서 차량 출고일에 맞춰 바로 틴팅작업을 할수있도록 업체를 찾아놓고 부킹을 해 놓아야 합니다.

 

틴팅

제가 지금까지 차량을 출고하면서 정말 많은 틴팅업체와 블박설치를 해보았고 그중 가장 만족스럽게 작업을 했던곳이 바로 오렌지 커스텀 강남점 이였습니다. 이렇게 틴팅은 솔라가드 프리미엄을 주로 애용했는데 LX와 퀀텀이 고민입니다. 확실히 LX가 성능이 좋은데 금속성 물질때문에 RF카드 인식이 잘 안됬던 경험이 있어 아무래도 고루 성능도 좋고 색상도 이쁜 퀀텀을 갈까 생각중입니다.

 

 

블랙박스

그리고 블박은 테슬라에 센추리 모드가 있어 내장된 캠을 활용하면 되긴 하지만 저는 그냥 블박을 달려고 합니다. 직관적으로 바로 사용해서 활용하는게 좋고 센트리 모드를 활성화해도 SSD 외장하드를 설치해야하는 등 추가적 비용이 들어가니 그냥 맘편히 블박을 장착할 생각입니다.아직 예약은 못했지만 출고일이 확정되면 바로 잡아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하이패스 설치

하이패스의 경우 태양광 등의 충전방식보다는 RF방식이 가장 쓰기 무난하고 편했던것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핵심은 전기차용 하이패스가 따로 있다는점! 전기차는 현재 2020년 4월기준 통행료가 50%할인입니다. (추가로 50%할인이 되는 신용카드가 있으니 무료로 운행 가능) 전기차 할인이 등록되는 단말기는 AP500S, SET-575+……… 등등 다양한 기기가 존재하지만 그냥 AP500S를 추천 드립니다. (사용시 이상없음) 가격은 약 2~3만원대

 

 

방음작업 및 오디오

특이하죠? 갑자기 방음작업이 나와서요? 테슬라는 생긴지 10년정도 밖에 안된 신생회사 입니다. 당연히 빌드퀄리티가 기존 수백년동안 차를 만들어온 타 브랜드들이 비해 떨어질수 밖에 없죠. 단차, 잡소리 등 다양한 불만이 기존 오너들 사이에서 터져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모델 S, 모델X를 거치면서 모델3가 나왔을때 조금 나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품질 및 퀄리티면에서 벤츠, BMW를 따라가려면 멀었습니다. 근데 단차야 그렇다 치고… (심하면 테슬라 코리아에서 AS 받아줍니다)

문제는 소음입니다. 하부에서 올라오는 진동과 소음은 자동차를 만드는 축척된 기술과 노하우를 모른다면 절대 구현해 낼수 없는데 애프터 마켓에서 방음 처리를 통해 잡을수 있습니다. 2~3일정도 걸리는 작업이라 출고전 미리 스케줄을 잡아 예약하시길 권장합니다. 사실 모든 작업을 따로따로 하는것보다 오렌지 커스템에서 틴팅, 방음, 블박 등의 작업을 한방에 할수 있으니 아예 처음 차를 나오면 패키지로 작업을 하시는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금결제시 캐쉬백

테슬라는 다른 자동차 회사들과 달리 전액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등록된 업종의 차이 때문인데요. 보통 자동차 카드결제는 맥시멈 3천만원정도 였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전액 다 카드결제가 가능하므로 카드사에서 일시한도를 늘려 국민, 신한 등 다양한 금융권에서 신용카드를 통한 결제 캐쉬백을 해주는데 1~2%정도를 돌려 받을수 있다는것 입니다. 제법 쏠쏠한 금액이니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그 외 편의사항 튜닝작업 (필요시)

광각 사이드 미러 (거의 필수인 듯), 오토 트렁크, 자동차 및 트렁크 매트, (스탠다드 플러스 계약자는 필수), 무선충전패드, 콘솔박스 트레이, 루프글래스 커버, 센터 모니터 보호필름, 모델3용 신형 키팝, 알루미늄 페달 풋레스트 등등 취향에 맞는 튜닝 선별 후 적용! 대부분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판매하지만 통관을 거치는 수입품이 대부분입니다. 알리에서 주문하는 것도 방법이며 가격은 비교해보시면 전부 상이하니 비교 후 구매하심을 추천드립니다. 끝!

 

JimmyLim
지미림
지미림의 테슬라 모델X 라이프

 

출고하기 어렵다는 포터 전기차 이 정도면 로또2등

이전 글테슬라 모델 S 1회 충전으로 643km 를 간다!
다음 글현대차, 국군에 수소전기차 도입